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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변경은 GM, 포드, 그리고 미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 최악의 결과입니다.

by 모닝스타

2025.03.31 오후 13:05

모닝스타 등급

2025.05.08 기준

적정가치

75.00 USD

2025.05.0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6.68.5--
예상 PER5.2---
주가/현금흐름2.23.5--
주가/잉여현금흐름-48.6--
배당수익률 %1.01---
모닝스타 이미지

관세 변경은 GM, 포드, 그리고 미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 최악의 결과입니다.

미국이 4월 3일부터 국가 안보의 이유로 외국 자동차와 외국 자동차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는 것을 GM, 포드, 그리고 미국 자동차 산업 전체에 최악의 시나리오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세 부과 기간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우리는 2025년 9개월 동안 GM과 포드 모델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는 것으로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이 세율의 영향은 40억 개가 넘는 포드 주식에 걸쳐 있기 때문에 공정가치 추정치의 감소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GM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81달러에서 73달러로 낮추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4월 말에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므로, 두 회사가 2025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할 때 우리 모델과 크게 다른 내용을 발표한다면, 우리는 모델링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GM의 2025년 주당 수익을 53%, 포드의 경우 63% 줄였습니다. 자동차 업계에 유일한 희망은 미국에서 조립된 차량의 미국산 부품에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부품 관세는 미국산 콘텐츠를 제외하기 위한 추적 메커니즘이 도출되는 동안 최소 한 달 이상 연기될 것입니다.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 준수 차량 또는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제조된 부품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GM은 2024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약 54%를 미국에서 최종 조립한 것으로 추정되며, Ford는 약 80%를 미국에서 최종 조립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GM은 멕시코에서 약 25%, 캐나다에서 5%, 그리고 한국에서 15%를 조달했습니다(한국은 뷰익 2개 모델과 쉐보레 2개 모델). 포드의 미국 외 조달 비율은 멕시코에서 약 15%였고, 현재 캐나다에서 조립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포드가 GM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관세로 인해 모두가 손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회사 모두 미국에서 조립하는 차량에 미국 외에서 조달한 부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포드의 모든 F-시리즈와 레인저 픽업은 미국에서 생산되지만, 미국 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F-시리즈 생산량은 45%이고, 레인저는 8%에 불과합니다. 포드의 라인업 중 미국과 캐나다의 생산량이 50%를 넘는 것은 머스탱뿐이고, 그 비율도 60%에 불과하기 때문에, 포드에 대한 관세 영향은 여전히 상당합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GM이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2023-24년 동안 $20억 규모의 비용 절감으로 비용 기반을 축소해 마침내 규모에 맞는 규모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GM의 수익 잠재력은 우수하다고 평가됩니다. 이는 북미 사업부가 건전한 상태이며 GM Financial을 통해 거의 성숙한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 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통해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을 미국 자동차 산업 판매량 약 1,000만~1,100만 대(18~19% 시장 점유율 가정)로 크게 낮췄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 법인으로부터 추가적인 규모와 유연성이 기대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을 하고 차량을 렌터카 시장에 dumping하는(잔존 가치를 훼손하는) 전략을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미국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비율로 산업 평균보다 훨씬 낮아질 수 있도록 합니다. GM은 현재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수요에 맞춰 생산할 수 있으며, 경제 사이클의 저점에서도 공장 가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어 손익분기점을 밑돌지 않습니다. 이 결과, 과거 GM보다 낮은 미국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GM이 2024년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53.5%만을 미국에서 생산했다고 추정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관세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에서 생산되는 두 개의 Buick 모델과 두 개의 Chevrolet 모델, 그리고 멕시코와 캐나다(주로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Silverado와 Sierra의 일부 판매분은 미국으로 이전해야 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공장 건설, 장비 설치, 인력 고용 등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입니다. 크루즈 인수와 GM의 온스타를 통한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로봇 택시 개발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가스 제로 차량만을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과거 GM 시절보다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된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대규모 주식 매입에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 GM은 경형 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인상하면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형 차량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은 시장이 주가에 더 높은 P/E 배수를 부여하기 전에 과거 GM보다 훨씬 나은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를 겪어야 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5년이나 2026년에 다시 발생할 수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하향 추세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긍정적이어도 급격히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신규 업체들이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차 빼앗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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