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15 기준
적정가치
2025.12.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56.1 | 52.9 | - | - |
| 예상 PER | 47.7 | 44.4 | - | - |
| 주가/현금흐름 | 40.7 | 39.6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2.2 | 41 | - | - |
| 배당수익률 % | 1.13 | 1.05 | - | - |

롤린스: 공정가치 추정치 19% 상향 조정, 주식은 여전히 고평가 상태 유지
롤린스는 새로운 애널리스트에게 커버리지를 이관한 후 기존의 광범위한 원가 우위 해자에 더해 브랜드에 대한 광범위한 무형 자산 해자를 부여합니다. 롤린스의 대표 브랜드인 Orkin은 업계 최고의 인지도를 활용하여 낮은 비용으로 유기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함으로써 무형 자산 해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롤린스의 규모는 현지 노선 밀도와 더 큰 수익 기반에 고정 비용을 분산할 수 있는 능력으로 업계 최고의 마진에 기여하기 때문에 비용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되어 있지만 더 높은 매출 성장과 마진 기대치를 반영하여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44달러로 19% 상향 조정합니다. 당사의 분석과 시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향후 5~15년 동안의 롤린스와 렌토킬의 전망에 대한 당사의 견해입니다. 우리는 이 기간 동안 롤린스의 견고한 성장을 예상하지만, 시장에서는 롤린스가 해충 방제 업계에서 유일한 지배적 업체로 분리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희는 그렇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며, 렌토킬의 매출이 회복되고 규모의 경제에 따른 비용 이점을 다시 한 번 활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내부적으로 롤린스는 현재 시장 환경에서 성장의 기회를 보고 영업과 마케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유료 미디어, 소셜 미디어, SEO 등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를 가속화하기 위한 멀티채널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Orkin의 신규 고객 중 50%가 구매 시 경쟁업체를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할 정도로 Orkin은 선도적인 인지도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롤린스는 Orkin 외에도 캘리포니아의 Clark, 미국 남동부의 노스웨스트, 북동부의 웨스턴 및 월섬과 같은 지역 브랜드도 강력한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이들은 주택 건설업체와 협력하거나 방문 홍보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를 제공합니다.
투자 의견
롤린스는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주거 및 상업 서비스를 운영하는 두 번째로 큰 해충 방제 기업입니다. 이 업계는 롤린스, 렌토킬, 그리고 몇몇 소규모 글로벌 경쟁사들과 전 세계 40,000개 이상의 지역 및 현지 업체들로 매우 분산되어 있습니다. 롤린스의 규모는 비용 우위입니다. 지역별 서비스 경로 밀도와 고정 비용을 더 큰 매출 기반으로 분산할 수 있는 능력은 업계 최고의 마진에 기여합니다. 주력 브랜드인 오킨(Orkin)의 가치 또한 무형 자산의 경쟁 우위를 형성하는데, 업계 최고의 인지도로 낮은 비용에 유기적 매출 성장을 달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롤린스는 지난 15년간 약 7%포인트에 달하는 영업 마진 증가의 핵심 요소인 BOSS 프로그램을 통해 지속적으로 후방 효율성과 노선 최적화를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현장 기술자에게 고객 및 과거 처리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옴니채널 서비스와 고객 경험 개선에 주력하는 이니셔티브를 추진 중이며, 이는 향후 5년간 마진 강화를 기대하게 합니다. 볼트온 인수합병은 롤린스의 성장 전략 핵심 요소입니다. 지역 시장 내 노선 밀도를 강화하기 위해 연간 30~40건의 인수를 완료합니다. 대부분의 비용은 고정비이지만 주로 현지에서 발생합니다. 반대로 서비스 규모 효과를 활용하려면 롤린스는 진출한 각 시장에서 지역적 규모를 확보해야 합니다. 지역적 규모가 달성되면 기존 노선에 신규 고객을 추가할 때 추가 고정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마진 유지에 도움이 되며, 이는 전략과 지속적인 마진 확대에 핵심적입니다. 이 업계는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 해충 발생 기간을 연장시키는 지구 온난화, 도시화 확대, DIY보다 서비스 이용을 선호하는 경향 등 수요 증가와 유기적 성장 기회를 이끄는 여러 호재가 존재합니다. 선도 브랜드인 오킨(Orkin)의 경우 신규 고객의 50%가 구매 전 경쟁사를 검토하지 않지만, 롤린스는 주택 건설업체와의 협력이나 방문 영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을 확보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롤린스는 경로 최적화, 성장 기여, 비용 관리를 통해 효과를 발휘하는 BOSS 시스템 덕분에 업계 최고 수준의 마진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업계의 절반이 여전히 매출 5천만 달러 미만의 소규모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롤린스는 가치 증대형 인수를 통해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 롤린스의 선도적 브랜드인 오킨(Orkin)은 다른 해충 방제 브랜드와 차별화되어 높은 인지도를 매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롤린스는 연간 30~40건의 인수를 완료합니다. 인수 대상에 대한 경쟁 심화는 거래 배수를 압박하고 투자 자본 수익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통합 과정에는 실행 위험이 존재합니다.
- 가족 소유 지분이 40%를 초과하여, 과반에 가까운 의결권을 가진 단일 주주가 존재함으로써 기업 지배 구조 위험이 증가합니다.
- 렌토킬이 2022년 테르미닉스를 인수함으로써 미국 시장에서 롤린스의 선도 브랜드인 오킨과 경쟁할 수 있는 강력한 브랜드를 확보하게 되어 고객 확보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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