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3.0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9.5 | 74.6 | - | - |
예상 PER | 7.5 | - | - | - |
주가/현금흐름 | 6.8 | 24.3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8.9 | 41.6 | - | - |
배당수익률 % | 2.88 | - | - | - |

메이투안, JD, 다다의 기업 가치 유지; 메이투안의 가정 속에 내재된 경쟁
왜 중요한가: 우리는 메이트완의 음식 배달 순마진이 10% 후반에서 20% 초반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며, 이는 JD의 목표보다 높습니다. JD가 음식 배달에서 성공한다면 메이트완의 음식 배달 마진은 압박을 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더 많은 식당이 비용 절감을 기대하며 JD에 합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분기 JD와의 합병이 예상되는 온디맨드 소매 및 배달 플랫폼 다다는 JD의 음식 배달 사업을 주도하는 주요 사업부입니다. 다다는 4분기 비GAAP 순마진 -1.2%를 기록했으며, 이는 5% 목표와 큰 격차를 보입니다. 최근 역사적으로 JD는 마진을 줄이는 공격적인 투자보다 연간 마진 개선을 선호해 왔습니다. 우리는 JD가 음식 배달 주문량을 빠르게 늘리기 위해 대규모 보조금과 가격 전쟁을 시작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단위 경제성 개선 속도가 느려질 것입니다. 결론: 우리는 좁은 경쟁 우위(narrow-moat)를 가진 Meituan, 넓은 경쟁 우위(wide-moat)를 가진 JD, 경쟁 우위 없음(no-moat)인 Dada에 대한 평가와 전망을 유지합니다. Meituan과 JD는 저평가된 것으로 보이며, Dada는 적정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중국 정부가 미투안과 JD에 혜택을 주는 경기 부양책을 시행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무역 전쟁의 영향을 대부분 상쇄할 것입니다. JD의 일일 식품 배달 주문량은 4월 15일에 50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현재 500만 건의 일일 식품 배달 주문량에 다다의 4분기 주문량을 추가하더라도, 1,600만 건의 일일 주문량은 미투안이 3분기 보고한 7,700만 건에 비해 크게 부족합니다. 우리는 경쟁으로 인해 2030년까지 음식 배달 EBIT 마진이 약 4%포인트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메이투안의 네트워크 효과와 시장 점유율을 적극적으로 방어해온 기록이 음식 배달 시장에서 1위 시장 점유율 위치를 보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JD.com은 온라인 퍼스트파티(1P) 비즈니스의 정품 제품을 신속하고 고품질의 배송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자체 소유 재고와 대부분 자체 구축한 물류로 자산이 많은 1P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자산이 적은 3P(타사) 모델로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경쟁사인 알리바바는 대부분 3P 모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핀둬둬와 더우인에 비해 실적이 저조한 JD의 상품 총매출액/온라인 소매 판매는 2021년 30.7%에서 2024년 28.4%로 감소했습니다. 성장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 JD는 일상적인 저가 플랫폼이라는 고객들의 인식을 바꾸고 가격에 민감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100억 위안 규모의 보조금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1P 비즈니스에서 비전략적인 저마진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고 대신 3P 판매자와 비즈니스 파트너가 이러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JD.com은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역학 관계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을 간소화하고 있습니다. 2024년 4분기부터 전국적인 보조금 프로그램이 시작됨에 따라 JD.com은 올해 좋은 매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기적으로는 2022년에 커뮤니티 그룹 구매, 징시, 국제 사업 등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대부분 정리한 후 점진적으로 마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JD.com은 앞으로도 질 낮은 성장 대신 질 높은 수익성에 더욱 중점을 둘 것입니다. JD의 물류 사업부 JDL은 제3자에게 서비스를 개방하는 독립 사업부가 되었습니다. JDL은 기록적인 수익성을 달성하고 국제적으로 확장하고 있어 마진에 약간의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JD는 1P 및 3P 비즈니스의 규모 확대에 힘입어 장기적인 마진 확대 스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에서 규모가 커지면 공급업체와의 협상력이 높아집니다. 2016년부터 JD는 규모 확대를 통한 이익을 전적으로 재투자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매년 마진 확대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익성이 높은 타사 플랫폼 비즈니스의 믹스 증가와 규모의 효율성은 마진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JD는 온디맨드 서비스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2025년 1월에는 다다 넥서스의 모든 지분을 인수하고 음식 배달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JD.com의 새로운 무료 반품, 교환 및 배송 정책은 신규 사용자 기반, 구매 빈도 및 평균 주문 금액을 크게 증가시켜 예상보다 높은 수익으로 이어졌습니다.
- JD.com은 마진을 희생하지 않고도 타오바오, 1688, 핀둬둬와 비슷한 규모로 판매자 수와 경쟁력 있는 가격의 제품을 늘릴 수 있습니다.
- JD.com은 플랫폼에 제너레이티브 AI를 도입하여 고객이 특정 수요를 충족하는 제품을 다른 경쟁업체에 비해 더 잘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많은 고객이 JD.com 브랜드를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이 현저히 떨어지고 가격 경쟁력이 부족한 타사 플랫폼으로 인식하게 되면서 예상보다 낮은 매출로 이어졌습니다.
- 직원 보상금 인상, 낮은 판매율, 무료 배송 기준선 도입 등 사업에 대한 막대한 투자로 인해 JD.com의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 JD.com은 경쟁 우위가 부족한 가치 파괴적인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수익 성장이 부진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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