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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크셔 해서웨이: UNP의 노스포크 사우스웨스턴 인수 관심에 직면해 CSX를 주목해야 할 것

by 모닝스타

2025.07.29 오전 06:14

모닝스타 등급

2025.07.30 기준

적정가치

487.00 USD

2025.04.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7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
예상 PER23.4---
주가/현금흐름26.224.2--
주가/잉여현금흐름50.924.2--
배당수익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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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크셔 해서웨이: UNP의 노스포크 사우스웨스턴 인수 관심에 직면해 CSX를 주목해야 할 것

왜 중요한가: 유니언 퍼시픽이 노스포크 사우스런드와의 잠재적 합병에 대해 논의 중이라는 보도는 지난 주 UNP 경영진이 NSC와의 합병에 대해 "고급 단계"의 논의 중임을 확인하며 사실로 확인되었습니다. 우리는 항상 서부 주요 철도 회사 중 하나(BNSF 또는 UNP)와 동부 주요 철도 회사 중 하나(CSX 또는 NSC) 간의 합병이 양사 모두에게 전략적으로 유리하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이는 시카고의 환적 병목 현상을 회피하는 초기 단계의 원활한 서비스 회랑을 갖춘 미국 횡단 철도망을 창출해 트럭 운송과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정부 개입이 없는 경우, 북미의 Class-I 철도 회사의 합리적인 수는 효율적인 규모에서 오는 이점으로 인해 6개 미만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화주들은 이미 시장을 효과적으로 서비스하는 두 개의 능력 있는 공급업체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결론: 버크셔는 2025년 3월 말 기준 $330억 달러 이상의 현금(그중 $290억 달러는 유동성 자금)을 보유하고 있어 CSX 규모의 거래는 문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의 $730,500($487) per Class A(B) 주당 공정 가치 추정치는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기업에 대해 유지됩니다. BNSF는 이미 UNP에 비해 수익성 측면에서 뒤처지고 있으며, UNP가 그 경로를 선택할 경우 NSC나 CSX를 인수해야 하는 대륙 횡단 미국 철도 네트워크를 확보하지 않는 것은 경쟁 위치를 악화시키는 마지막 것이 될 것입니다. 버크셔는 입찰 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UNP가 제안을 할 경우 NSC를 추격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버크셔는 CSX를 기다릴 여유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두 캐나다 철도 회사 중 하나가 CSX를 인수해 영향력을 확대하거나 단순히 방해꾼 역할을 하기 위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버크셔의 운영 사업들은 종합적으로 볼 때 회사에 좁은 경쟁 우위를 제공해 왔지만, 회사의 경영진이 다양한 사업에서 발생하는 현금 흐름으로부터 추가적인 초과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은 역사적으로 우리 경쟁 우위 평가를 넓은 범위로 끌어올렸습니다. 그러나 이 경쟁 우위 등급은 단순히 CEO 워렌 버핏의 최종 퇴임이 미래 투자 수익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만이 아니라, 주요 운영 사업의 경제적 경쟁 우위를 지원하는 일부 경쟁 우위 원천에서 약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점점 더 정당화하기 어려워졌습니다. 불행히도 버크셔가 운영 자회사로부터 제공받은 초과 현금을 자본 비용보다 높은 수익을 내는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능력은 연도별로 약화되어 왔습니다. 버크셔는 단순히 운영 규모와 규모로 인한 도전과 싸워온 것이 아닙니다. 점점 더 큰 거래(또는 주식 투자)가 의미 있는 성과를 내기 위해 필요로 하는 상황(특히 기회 세트가 점점 더 제한되는 환경에서)을 겪어왔을 뿐만 아니라, 버크셔에게 매력적일 수 있는 거래를 추격하는 사모 자본의 증가와(관리진이 일반적으로 보여온 인수합병 원칙보다 덜 엄격한) 버핏의 장기적 리더십 문제도 직면해 왔습니다. 이는 버크셔가 가치 창출 프로젝트에 자금을 투입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다만, 기업이 처리해야 할 거대하고 계속 증가하는 자본 규모가 궁극적으로 초과 수익을 창출하는 능력을 제한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우리는 회사가 경제적 장벽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경쟁 우위를 계속 보유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운영 회사에서 비롯된 좁은 장벽의 기여 요인 중 많은 부분이 약화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버핏의 재임 기간 동안 이루어지지 않았던 더 집중된 운영 효율성 개선이나 일부 금융 공학 전략을 통해 버크셔가 다시 궤도에 오를 가능성은 있지만, 이는 그가 퇴임한 후에야 이루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주당 순자산 가치(Book value per share)는 버크셔의 내재 가치를 측정하는 좋은 지표로, 1965년부터 2024년까지 약 18.3%의 연평균 성장률(CAGR)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S&P 500 TR 지수의 연간화 수익률 10.4%와 비교됩니다.
  • 버크셔의 주가 성과는 일반적으로 안정적이었으며, 2020년부터 2024년까지(2015년부터 2024년까지) 14.9%(11.7%)의 CAGR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S&P 500 TR 지수의 평균 연간 수익률 14.5%(13.1%)와 비교됩니다.
  • 2024년 말 기준 버크셔의 보험 부동자금은 $171억 달러였습니다. 해당 부동자금의 비용은 지난 20년간 대부분 기간 동안 마이너스였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규모를 고려할 때 버크셔의 가장 큰 과제는 가치 창출뿐 아니라 의미 있는 규모를 갖춘 거래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능력입니다.
  • 또 다른 주요 문제는 CEO 워렌 버핏(2025년 8월에 95세로 퇴임 예정)의 장기 재직 문제입니다. 특히 2023년 11월에 장기 파트너 찰리 멍거가 사망한 이후 이 문제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 버크셔의 보험 사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사이클에 민감한 시장에서 운영되며, 때로는 대규모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 외 사업의 상당수는 경제 상황에 민감하며 미국 시장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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