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1.18 기준
적정가치
2025.10.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40.8 | - | - | - |
| 예상 PER | 42.6 | 31.5 | - | - |
| 주가/현금흐름 | 38.1 | 26.9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3.8 | - | - | - |
| 배당수익률 % | 0.45 | 0.36 | - | - |

보잉, GE 항공우주: 에어 인디아 사고 원인, 시간만이 밝혀줄 것; 공정 가치 추정치는 변동 없음
주요 통계: 에어 인디아 171편은 두 대의 GEnx-1B67 엔진을 장착한 보잉 787-8 기종으로, 2012년에 운항을 시작해 725대 이상이 운용 중인 기종입니다. VT-ANB로 등록된 해당 항공기는 2014년에 인도되어 에어 인디아에서 약 7,400회 비행과 39,000시간의 운항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는 보잉 787 기종에서 발생한 첫 번째 치명적 사고입니다. 왜 중요한가: 치명적인 항공기 사고는 매우 드물지만, 발생할 경우 그 비극성과 경각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사고의 근본 원인을 규명하는 조사에는 수개월이 소요되며, 항공기 제조사, 장비, 운영, 유지보수 분야의 안전 기준 개선을 위한 조치들이 제시될 수 있습니다. 항공 여행이 통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교통 수단으로 인정받는 것은 중복된 안전 시스템과 절차에 막대한 노력과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사고가 발생하려면 여러 요소가 동시에 잘못되어야 하며, 이는 설계상 불가피한 부분입니다. 에어 인디아 171편의 추락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여러 문제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륙 직후 조종사가 추력 부족을 이유로 긴급 상황을 보고했습니다. 항공기는 활주로 위 425피트까지 상승한 후 몇 초 만에 주거용 건물에 충돌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보잉과 GE 항공우주와 같은 광범위한 경쟁 우위를 갖춘 제조업체에 대한 전망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 성공적인 항공기나 그 엔진의 시스템적 설계 또는 제조 결함이 원인일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두 건의 737 MAX 추락 사고의 우려스러운 여파나 787이 과거에 겪은 몇 건의 사고(이 중 어느 것도 이륙 시 추력 문제와 관련이 없었습니다)와의 관련성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투자 의견
GE 에어로스페이스는 이전 GE 그룹에서 분리된 후, 지구상 상업 항공편의 약 4분의 3을 운항하는 강력한 터빈 엔진 전문 제조사로 부상했습니다. 제트 엔진 사업은 신형 엔진 설계 및 공급과 기존 엔진 서비스로 나뉩니다. 신형 엔진 사업은 후속 세대가 이전 세대를 능가하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수반하며, 기존 엔진 서비스는 매우 긴 수명 주기 동안 교체 및 재생 부품을 제공합니다. 제트 엔진이 운영 기간 동안 여러 차례 정비를 거치면 거의 완전히 재조립됩니다. GE 에어로스페이스는 상업용 엔진 매출의 약 4분의 3과 영업 이익의 거의 전부를 엔진 운용 후 제공되는 부품 및 서비스(애프터마켓)에서 창출한다. GE의 엔진 포트폴리오에는 1982년부터 구형 에어버스 A320 및 보잉 737 모델에 동력을 공급해 온 주력 엔진 CFM56이 포함되며, 현재 A320neo와 737 MAX 기종에서는 CFM Leap으로 대체되고 있다. CF6은 1971년 운항을 시작해 DC-10부터 보잉 747, 767, 에어버스 A300 계열에 이르는 와이드바디 항공기에 동력을 공급했다. 후속 모델인 GEnx는 747-8과 787에 탑재된다. GE90은 현재 운항 중인 대부분의 777 기종을 구동하며, 향후 보잉 777X 계열에 탑재될 GE9X로 대체될 예정이다. GE 에어로스페이스와 사프란의 50:50 합작사인 CFM은 협폭기용 CFM56 및 Leap 엔진을 제조 및 서비스하며, MTU와의 15~18% 지분 합작사인 프랫 앤 휘트니의 GTF 엔진과 경쟁합니다. 초광폭체 항공기 에어버스 A380 시장에서 롤스로이스와 경쟁하기 위해 GE는 사프란, MTU, 프랫 앤 휘트니와 협력했습니다. GE는 소형 비즈니스 제트 엔진 시장에서도 롤스로이스 및 프랫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상업용 항공기 시장에 대한 전망은 장기적 성장과 노후·비효율 기체 교체로 2042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 수가 거의 두 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E 에어로스페이스는 협폭 및 광폭 기체 부문 모두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바탕으로 이 성장세에 크게 기여할 전망입니다. 737 MAX 및 777X와 같은 신형 항공기의 운항 시작이 지연되면서, 항공사들은 계획보다 오래 기존 기체와 엔진을 사용하게 되어 애프터마켓 사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베어스(Bears)는 상업용 항공우주 산업이 완전히 회복되고 GE의 리프(Leap) 엔진 애프터마켓 프로그램이 수익성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GE가 운영 레버리지로 창출할 추가 이익을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다.
- 리프 엔진은 인기 있는 에어버스 A320neo 계열기의 대부분에 장착되어 있으며, 이는 GE가 대규모 엔진 설치 기체를 통해 향후 수십 년간 수익성 있는 애프터마켓 수익을 창출할 가능성을 더욱 높여줍니다.
- 1995년에 운항을 시작하여 대부분의 보잉 777에 동력을 공급하는 GE90과 같은 구형 엔진들조차도 아직 GE를 방문한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E는 차세대 상업용 엔진을 위한 실험적인 오픈 팬 RISE 설계에 "올인"하고 있으며, 항공기 제조사들은 2040년대에 서비스를 시작하기 위해 이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 엔진 수요가 급증하면 GE 에어로스페이스의 제조 및 공급망에 심각한 부담이 가해져 고객을 실망시킬 뿐만 아니라 효율성까지 저해할 수 있다.
- 장기 서비스 계약과 함께 판매된 엔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에 대한 위험을 제조업체에 효과적으로 이전하며, 이는 예상보다 높은 유지보수 비용으로 이어지고 프로그램의 수익성을 훼손할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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