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17 기준
적정가치
2025.04.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43.5 | 39 | - | - |
예상 PER | 24.4 | - | - | - |
주가/현금흐름 | 24.6 | 19.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0.8 | 34.9 | - | - |
배당수익률 % | 1.73 | 2.48 | - | - |

미국 항공우주 분야: 새로운 관세는 고객과 생산자 모두에게 딜레마와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유: 미국 생산자들의 수출품에 보복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조치가 오래 지속될수록, 주문 잔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재정 상태가 악화되고 수요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미국 항공우주 기업의 미국 외 고객에 대한 매출 비중은 상당했습니다: 헥셀 59%, 보잉 45.6%, RTX(레이시온 포함) 42.9%, 하이코 37.2%, 트랜스디그텀 36.6%, 텍스트론 29.4%. 곰의 말: 새로운 수입 관세가 미국 항공우주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는 투자자들은 위험을 과대평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보잉의 CFO인 브라이언 웨스트는 최근 수입 관세가 보잉의 실적에 미칠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웨스트는 보잉의 상업용 항공기 지출의 80%와 방위 산업용 항공기 지출의 90%가 국내에서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구매하는 거의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이 포함되는데, 이는 완성된 항공기 가격의 1%-2%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보잉사의 단기 공급품은 이미 사전 관세 재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기업이 생산하는 고도의 엔지니어링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의 단기적 또는 중기적 영향과 관련된 커버리지 목록 전반에 걸쳐 유사한 역학 관계를 확인하고 있지만, 공급망 가용성 문제는 결국 다시 대두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수출에 대한 각 회사의 노출 정도, 보복 관세의 예상 규모, 경쟁적 지위를 고려하여 예측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방어벽이 넓을수록 공정가치 추정치가 변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미국과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매출의 20.6%(8%)를 차지하고, 상업적 백로그에서 1.6년 동안의 매출이 있으며, 와이드 모트 경쟁사들보다 가격 결정력이 낮기 때문에, 우리는 노 모트 텍스트론의 공정 가치 추정액인 89달러를 몇 달러 정도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RTX의 사업 부문에는 콜린스의 항공기 부품 및 시스템, 프랫 앤드 휘트니의 엔진, 레이시온의 미사일, 센서 및 통신 솔루션이 포함됩니다. 통합된 법인은 상업용 항공우주 및 방위 계약 산업에서 강력한 브랜드를 결합했으며, 상업용과 방위 부문 매출이 상대적으로 균형 있게 분배된 점이 독특합니다. 대부분의 다른 업계 기업들은 한쪽으로 크게 치우쳐 있습니다. 상업용 항공우주 분야에서 콜린스는 최대 항공기 부품 및 시스템 공급업체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그 대규모 규모가 항공기 제조사와의 협상력을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다양한 시스템을 공급하며 핵심 부품에 대해 선택적으로 입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편, 프랫 앤드 휘트니는 PW1000 시리즈 기어드 터보팬(GTF) 제트 엔진의 대규모 생산 확대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이 엔진은 에어버스 A320neo와 모든 A220 항공기에 탑재됩니다. 엔진의 긴 수명과 반복적인 정비 수요를 고려할 때, 우리는 엔진뿐만 아니라 콜린스의 일부 항공기 부품 사업이 '면도기-면도날'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하다고 판단합니다. 이 모델에서 '면도기'는 원본 장비 판매(때로는 낮은 마진 또는 무마진)를 의미하며, '면도날'은 반복적인 정비 및 부품 매출(실제 터빈 블레이드 포함)을 의미하며, 이는 종종 높은 마진을 기록합니다. 프랫은 현재 운용 중인 많은 A320에 탑재된 구형 V2500 엔진의 유지보수를 계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A320 시리즈가 이 세대의 주요 좁은 동체 항공기 모델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GTF에 대한 장기적 성장 동력을 전망합니다. 방위 분야에서는 레이시온이 미사일, 미사일 방어 시스템, 센서, 보안 통신 시스템을 주로 정부 기관에 공급합니다. 우리는 군의 능력 현대화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면서 이 모든 분야에서 재료 투자 증가가 예상됩니다. 고조된 지정학적 긴장이 잠재적인 연방 부채 부담에도 불구하고 지출을 지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예산 환경은 감소가 아닌 평탄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수주 잔고 외에도 레이시온의 사업은 잠재적으로 느린 전체 매크로 환경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ratt & Whitney의 A320 시리즈와 A220 항공기 공급 계약은 향후 몇 년간 해당 기업의 엔진 설치 기반을 크게 확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수십 년간의 고마진 서비스 수익을 창출할 것입니다.
- 미사일 및 미사일 방어 부문은 국가 방위 전략에서 우선순위로 지정된 제품을 생산하며, 이는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 RTX는 상업용 항공우주와 방위 분야 사이에 균형 있게 분배되어 있어, 어느 한 분야의 경기 침체로부터 일부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의 분할 배경 중 하나는 더 집중된 사업을 창출하는 것이었습니다. 통합된 RTX는 항공우주 및 방위 분야에 더 집중되어 있지만, 여전히 대규모且복잡한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보잉과 에어버스는 콜린스 같은 부품 공급업체의 마진을 압박하는 데 이해관계가 있습니다.
- 프랫 앤드 휘트니 엔진의 제조 결함을 수리하는 데는 고객에게 수십억 달러의 보상금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이는 항공사의 제품 수요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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