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1.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6.3 | 39 | - | - |
예상 PER | 21 | - | - | - |
주가/현금흐름 | 24.2 | 19.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4.1 | 34.9 | - | - |
배당수익률 % | 1.96 | 2.48 | - | - |

미국 항공우주 분야: 새로운 관세는 고객과 생산자 모두에게 딜레마와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유: 미국 생산자들의 수출품에 보복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조치가 오래 지속될수록, 주문 잔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재정 상태가 악화되고 수요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미국 항공우주 기업의 미국 외 고객에 대한 매출 비중은 상당했습니다: 헥셀 59%, 보잉 45.6%, RTX(레이시온 포함) 42.9%, 하이코 37.2%, 트랜스디그텀 36.6%, 텍스트론 29.4%. 곰의 말: 새로운 수입 관세가 미국 항공우주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는 투자자들은 위험을 과대평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보잉의 CFO인 브라이언 웨스트는 최근 수입 관세가 보잉의 실적에 미칠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웨스트는 보잉의 상업용 항공기 지출의 80%와 방위 산업용 항공기 지출의 90%가 국내에서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구매하는 거의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이 포함되는데, 이는 완성된 항공기 가격의 1%-2%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보잉사의 단기 공급품은 이미 사전 관세 재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기업이 생산하는 고도의 엔지니어링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의 단기적 또는 중기적 영향과 관련된 커버리지 목록 전반에 걸쳐 유사한 역학 관계를 확인하고 있지만, 공급망 가용성 문제는 결국 다시 대두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수출에 대한 각 회사의 노출 정도, 보복 관세의 예상 규모, 경쟁적 지위를 고려하여 예측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방어벽이 넓을수록 공정가치 추정치가 변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미국과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매출의 20.6%(8%)를 차지하고, 상업적 백로그에서 1.6년 동안의 매출이 있으며, 와이드 모트 경쟁사들보다 가격 결정력이 낮기 때문에, 우리는 노 모트 텍스트론의 공정 가치 추정액인 89달러를 몇 달러 정도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RTX의 사업에는 콜린스의 항공기 부품 및 시스템, 프랫 앤 휘트니의 엔진, 레이시온의 미사일, 센서 및 통신 제품이 포함됩니다. 이 합병 법인은 상업용 항공우주 및 방위 계약 산업에서 강력한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으며, 상업용과 방위 산업 매출이 비교적 고르게 분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대부분의 다른 기업들은 한쪽으로 크게 치우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업용 항공우주 분야에서 콜린스는 가장 큰 항공기 부품 및 시스템 공급업체 중 하나입니다. 콜린스는 많은 시스템을 제공하고 핵심 부품에 선택적으로 입찰할 수 있기 때문에 항공기 제조업체와의 협상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한편, 프랫 앤 휘트니는 인기 기종인 에어버스 A320neo와 모든 A220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하는 기어드 터보팬(GTF) 제트 엔진인 PW1000 제품군 수천 대를 납품하는 긴 램프업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수명이 길고 반복적인 오버홀이 필요하기 때문에 엔진과 콜린스의 일부 항공우주 부품 사업은 면도날과 블레이드 비즈니스 모델에 적합하며, 면도날은 순정 장비 판매(때로는 마진이 낮거나 전혀 없음)로, 블레이드는 반복적인 서비스 및 부품 수익(실제 터빈 블레이드 포함)으로 마진이 높은 경우가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프랫은 현재 운항 중인 많은 A320에 동력을 공급하는 구형 V2500 엔진을 계속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A320 제품군이 이 세대의 지배적인 협동체 항공기가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GTF에 장기적인 순풍이 불 것으로 예상합니다. 레이시온은 방산 분야에서 미사일, 미사일 방어 시스템, 센서, 보안 통신을 거의 독점적으로 정부 기관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군의 역량 현대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각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면서 잠재적인 연방 부채 부담에도 불구하고 지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예산 환경은 감소하기보다는 평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 수주잔고와 더불어 전반적인 거시 환경의 둔화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레이시온의 비즈니스는 계속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프랫 앤 휘트니는 A320 제품군과 A220 항공기에 엔진을 공급함으로써 향후 몇 년 동안 엔진 설치 기반을 크게 늘려 수십 년 동안 고수익 서비스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미사일 및 미사일 방어 부문은 국가 국방 전략에서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 RTX는 상업용 항공우주와 방위 부문 사이에 균형이 잘 잡혀 있어 어느 한 부문의 침체로부터 회사를 부분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 테크놀로지스가 해체된 배경 중 하나는 보다 집중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통합된 RTX는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여전히 규모가 크고 복잡합니다.
- 보잉과 에어버스는 콜린스와 같은 부품 공급업체의 마진을 압박하는 데 기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일부 프랫 앤 휘트니 엔진의 제조 결함을 수리하면 고객에게 수십억 달러를 보상해야 하고 항공사들의 제품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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