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1 기준
적정가치
2025.11.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9 | 33.3 | - | - |
| 예상 PER | 36.4 | 25.5 | - | - |
| 주가/현금흐름 | 22.8 | 15.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5.8 | 33 | - | - |
| 배당수익률 % | 0.82 | 1.28 | - | - |

월마트 실적: 디지털 풀필먼트 옵션과 매력적인 가격으로 시장점유율 상승 견인
우리는 월마트의 이름을 딴 배너와 샘스클럽에서 추가적인 시장 점유율 상승을 특징으로 한 견고한 2025 회계연도 3분기 실적 발표에 따라 와이드모트 월마트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56달러에서 한 자릿수 초중반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회원비 및 광고와 같은 대체 수익원의 성장도 수익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이 거대 소매업체의 조정 주당순이익이 연간 14% 성장한 0.58달러(예상치 0.54달러를 상회)를 기록했습니다. Walmart의 매력적인 가격대와 급성장하는 온라인 입지가 향후 수년간 매출과 수익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점은 인정하지만, 2026 회계연도 조정 EPS 전망치의 30배 이상에서 거래되는 등 주가가 매우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월마트의 매출은 거래 건수와 평균 객단가가 모두 견조하게 성장한 가운데 5%(예상치 4%를 상회) 증가했습니다. 제품 인플레이션이 미미했고 이 부문이 전년 대비 5%의 견고한 증가율을 기록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탑라인 실적은 특히 인상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분기와 마찬가지로 식료품, 건강 및 웰빙과 같이 구매 빈도가 높은 카테고리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인 것이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그러나 카테고리 전반의 가격 디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의적인 반응으로 일반 상품 매출이 긍정적으로 전환되어 기뻤습니다. 이커머스 주문 처리 및 멤버십 수입의 지속적인 개선이 마케팅 및 날씨 관련 비용 증가를 상쇄하면서 Walmart US의 영업 마진은 4.7%로 10% 포인트 개선되었습니다. 샘스클럽의 실적은 거래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유사 매출이 7% 증가하면서 계속해서 인상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특히 멤버십 가입과 프리미엄 등급 침투율의 증가로 멤버십 수수료 수입이 15% 증가했습니다. 웨어하우스 클럽 채널의 인기가 계속 높아짐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샘스클럽은 4~5%의 속도로 컴포넌트 매출을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로, 저가 선두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바탕으로 연간 6,8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단순한 오프라인 매장 네트워크를 넘어 식료품, 주문 처리, 광고, 멤버십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반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슈퍼스토어 및 창고형 할인점 시장에서 6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지배적 지위는 유지될 것으로 보이지만, 월마트의 온라인 식료품 시장 32% 점유율과 18%의 디지털 침투율은 매장 규모를 효과적으로 디지털 영향력으로 전환했음을 보여줍니다. 월마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식료품 부문(미국 매출의 60%)입니다. 이 부문은 고객의 빈번한 방문과 공급업체 협상력을 주도하며, 일반 상품, 건강용품, 자사 브랜드 등 고마진 카테고리를 통한 수익 창출의 원동력이 됩니다. '그레이트 밸류(Great Value)' 등 자사 브랜드는 매출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25~30%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기록해 일일 최저가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을 강화합니다. 이러한 원스톱 쇼핑 역할은 소비자들이 월마트로 쇼핑을 집중하도록 유도해 모든 인구통계군에서 지갑 점유율을 높이고 비용 우위를 유지한다고 판단합니다. 월마트 전략의 두 번째 계층은 디지털 역량 강화입니다. 제3자 마켓플레이스는 4억 2천만 개 이상의 재고관리단위(SKU)를 아우르며, 약 3,200만 명으로 추정되는 월마트+ 멤버십은 충성도 및 구매 빈도를 심화시킵니다. 월마트 커넥트는 고마진 광고를 통해 자사 쇼핑객 데이터를 수익화합니다. 월마트+와 월마트 커넥트는 합산 54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70~80%의 영업이익률로 창출합니다. 이 분야가 높은 한 자릿수 성장률로 수익에서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마존, 셰인, 테무와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월마트의 규모, 데이터, 공급망 투자는 장기적 경쟁력과 마진 지속성을 뒷받침할 구조적 우위를 제공한다고 판단합니다. 미국 내 4,600개 매장이 미국인 90%의 거주지로부터 10마일(약 16km) 이내에 위치해 있어, 월마트 매장은 물류 네트워크 역할도 겸하며 옴니채널 비용 우위를 강화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투자가 기존 대비 거의 두 배 수준이지만, 이는 더 빠른 주문 처리, 생산성 향상, 점유율 확대라는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월마트 커넥트는 7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두 자릿수 후반의 높은 성장률로 수익성 있게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주간 2억 5,500만 명의 쇼핑객으로부터 수집한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리테일 미디어 광고 지출을 확보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자사 브랜드 제품의 시장 점유율 확대는 마진을 높이는 동시에 월마트의 가치 메시지를 강화하고 시장 점유율을 방어합니다.
- 월마트+ 가입은 회원당 쇼핑 빈도를 거의 두 배로 끌어올리며, 고소득 가구를 겨냥한 연료, 배송, 미디어 혜택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아마존, 셰인, 테무와 같은 디지털 네이티브 경쟁사들은 월마트 매출의 25%를 차지하며 식료품보다 높은 마진을 내는 선택적 소비 품목에서 지갑 점유율을 잠식할 수 있습니다.
- 5년간 30% 상승한 직원 임금과 원자재 인플레이션이 생산성 증가를 상회할 경우 마진 개선이 제약될 수 있다.
- 과거 영국, 독일, 아르헨티나에서의 실패 사례처럼 해외 사업이 규모를 확장하지 못하고 미국과 동일한 수준의 브랜드 공감을 얻지 못할 경우 투자 자본 수익률이 하락할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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