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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맥주 브루어스: 커버리지 이전, 암베브가 우선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by 모닝스타

2025.03.14 오전 06:45

모닝스타 등급

2025.12.01 기준

적정가치

66.00 USD

2025.09.0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121.8--
예상 PER14.717.5--
주가/현금흐름8.69.2--
주가/잉여현금흐름11.2---
배당수익률 %2.11.2--
모닝스타 이미지

글로벌 맥주 브루어스: 커버리지 이전, 암베브가 우선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글로벌 최대 맥주 업체 4곳에 대한 보도를 다시 시작합니다: 인베브, 암베브, 하이네켄, 칼스버그입니다. 인베브와 암베브에 대한 모닝스타 경제 해자 등급은 '와이드'를 유지하고, 하이네켄은 '좁음'에서 '넓음'으로, 칼스버그는 '없음'에서 '좁음'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암베브는 현재 수준에서 33%의 상승 여력을 제공하는 지역 선도적인 성장 잠재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우선적으로 추천합니다. 인베브와 칼스버그의 현재 주식은 커버리지 이전 후 공정가치 추정치가 각각 65달러/유로 61달러, 890달러로 상당히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암베브의 경우, 공정가치 추정치는 17.70 BRL입니다. 거래량과 프리미엄화 모두 매력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우려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하이네켄의 주가는 공정가치 추정치인 92유로 대비 저평가되어 있으며, 18%의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합니다. 하이네켄의 포트폴리오는 프리미엄화 트렌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잘 준비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맥주 업계는 지난 20년 동안 인베브의 주도로 통합되었습니다. 오늘날 상위 4개 맥주업체는 전 세계 맥주 시장의 51%를 점유하고 있으며, 매력적인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습니다. 맥주 소비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할 때, 맥주 양조의 비용 우위는 대부분 지역적으로 구축됩니다. 인베브, 암베브, 하이네켄, 칼스버그는 효과적인 지역적 규모의 이점을 구축하여 조달, 제조, 유통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공급망 전반의 관계와 시장 진출 경로에서 비롯된 무형 자산은 맥주 업체 전반에 걸쳐 존재합니다. 모든 기업이 프리미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수익률에 순풍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이 국내 맥주에서 해외 맥주 브랜드로 전환하면서 선진 시장에서는 가치 성장이 맥주 판매량 감소를 상쇄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맥주 업체들은 1인당 맥주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신흥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다년간의 물량 성장과 프리미엄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의견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는 이번 10년간 진행된 양조 산업 통합을 주도해왔다. 이전 인수합병을 통해 인베브는 2위 업체 하이네켄보다 두 배 이상 많은 판매량을 보유한 최대 양조업체가 되었다. 인베브가 여러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차지함으로써 상당한 고정비용 레버리지와 조달 가격 결정력을 확보했다. 업계 최고 수준의 마진, 투자 자본 초과 수익률, 그리고 최고 수준의 전환율이 이를 반영한다. 업계 통합이 높은 수준에 이르렀기에 향후 양조업체 간 변혁적 거래 가능성은 낮다. 대신 인베브가 유기적 성장으로 초점을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베브의 성장 포착 기회는 두 가지다. 첫째, 라틴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등 매력적인 판매량 성장 전망을 가진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압도적 점유율과 확고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다. 둘째, 소비자들이 국내 맥주에서 수입 맥주로 전환하는 장기적인 프리미엄화 추세를 활용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인베브는 버드와이저, 코로나, 스텔라 아르투아 등 프리미엄 부문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하는 주요 브랜드를 보유한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인베브는 B2B 플랫폼인 비즈(Bees)를 포함한 디지털 솔루션으로 경쟁사보다 앞서 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방대한 데이터 수집을 가능하게 하며, 매출의 70% 이상이 해당 솔루션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인베브는 남미와 남아프리카에서 운영 중인 '제 딜리버리(Zé Delivery)' 및 '타다 딜리버리(TaDa Delivery)'를 포함한 가정 배달용 소비자 직거래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우버 이츠(Uber Eats) 같은 플랫폼이 주류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음식 배달 시장은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러나 해당 플랫폼은 인베브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게 하며, 개발도상 시장에서 재구매 고객을 유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베브는 비용 경쟁력과 광범위한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경기 변동에도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선진 시장의 판매량은 향후 20년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나, 인베브의 광범위한 글로벌 진출과 프리미엄화 전략 덕분에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베브의 글로벌 규모와 유통망은 거대합니다. 상위 20개 브랜드 각각이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며, 판매량은 가장 가까운 경쟁사의 두 배 이상입니다.
  • 인베브는 암베브의 62% 경제적 지분과 버드와이저 APAC의 87% 지분을 보유하여 다수 신흥 시장에서 지배적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인베브의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는 소비자들이 국내 브랜드에서 해외 브랜드로 전환하는 장기적인 프리미엄화 추세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베브는 라틴 아메리카와 아프리카를 포함한 변동성이 큰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이러한 지역에서는 거시경제 및 통화 변동과 지정학적 사건이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 맥주 산업은 특히 선진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하며, 카테고리 전반에 걸친 가격 경쟁으로 수익성이 압박받을 수 있습니다.
  • 선진 시장의 소비자들은 알코올 소비를 줄이고 있으며, 맥주에서 와인, 증류주, 즉시 마실 수 있는 혼합 음료 등 인접 카테고리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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