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1.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6.4 | 20.1 | - | - |
| 예상 PER | 24.8 | 18.8 | - | - |
| 주가/현금흐름 | 19.2 | 16.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4 | 22.2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오토존 실적: 탑라인 실적은 약세를 보였지만 견고한 경쟁력은 그대로 유지됨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이 혼조세를 보임에 따라 와이드모트 오토존에 대한 적정주가 추정치를 2,650달러로 소폭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국내 동일점포 매출 성장은 예상치인 1.5%보다 완만했지만, 상품 마진 개선과 엄격한 비용 통제가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되어 영업이익률이 60bp 하락한 19.7%(예상치 19.4%를 상회)에 그쳤습니다. 수요 부진과 제품 인플레이션이 단기적인 역풍으로 남아 있지만, 오토존의 방대한 규모와 허브 앤 스포크 공급망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구축은 세분화된 업계 내에서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좋은 징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률과 약 19%~20%의 영업이익률을 예상하는 장기 전망에 큰 변화를 줄 계획은 없습니다. 최근 분기와 마찬가지로 DIY 고객에 대한 판매(미국 매출의 약 70%)는 1.8%의 거래 감소가 평균 티켓의 1.3% 증가를 상쇄하면서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놀랍지 않게도 경영진은 DIY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재량 품목에 대한 수요 부진을 꼽았는데, 이는 최근 경쟁사인 광범위 O'Reilly 및 협범위 순정 부품과 같은 경쟁사의 논평과 일치합니다. 전문가용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수요 약세와 평균 티켓의 소폭 하락으로 인해 AutoZone의 총 상용 매출은 3.2% 증가에 그쳐 2024 회계연도 1분기와 2023 회계연도 1분기의 각각 6%, 15% 성장에서 의미 있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단기적인 약세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향후 전문 수리에 대한 수요가 견조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상업용 사업 확장을 위한 AutoZone의 노력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자동차 부품 소매업의 성장률은 3%로 예상되며, 이는 DIY 채널의 약 2% 성장과 상업 채널의 3.5%~4.0% 성장에 힘입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투자 의견
애프터마켓 자동차 부품 업계에서 넓은 해자(moat)를 가진 AutoZone은 다양한 차량 제조사 및 모델에 걸쳐 충분한 부품 가용성을 유지하면서, DIY 고객(2025 회계연도 미국 매출의 68%)과 상업 고객(32%)에게 강력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매 운영을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AutoZone 매출의 약 85%는 시간에 민감하고 차량 기능에 필수적인 고장 및 유지보수 관련 제품(예: 발전기, 배터리, 점화 플러그)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AutoZone의 고객층은 일반적으로 저렴한 가격보다 서비스 품질과 편의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 소매업체의 직원은 종종 고객의 차량 진단, 특정 차량 제조사 및 모델에 필요한 부품 주문, 경우에 따라 부품 교체 및 기능 테스트까지 지원합니다. 온라인 채널(아마존, CarParts.com 등)과 다각화된 소매업체(월마트 등)가 표면상 더 낮은 가격을 제공할 수 있지만, 오토존의 꾸준한 동일 매장 매출 성장과 건실한 매출 총이익률(50% 이상)은 고객 서비스와 6,600개가 넘는 국내 오프라인 매장이 제공하는 편의성에 집중하는 것이 해당 부문에서 성공적인 전략임을 시사합니다. DIY 산업에서 선도적 위치를 차지한 AutoZone은 최근 몇 년간 매출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상업적 관계 확장을 더욱 강조해 왔으며, 이는 우리가 높이 평가하는 전략입니다. 당사는 이 회사가 DIY 산업에서 단 5%대 중반의 점유율만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하지만, 기존 허브 앤 스포크(hub-and-spoke) 공급망 모델이 지역별 유통 역량을 제공하고 전문 고객에게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부품을 신속히 배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점차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AutoZone의 탁월한 고객 서비스 평판, 유통망, 그리고 제품의 비선택적 특성 덕분에 당사는 가까운 미래에 투자 자본 수익률(ROIC)을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AutoZone은 부러울 정도로 우수한 제품 가용성과 서비스 속도를 바탕으로 기존 유통망을 활용해 상업적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DIY 시장에서의 선도적 위치를 유지해야 합니다.
- 강력한 공급업체 관계와 유리한 지급 조건은 대규모로 복제하기 어려워, AutoZone이 지역 내 제품 가용성 측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게 합니다.
- 자동차 부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는 거시경제 상황의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어 재무 실적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차량 군의 전기화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보다 움직이는 부품이 적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AutoZone이 마진이 낮은 상업 시장에서 더 많은 사업을 추구함에 따라 마진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 회사의 국제적 확장은 불확실하며, 추가 투자는 경제적 가치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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