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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실적: 재량 품목에 대한 수요 약세, 마진 압박으로 주가 급락

by 모닝스타

2024.11.21 오전 03:50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135.00 USD

2024.11.2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9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0.519.2--
예상 PER10.3---
주가/현금흐름5.810.9--
주가/잉여현금흐름9.633--
배당수익률 %4.792.38--
모닝스타 이미지

목표 실적: 재량 품목에 대한 수요 약세, 마진 압박으로 주가 급락

소매업체의 3분기 실적이 매출 1% 성장과 주당순이익 1.85달러로 예상치를 크게 하회함에 따라 노모트 타겟에 대한 공정가치 추정치 140달러를 한 자릿수 초중반으로 낮출 계획입니다. 또한 경영진은 연간 EPS 가이던스도 기존 9.00~9.70달러에서 8.30~8.90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따라서 2024 회계연도 유사 매출 전망치를 0.5% 증가에서 소폭 감소로 하향 조정하고, EPS 전망치를 기존 9.31달러에서 경영진의 업데이트된 가이던스 범위 내로 가져올 계획입니다. 하지만 2.5%의 유사 매출 성장률과 약 6.0%~6.5%의 영업이익률에 대한 장기 전망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점에서 공정가치 추정치 하향 조정은 11월 20일의 장중 20% 주식 매각에 비견할 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탑라인 실적은 작년에 5%의 급격한 감소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컴프매출이 0.3% 증가(2% 증가 예상치 대비)에 그쳐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신중하게 소비를 하고 있다는 경영진의 지적에 따라 고빈도 카테고리의 소폭 성장은 재량 품목에 대한 수요 약세로 인해 대부분 상쇄되었습니다. Target 매출의 거의 절반이 의류, 하드라인, 가정용 가구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지출 능력의 주기적 변동에 충분히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인정합니다. 또한 최근 몇 분기 동안 리테일러들이 트래픽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Target은 치열한 경쟁 환경과 씨름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특히, 대형 유통업체인 Walmart는 가장 최근 분기에 국내 매출이 5% 성장했다고 보고했으며, Walmart와 Costco는 최근 일반 상품 판매에서 긍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어 Target의 실적과는 대조를 이룹니다. Target의 영업이익률은 경영진이 디지털 주문 처리 비용 증가, 불리한 믹스, 매출 성장 둔화로 인한 비용 절감 등 수많은 역풍을 언급하면서 60bp 하락한 4.6%를 기록했습니다. 재량 수요가 회복될 때까지 회사의 영업 마진은 5% 내외에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Target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잘 알려진 브랜드를 구축해 왔으며, 다양한 트렌디한 의류, 가정용품, 생활 필수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선보이면서 만족스러운 매장 내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는 미국 최고의 소매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014년부터 CEO 브라이언 코넬이 취임한 이후 Target은 수년간의 부진한 실적과 전략적 실수를 딛고 브랜드 이미지를 쇄신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물리적 매장 확장을 위한 투자를 축소하는 대신 공급망 전반의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기존 매장을 리노베이션하며 '허브로서의 매장' 모델을 통해 옴니채널 주문 처리 역량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탄탄한 소비자 지출, 팬데믹으로 인한 여행 통합 추세, 각 리테일러의 제품 카테고리 전반에 걸친 견고한 실적에 힘입어 2019년 이후 매출이 40% 가까이 증가하면서 Target의 최근 투자는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하지만 Target은 최근의 역동적인 리테일 환경을 인상적으로 관리해 왔지만, 여전히 디지털 경쟁의 확산에 직면해 있습니다. 미국 최고의 리테일러인 월마트와 아마존은 채널 간 가격 비교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디지털 경쟁에 가장 취약한 것으로 간주되는 많은 재량 제품 카테고리에서 디스인플레이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이 소매업체는 또한 창고형 할인점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Target의 가정 필수품 제품군에 상당한 압력을 가하는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차별화되지 않은 제품 제공으로 인해 Target은 공급망에 지속적으로 재투자하여 조달 및 멀티채널 주문 처리 전반에서 비용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하고 마진율을 확대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매업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제품 카테고리 전반에 걸쳐 명확한 가치 제안(예: 최저 가격, 우수한 제품 품질, 향상된 선택권)이 부족한 기업은 지속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다른 저가 리테일러에 비해 더 만족스러운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는 약속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상징적인 브랜드를 고려할 때, 우리는 Target의 반복적인 유동인구를 유도할 수 있는 능력을 확신합니다.
  • 팬데믹 기간 동안의 성과를 볼 때, Target은 강력한 온라인 리테일러로서 디지털 리테일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많은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Target은 쇼핑몰 기반 경쟁과 백화점의 지속적인 쇠퇴로 인해 비슷한 규모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Target은 명확한 가치 제안이 부족하기 때문에 제품 카테고리 전반에서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와 차별화가 부족합니다.
  • 미국에서 7번째로 큰 소매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거대 기업인 Walmart와 Amazon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 이니셔티브, 제품 혁신, 매장 리노베이션에 지속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 의류 및 가정용 가구와 같이 마진이 높은 재량 제품 카테고리는 디지털 리테일의 침투로 인해 시장 점유율을 잃기 쉬우며, 이는 회사의 마진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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