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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레버: 투자자의 날,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위한 길을 제시하다

by 모닝스타

2024.11.25 오후 22:05

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66.00 USD

2025.05.19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6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4.119.9--
예상 PER17.5---
주가/현금흐름14.514.9--
주가/잉여현금흐름18.318.2--
배당수익률 %3.083.51--
모닝스타 이미지

유니레버: 투자자의 날,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위한 길을 제시하다

지난 10년간 2023년까지 유니레버의 부진한 수익률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진이 올바른 조치를 취했다고 믿습니다. 2030년까지의 단순화된 성장 알고리즘은 최소 2%의 볼륨 성장과 매출 총이익 개선을 통한 완만한 영업이익률 확대를 목표로 합니다. 인도와 유니레버가 진출해 있는 기타 신흥 시장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면 볼륨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상당한 환율 타격이 예상되며, 이는 회사의 경화 기준 이익 성장 목표에 부담을 줄 것입니다. 유니레버는 유럽과 북미에서 고부가가치 혁신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프리미엄 부문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는 가격 및 제품 믹스에서 긍정적인 기여를 이끌어내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는 야망을 뒷받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결론: 우리는 광범위한 유니레버의 진전을 반영하여 모델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단순화된 재무 전망과 명확한 자본 배분은 긍정적입니다. 실행이 중요하겠지만, 유니레버는 조직 내 책임성을 강화하여 문화를 변화시키는 데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개선해야 할 중요한 영역으로 제품 우수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이는 의미 있는 혁신과 함께 일상용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압박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한 가치 제안을 강화하는 데 핵심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자본 배분에 대한 유니레버의 접근 방식에는 60%의 배당률,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 특히 미국과 인도에서 볼트온 인수를 통한 매력적인 배당금 지급이 포함됩니다. 혁신적 인수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유니레버는 2024년 성장 전략 재편의 첫 번째 단계인 '성장 행동 계획'을 시행한 후 성과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 전략은 원가 마진 회복과 경쟁력 강화, 볼륨 주도 성장으로의 복귀를 목표로 했습니다. 2025년 3월 페르난도 페르난데스가 CEO로 임명되면서 회사는 변혁의 다음 단계로 진입했습니다. 페르난데스는 유기적 매출 성장 가속화를 임무로 삼아 시장 실행력을 강화하고, 분열된 시장에서 유니레버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더 크고 차별화된 혁신을 주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사업의 분사 계획이 2025년 말까지 완료될 예정인 가운데, 유니레버는 개인 위생, 뷰티 및 웰빙, 가정용품, 식품 등 4개의 유사 규모 사업 그룹으로 재편됩니다. 이 사업 그룹들은 그룹 매출의 85%를 차지하는 상위 24개 시장에서 매출과 이익 모두를 책임지게 됩니다. 이는 제품 개발에서 지역 관리에 더 많은 자율권을 부여했던 이전 전략에서 벗어나, 많은 카테고리에서 과도한 복잡성과 시장 점유율 손실을 초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환입니다. 이 구조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과 실행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회사의 30개 핵심 브랜드를 위한 대규모 혁신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이는 고객 유치 비용의 증가를 요구하며, 이는 회사의 생산성 프로그램으로 자금 조달될 것입니다. 유니레버의 규모는 저성장 환경에서 성장을 가속화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며, 특히 틈새 시장과 지역 브랜드의 경쟁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경영진의 연간 2% 이상 매출 성장 목표가 달성 가능하다고 믿습니다. 이는 뷰티, 웰빙, 개인 위생 제품 등 성장 속도가 빠른 카테고리로의 전략적 전환, 그리고 신흥 시장(매출의 58%)에서의 강력한 존재감이 뒷받침됩니다. 신흥 시장에서는 인구 증가, 도시화, 소득 상승이 장기적 수요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회사의 프리미엄화 전략은 시간이 지나면서 유기적 매출 성장을 중간 단일 자릿수 범위까지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생산성 향상, 실행에 대한 집중 강화, 핵심 분야에 대한 사업 재투자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최근 몇 년간 성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유니레버는 글로벌 소비재 제조업체 중 신흥 시장에서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인 매출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유니레버는 매트릭스 구조에서 24개 주요 시장에서 상·하위 라인 성과를 책임지는 4개 사업 그룹으로의 전환을 통해 복잡성을 줄이고 실행력을 강화하며 혁신의 규모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소비자들이 현지 또는 틈새 브랜드로 이동하는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는 고도로 경쟁적인 카테고리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이는 회사가 역사적으로 달성해온 수준보다 높은 성장률을 지속하는 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및 혁신 투자 증가는 필수적이지만, 판매량 레버리지나 프리미엄화 효과가 고객 획득 비용 상승을 상쇄하지 못할 경우 운영 마진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 유니레버의 신흥 시장 노출은 장기적인 판매량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특히 통화 변동성 측면에서 단기적인 변동성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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