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5.16 기준
적정가치
2025.05.1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6.6 | 50.2 | - | - |
예상 PER | 41.5 | - | - | - |
주가/현금흐름 | 48.3 | 22.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0.2 | 66.5 | - | - |
배당수익률 % | 0.52 | 0.4 | - | - |

보잉, GE Aerospace: 시간이 지나면 제주항공 추락 원인 밝혀질 것, 공정가치 추정치는 변동 없음
주요 통계: 2216편은 1998년에 취항하여 현재 4,000대 이상이 운항 중인 보잉 737-800 기종으로, 두 개의 CFM56 엔진으로 구동되는 보잉 737-800 기종입니다. HL8088로 등록된 이 항공기는 2009년에 인도되어 2017년 초 제주항공이 임차할 때까지 라이언에어에서 운항했습니다. 이 사고로 탑승자 181명 중 179명이 사망했으며, 부상당한 승무원 2명은 생존했습니다. 중요한 이유 치명적인 항공기 고장은 통계적으로 극히 드물지만, 발생하면 비극적이고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근본 원인에 대한 조사는 보통 수개월이 걸리며, 문제가 발생한 항공기의 제조업체, 장비, 운항 및 유지보수의 안전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처방이 내려집니다. 항공 여행이 통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인 이유는 여러 가지 중복 안전 시스템과 절차에 막대한 노력과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입니다. 비행기 사고가 발생하려면 여러 가지가 잘못되어야 한다는 공리가 있으며, 이는 설계상 당연한 결과입니다. 제주항공 2216편이 추락한 원인을 밝히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착륙 직전에 항공 관제탑에서 승무원에게 조류 충돌 위험을 경고했고, 비행기가 랜딩기어를 펼치지 않은 채 고속으로 활주로에 충돌했으며 엔진 한쪽이 불이 붙은 것처럼 보이는 등 여러 가지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항공기 제조업체인 보잉이나 엔진 제조업체인 CFM의 50%를 소유하고 있는 GE 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한 전망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이 성공적인 항공기의 시스템적 설계 또는 제조 결함이 결함일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GE Aerospace는 과거 GE 그룹에서 분리되어 강력한 터빈 엔진 제조업체로 부상했으며, 상업용 항공기 비행의 약 75%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제트 엔진 사업은 신규 엔진 설계 및 공급(후속 세대 엔진이 전작을 능가하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포함)과 기존 엔진의 수명 주기 동안 교체 및 재생 부품으로 유지보수하는 두 부문으로 나뉩니다. 제트 엔진은 운영 기간 동안 몇 차례 완전히 개조되므로 거의 완전히 재조립됩니다. GE Aerospace는 상업용 엔진 매출의 약 3/4을 이러한 부품 및 서비스에서 창출합니다. GE의 엔진 포트폴리오에는 1982년부터 에어버스 A320과 보잉 737 모델에 탑재되어 온 주력 모델 CFM56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 엔진은 A320neo와 737 MAX 기종에 탑재되는 CFM Leap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CF6는 1971년에 운용을 시작해 DC-10부터 보잉 747과 767, 에어버스 A300 계열까지 광폭기체를 구동해 왔습니다. 그 후속 모델인 GEnx는 747-8과 787을 구동합니다. GE90 엔진은 현재 운항 중인 777기의 대부분을 구동하며, 보잉 777X 시리즈에 탑재될 GE9X 엔진으로 대체될 예정입니다. GE 항공우주와 사프란의 50/50 합작사인 CFM은 좁은 동체 항공기용 CFM56 및 Leap 엔진을 제조 및 유지보수하며, 프랫 앤드 휘트니의 GTF 엔진과 경쟁합니다. GTF 엔진은 MTU와의 15%-18% 합작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롤스로이스와 초광폭기 에어버스 A380(약 250대 생산)의 엔진 공급을 경쟁하기 위해 GE는 사프란, MTU, 프랫 앤드 휘트니와 협력했습니다. GE는 GEnx 등 다른 광폭기용 엔진에서는 파트너십을 맺지 않으며, 주로 롤스로이스와 경쟁합니다. 상업용 항공기 시장에 대한 전망은 2042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 함대가 장기적 성장과 노후화된 효율이 낮은 항공기의 교체로 인해 거의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E Aerospace는 좁은 동체와 넓은 동체 카테고리 모두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이 성장세에 크게 참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37 MAX와 777X와 같은 신규 항공기의 서비스 도입이 지연되더라도, 계획보다 오래 사용되는 노후 항공기와 엔진을 운영하는 항공사는 서비스 사업에 혜택을 볼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베어스는 상업용 항공우주 산업이 완전히 회복되고 GE의 Leap 엔진 사후 서비스 프로그램이 수익성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GE가 운영 레버리지로부터 얻을 추가 수익을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
- Leap 엔진은 인기 있는 에어버스 A320neo 시리즈의 대부분에 장착되어 있으며, 이는 GE가 대규모 엔진 설치 기반을 통해 수십 년간 수익성 있는 애프터마켓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전망을 강화합니다.
- 1995년에 운항을 시작한 GE90 엔진과 같은 구형 엔진 함대도 아직 GE의 정비 센터를 방문한 대부분을 차지하지 않았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엔진에 대한 급증하는 수요는 GE 항공우주 제조 및 공급망에 파괴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이는 고객 불만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장기 서비스 계약과 함께 판매된 엔진은 제조사가 시간 경과에 따른 성능에 대한 위험을 부담하게 되며, 이는 예상보다 높은 유지보수 비용으로 이어져 프로그램의 수익성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GE의 기존 장기 요양 재보험에 대한 적립금이 소진되어 현금 흐름을 고갈시킬 수 있는 미미한 위험이 남아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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