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3.13 기준
적정가치
2025.03.1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1.5 | 24.6 | - | - |
예상 PER | 16.8 | - | - | - |
주가/현금흐름 | 8.3 | 9.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1.2 | 15.8 | - | - |
배당수익률 % | 1.42 | 1.4 | - | - |

글로벌 맥주 브루어스: 커버리지 이전, 암베브가 우선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글로벌 최대 맥주 업체 4곳에 대한 보도를 다시 시작합니다: 인베브, 암베브, 하이네켄, 칼스버그입니다. 인베브와 암베브에 대한 모닝스타 경제 해자 등급은 '와이드'를 유지하고, 하이네켄은 '좁음'에서 '넓음'으로, 칼스버그는 '없음'에서 '좁음'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암베브는 현재 수준에서 33%의 상승 여력을 제공하는 지역 선도적인 성장 잠재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인베브와 칼스버그의 현재 주식은 커버리지 이전 후 공정가치 추정치가 각각 65달러/유로 61달러, 890달러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암베브의 경우, 공정가치 추정치는 17.70 BRL입니다. 거래량과 프리미엄화 모두 매력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이네켄의 주가는 공정가치 추정치인 92유로 대비 저평가되어 있으며, 18%의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이네켄의 포트폴리오는 프리미엄화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주 업계는 지난 20년 동안 인베브의 주도로 통합되었습니다. 오늘날 상위 4개 맥주업체는 전 세계 맥주 시장의 51%를 점유하고 있으며, 매력적인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맥주 소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때, 맥주 양조의 비용 우위는 대부분 지역적으로 구축됩니다. 인베브, 암베브, 하이네켄, 칼스버그는 효과적인 지역적 규모의 이점을 구축하여 조달, 제조, 유통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공급망 전반의 관계와 시장 진출 경로에서 비롯된 무형 자산은 맥주 업체 전반에 걸쳐 존재합니다. 모든 기업이 프리미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수익률에 순풍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이 국내 맥주에서 해외 맥주 브랜드로 전환하면서 선진 시장에서는 가치 성장이 맥주 판매량 감소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맥주 업체들은 1인당 맥주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신흥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년간의 물량 성장과 프리미엄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의견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지난 10년 동안 펼쳐진 맥주 업계 통합을 주도했습니다. 인베브는 이전 인수로 인해 2위 업체인 하이네켄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양을 생산하는 최대 맥주업체가 되었습니다. 인베브는 여러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상당한 고정비 레버리지와 조달 가격 결정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의 마진, 투자 자본에 대한 초과 수익률, 동급 최고의 전환율이 이를 반영합니다. 업계의 높은 통합도를 고려할 때, 향후 맥주 업체들 사이에서 혁신적인 거래가 이루어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대신, 인베브는 유기적 성장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입니다. 인베브가 성장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기회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인베브는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볼륨 성장 전망이 매력적인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과 잘 구축된 시장 진입 경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비자들이 국산 맥주에서 외국산 맥주로 전환하는 장기적인 프리미엄화 추세를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인베브는 버드와이저, 코로나, 스텔라 아르투아 등 프리미엄 부문의 강자로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인베브는 B2B 플랫폼인 Bees를 비롯한 디지털 솔루션으로 업계에서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광범위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매출의 70% 이상이 이 솔루션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인베브는 남미와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제 딜리버리와 타다 딜리버리 등 가정 배달을 위한 소비자 직접 배송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음식 배달 분야는 경쟁이 치열하여 Uber Eats와 같은 플랫폼에서 주류 배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플랫폼을 통해 인베브가 동종 맥주 업체보다 우위를 점하고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비용 우위와 광범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덕분에 경기 주기 동안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향후 20년 동안 선진 시장의 물량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인베브의 광범위한 지리적 입지와 프리미엄화 전략 덕분에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베브의 전 세계적 규모와 유통망은 엄청납니다. 상위 20개 브랜드는 각각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판매량은 가장 가까운 경쟁사의 두 배 이상입니다.
- 인베브는 암베브의 지분 62%, 버드와이저 APAC의 지분 87%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신흥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인베브의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소비자들이 국내 브랜드에서 해외 브랜드로 전환하는 장기적인 프리미엄화 추세에 좋은 징조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베브는 거시 및 환율 변동과 지정학적 사건이 실적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등 변동성이 큰 시장으로 진출했습니다.
- 맥주는 특히 선진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며, 카테고리 간 가격 경쟁으로 인해 수익률이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선진 시장의 소비자들은 주류 소비를 줄이고 맥주 대신 와인, 증류주, 즉석 혼합 음료 등 인접 카테고리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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