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30 기준
적정가치
2025.03.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1.7 | 12.9 | - | - |
예상 PER | 11.4 | - | - | - |
주가/현금흐름 | 5.9 | 7.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1 | 7.7 | - | - |
배당수익률 % | 1.9 | 2.33 | - | - |

미국 P&C 보험: 캘리포니아 화재로 인한 손실은 크지만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화재로 인한 손실 추정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닝스타 DBRS는 이전에 80억 달러 이상의 보험 손실을 추정했지만, 화재가 거의 진압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면서 더 큰 추정치가 나오고 있습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초기 손실 추정치는 종종 부정확하지만, 이번 화재가 업계에 의미 있는 손실 사건이 될 것임은 분명해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손실은 관리 가능한 수준이며 대형 허리케인으로 인한 업계의 손실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Aon에 따르면 허리케인 카트리나는 현재 달러로 약 1,000억 달러의 보험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규제 상황은 최근 몇 년 동안 긴장된 상태였으며, 이번 사건의 여파로 인해 또 다른 시험대에 오를 수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보험사가 캘리포니아 주택 보험 시장에서 철수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주 규제 당국이 위험 증가에 따른 적절한 가격 인상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최근에는 규제 당국이 이 문제에 대해 어느 정도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보험사들이 이번 사건을 계기로 큰 폭의 가격 인상을 요청하고 캘리포니아 규제 당국이 이를 거부한다면 보험사들이 캘리포니아 주를 떠날 수도 있습니다. 저희가 보기에 이는 가격 책정이 부적절할 경우 보험사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이며, 최근 몇 년 동안 업계가 보여준 규율에 대해 일반적으로 고무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손해보험 주식이 현재 고평가되어 있다고 보는데, 이는 시장이 업계의 단기적인 순풍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한 손실이 국내 손해보험의 공정가치 추정치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만큼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와 같은 사건은 업계가 직면한 리스크를 상기시키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투자 의견
코로나바이러스는 방역 노력으로 인해 주행 거리와 보험금 청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노력이 시행되는 동안 보험 인수 마진이 단기적으로 크게 증가하면서 개인 자동차 실적을 향상시켰습니다. 하지만 결국 백신 접종 노력이 본격화되고 팬데믹으로 인해 가격 책정 주기가 다시 시작되면서 이러한 혜택은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보험사들은 운전자들이 도로로 복귀하는 것 외에도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보험금 청구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이 문제 외에도 올스테이트는 상대적으로 높은 재해 손실로 인해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회사는 2022년과 2023년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보험료가 크게 개선되었고, 보험업계는 역사적으로 부정적인 보험금 청구 추세에서 상당히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 왔습니다. 최근 보험금 청구 문제의 규모가 커서 이번에는 정상화 과정이 더 오래 걸렸지만, 언더라이팅 결과는 매력적인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주택 소유자들도 비슷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금리 상승과 함께 매우 높은 수익률로 이어졌습니다. 올해는 캘리포니아 산불이 악재로 작용하겠지만 단기적인 전망은 매우 밝다고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성장이 문제입니다. 업계의 성장이 다이렉트 채널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올스테이트의 전속 설계사 모델은 유행이 지났습니다. 올스테이트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들은 보험을 쇼핑할 가능성이 적고 설계사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속 설계사가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는 과장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올스테이트는 경영진이 시장의 절반 정도로 추정하는 이 성숙한 틈새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합리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업계의 변화가 계속되고 있고 최근 몇 년 동안 시행된 성장 정책이 미미했기 때문에 가격 인상 없이는 탑라인 성장을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올스테이트는 전속 설계사 채널 외부로 확장하려는 시도를 여러 차례 해왔지만 대체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경영진의 대응을 고려할 때, 우리는 성장 부진을 우려하기보다는 성장 시도를 통해 가치가 훼손될 가능성을 더 우려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올스테이트는 역사적으로 전속 설계사를 활용하고 번들링 전략을 통해 차별화된 접근 방식을 취해 왔습니다.
- 이 회사는 많은 보험의 가격을 인상해 왔으며, 이는 기본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올스테이트는 금리 상승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올스테이트의 성장 전망은 감소하는 전속 설계사 채널에 대한 의존도와 보험 산업의 성숙도를 고려할 때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 일부 해안 지역에 대한 노출을 줄였음에도 불구하고 올스테이트는 중서부 재해로 인해 큰 손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 자동차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동차 보험을 쓸모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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