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바이오 제약 산업: 글로벌 10% 관세 면제, 그러나 여전히 마진과 세율 위험이 존재

by 모닝스타

2025.04.03 오후 22:23

모닝스타 등급

2025.11.17 기준

적정가치

111.00 USD

2025.02.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2.321.9--
예상 PER9.812--
주가/현금흐름9.912.5--
주가/잉여현금흐름1216.1--
배당수익률 %3.492.98--
모닝스타 이미지

바이오 제약 산업: 글로벌 10% 관세 면제, 그러나 여전히 마진과 세율 위험이 존재

중요한 이유: 바이오 제약 산업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초기 등 수십 년 동안 관세로부터 보호를 받아 왔지만, 이 산업은 아일랜드, 독일, 스위스 등 유럽 국가에서 상당한 규모의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잠재적인 글로벌 관세에 대해 우려해 왔습니다. 2024년 약 2,000억 달러 규모의 의약품 수입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0%의 관세는 업계 전반에 걸쳐 200억 달러의 역풍이 될 수 있으며, 최대 기업들은 잠재적인 연간 관세가 1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으로부터의 의약품 수입에 대해 이전에 시행된 관세(2월 10%에서 3월 20%로 인상)는 중국 내 제조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브랜드 바이오 제약에 대해 관리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의약품은 일반적으로 멕시코와 캐나다의 관세(2025년 3월 25%)에서 면제됩니다. 결론: 우리는 미래의 글로벌 제약 관세가 여전히 위험 요소이며, 총 마진을 압박하고 장기 세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기업들이 제조 방식을 조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대형 바이오 제약 회사들이 계속해서 광범위한 경제적 경쟁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진 측면에서, 우리는 단기적으로는 관세로 인한 압박을, 장기적으로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직원 감축에도 불구하고 감사가 계속 진행된다고 가정하더라도 수년 동안 승인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미국 제조 시설에 대한 추가 투자로 인한 압박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제조업이 증가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공화당이 장악하고 있는 의회의 조정 과정을 통해 감세 정책을 연장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21%인 미국 법인세율에 근접한 세율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머크의 높은 마진을 가진 다양한 제품군과 신약 파이프라인의 조합은 장기적으로 투자 자본에 대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할 것입니다. 핵심 항암제 키트루다의 미국 내 특허가 만료되는 2020년대 후반에 매출 감소가 예상되지만, 파이프라인 출시로 인해 이러한 감소는 2029-30년 동안 약 2년 정도로 제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신약 파이프라인 측면에서는 수년간 다소 부진했던 연구개발 성과가 이제야 머크의 신약 개발 전략이 중요한 신약들을 배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형 바이오제약사인 머크는 특허 보호가 만료된 기존 약물의 제네릭 경쟁을 완화하기 위해 (자체 개발 또는 인수한) 신제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키트루다(2024년 매출의 47%)는 비소세포폐암이라는 최대 암 적응증 중 하나에서 선점 우위를 포함해 다양한 암 적응증에 걸친 강력한 임상 데이터에 힘입어 포트폴리오의 핵심이다. 키트루다의 미국 특허는 2028년에 만료되며, 메디케어 협상은 2029년까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국제 특허는 2031~2033년까지 유지되며, 화학요법이 필요 없는 키트루다 환자 약 50%를 대상으로 한 피하 주사제 버전은 2039년까지 특허가 연장됩니다. 또한 키트루다와의 병용 요법을 포함한 신규 항암제 출시가 머크의 전체 의약품 매출을 추가로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향후 몇 년간 아케소/서밋 테라퓨틱스의 이중특이성 항체 이보네시맙을 비롯한 여러 경쟁 약물이 중요한 임상 데이터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암 시장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종양학 분야 외에도 폐동맥 고혈압 치료제 윈레베어와 폐렴 백신 캡백시브를 포함한 여러 출시 제품의 연간 수십억 달러 매출 잠재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경구용 콜레스테롤 저하제 엔리시타이드(2025년 6월 긍정적인 3상 상위 결과 발표)와 면역학 치료제 툴리소키바트(3상 시험 중인 차별화된 치료제)의 진전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1차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시장에서의 선점 효과로 면역항암제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키트루다는 머크를 비롯한 여러 기업들이 이 약물과의 새로운 병용 요법을 시험함에 따라 그 입지가 더욱 공고해질 수 있다.
  • 머크는 2021년 액셀러론(Acceleron) 인수를 통해 폐동맥고혈압 치료제 윈레베어(Winrevair)의 권리를 확보했으며, 이 약물은 강력한 효능과 차별성으로 인해 출시 초기부터 호조를 보이고 있다.
  • 머크는 2020년대 후반 키트루다의 바이오시밀러 출시로 인한 성장 둔화 요인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후기 단계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 하락론자 의견

  • 키트루다의 2028년 미국 특허 만료는 해당 약물의 높은 매출 기여도(2024년 매출의 46%)를 고려할 때 우려되는 부분이다.
  • 종양학 분야 경쟁은 치열하며, 키트루다 또는 머크의 차세대 파이프라인과 경쟁할 수 있는 복잡한 생물학적 치료제들이 다수 임상 시험 중이다.
  • HPV 백신 가다실은 특허 만료 위험이 없는 꾸준한 성장 동력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 경쟁 심화, 거시경제적 역풍, 중국 내 높은 보급률로 인해 해당국 판매가 정체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5년 글로벌 가다실 매출이 40%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모닝스타

파머

콘텐츠 3260

팔로워 157

모닝스타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입니다.
댓글 0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