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1 기준
적정가치
2025.11.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9 | 33.3 | - | - |
| 예상 PER | 36.4 | 25.5 | - | - |
| 주가/현금흐름 | 22.8 | 15.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5.8 | 33 | - | - |
| 배당수익률 % | 0.82 | 1.28 | - | - |

월마트 실적: 지속적인 시장점유율 상승으로 강세를 보였지만 주가는 비싸 보인다.
우리는 회사가 가까운 미래에 매출보다 더 빠르게 이익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2025 회계 연도 4 분기 실적 호조에 따라 와이드 모트 월마트에 대한 주당 공정 가치 추정치를 소폭 인상 할 계획입니다. 이 소매업체의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옴니채널 서비스가 국내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점유율 상승으로 이어지면서 실적은 예상과 거의 일치했습니다. 광고 및 멤버십 수입과 같은 고마진 수익원의 두 자릿수 성장으로 조정 주당 순이익이 0.66달러(예상치 0.68달러보다 약간 낮은 수준)로 10%의 견고한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월마트의 소매업 대비 지속적인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2월 20일 장중 거래에서 주가를 약 6% 하락시켰습니다. 경영진이 내년 주당순이익이 2.50~2.60달러에 그쳐 예상치인 2.76달러를 밑돌 것으로 예상하는 등 2026 회계연도에 대한 기대 이하의 가이던스가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장기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마진을 확대할 수 있는 Walmart의 능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적이지만(2025 회계연도의 4.4%에서 약 5.5%의 중간 주기 영업이익률을 예상합니다), 내년 예상 수익의 약 38배에 거래되는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월마트의 유사 매출은 거래 건수 및 평균 객단가 증가로 인해 4.6%(예상치에 부합) 증가했습니다. 이전 분기와 마찬가지로 식료품, 건강, 웰니스 카테고리가 대부분의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또한 경영진이 카테고리 전반의 가격 디플레이션을 언급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상품 매출이 소폭 성장한 것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웠습니다. 샘스클럽의 실적은 주로 거래 증가에 힘입어 6.8%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여 부러움을 샀습니다. 멤버십 수입은 신규 회원 증가와 프리미엄 등급 침투율 상승으로 인해 13%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창고형 클럽 채널이 더 넓은 소매업계를 능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몇 년 동안 샘스클럽의 유사 매출 성장률이 4~5%에 이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월마트는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로, 저가 선두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바탕으로 연간 6,8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 기업은 단순한 오프라인 매장 네트워크를 넘어 식료품, 주문 처리, 광고, 멤버십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기반 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슈퍼스토어 및 창고형 할인점 시장에서 67%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지배적 지위는 유지될 것으로 보이지만, 월마트의 온라인 식료품 시장 32% 점유율과 18%의 디지털 침투율은 매장 규모를 효과적으로 디지털 영향력으로 전환했음을 보여줍니다. 월마트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식료품 부문(미국 매출의 60%)입니다. 이 부문은 고객의 빈번한 방문과 공급업체 협상력을 주도하며, 일반 상품, 건강용품, 자사 브랜드 등 고마진 카테고리를 통한 수익 창출의 원동력이 됩니다. '그레이트 밸류(Great Value)' 등 자사 브랜드는 매출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며, 25~30% 높은 매출총이익률을 기록해 일일 최저가 정책에도 불구하고 수익성을 강화합니다. 이러한 원스톱 쇼핑 역할은 소비자들이 월마트로 쇼핑을 집중하도록 유도해 모든 인구통계군에서 지갑 점유율을 높이고 비용 우위를 유지한다고 판단합니다. 월마트 전략의 두 번째 계층은 디지털 역량 강화입니다. 제3자 마켓플레이스는 4억 2천만 개 이상의 재고관리단위(SKU)를 아우르며, 약 3,200만 명으로 추정되는 월마트+ 멤버십은 충성도 및 구매 빈도를 심화시킵니다. 월마트 커넥트는 고마진 광고를 통해 자사 쇼핑객 데이터를 수익화합니다. 월마트+와 월마트 커넥트는 합산 54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70~80%의 영업이익률로 창출합니다. 이 분야가 높은 한 자릿수 성장률로 수익에서 점유율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아마존, 셰인, 테무와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월마트의 규모, 데이터, 공급망 투자는 장기적 경쟁력과 마진 지속성을 뒷받침할 구조적 우위를 제공한다고 판단합니다. 미국 내 4,600개 매장이 미국인 90%의 거주지로부터 10마일(약 16km) 이내에 위치해 있어, 월마트 매장은 물류 네트워크 역할도 겸하며 옴니채널 비용 우위를 강화합니다. 또한 네트워크 투자가 기존 대비 거의 두 배 수준이지만, 이는 더 빠른 주문 처리, 생산성 향상, 점유율 확대라는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월마트 커넥트는 7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두 자릿수 후반의 높은 성장률로 수익성 있게 매출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주간 2억 5,500만 명의 쇼핑객으로부터 수집한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리테일 미디어 광고 지출을 확보함으로써 지속적인 수익 흐름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자사 브랜드 제품의 시장 점유율 확대는 마진을 높이는 동시에 월마트의 가치 메시지를 강화하고 시장 점유율을 방어합니다.
- 월마트+ 가입은 회원당 쇼핑 빈도를 거의 두 배로 끌어올리며, 고소득 가구를 겨냥한 연료, 배송, 미디어 혜택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아마존, 셰인, 테무와 같은 디지털 네이티브 경쟁사들은 월마트 매출의 25%를 차지하며 식료품보다 높은 마진을 내는 선택적 소비 품목에서 지갑 점유율을 잠식할 수 있습니다.
- 5년간 30% 상승한 직원 임금과 원자재 인플레이션이 생산성 증가를 상회할 경우 마진 개선이 제약될 수 있다.
- 과거 영국, 독일, 아르헨티나에서의 실패 사례처럼 해외 사업이 규모를 확장하지 못하고 미국과 동일한 수준의 브랜드 공감을 얻지 못할 경우 투자 자본 수익률이 하락할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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