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레버: 투자자의 날,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위한 길을 제시하다

by 모닝스타

2024.11.25 오후 22:05

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59.00 USD

2025.02.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3.519.9--
예상 PER16.7---
주가/현금흐름14.214.9--
주가/잉여현금흐름17.918.2--
배당수익률 %3.33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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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레버: 투자자의 날, 장기적인 가치 창출을 위한 길을 제시하다

지난 10년간 2023년까지 유니레버의 부진한 수익률을 해결하기 위해 경영진이 올바른 조치를 취했다고 믿습니다. 2030년까지의 단순화된 성장 알고리즘은 최소 2%의 볼륨 성장과 매출 총이익 개선을 통한 완만한 영업이익률 확대를 목표로 합니다. 인도와 유니레버가 진출해 있는 기타 신흥 시장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면 볼륨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상당한 환율 타격이 예상되며, 이는 회사의 경화 기준 이익 성장 목표에 부담을 줄 것입니다. 유니레버는 유럽과 북미에서 고부가가치 혁신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프리미엄 부문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이는 가격 및 제품 믹스에서 긍정적인 기여를 이끌어내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는 야망을 뒷받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결론: 우리는 광범위한 유니레버의 진전을 반영하여 모델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단순화된 재무 전망과 명확한 자본 배분은 긍정적입니다. 실행이 중요하겠지만, 유니레버는 조직 내 책임성을 강화하여 문화를 변화시키는 데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영진은 개선해야 할 중요한 영역으로 제품 우수성을 강조해 왔습니다. 이는 의미 있는 혁신과 함께 일상용품의 높은 가격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압박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한 가치 제안을 강화하는 데 핵심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자본 배분에 대한 유니레버의 접근 방식에는 60%의 배당률,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 특히 미국과 인도에서 볼트온 인수를 통한 매력적인 배당금 지급이 포함됩니다. 혁신적 인수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유니레버는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동안 견고한 실적을 보였지만, 그 이면에는 인플레이션 압력과 주요 카테고리의 낮은 수요 탄력성에 대응한 가격 책정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앞으로도 가격 책정이 매출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향후 몇 년간은 그 영향력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가 볼륨 성장과 믹스에 초점을 맞추면서 명시적인 예측 기간이 끝날 때까지 유기적 성장은 4% 미만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은 현지 시장과 취향에 맞는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 현지에 기반을 둔 유통망을 구축합니다. 그러나 유니레버와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소비재 대기업들은 여전히 소규모의 현지 민첩한 경쟁자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연구 개발, 마케팅 및 무역 지출은 항상 최신 현지 소비자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소비자가 쇼핑하는 모든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케팅, 자본 지출, R&D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고 유기적 성장률이 상대적으로 약해졌습니다. 그 결과, 비슷한 위상과 규모를 가진 동종업체와 비교했을 때 주가가 저조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매트릭스 구조에서 비즈니스 그룹 중심의 새로운 조직 구조로의 전환은 책임감, 민첩성, 실행력 향상을 위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연간 20억~25억 유로를 절감하고 마진을 부분적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조적인 비용 절감 노력 외에도, 경영진은 이미 적극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매출의 약 20%), 핵심 브랜드 및 카테고리(10억 유로 브랜드)에 대한 투자(10억 유로 브랜드), 유기적 및 볼트온 인수(뷰티 및 웰빙), 저성장 저성과자(차 및 확산 사업) 매각을 통한 성장 회복에 많은 비중을 두어 왔습니다. 인구 증가, 도시화, 경제 성장은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신흥 시장(중국과 인도는 그룹 매출의 15% 이상을 차지)에서 세속적인 동인입니다. 이는 중기적인 볼륨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갈수록 치열해지는 경쟁 환경의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항상 비용 절감의 필요성에 집중해 왔습니다.
  • 전체 매출의 약 60%가 신흥 시장에서 발생하는 유니레버는 전 세계 소비재 제조업체 중 개발도상국에서 가장 큰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비즈니스의 볼륨 동력이 될 것입니다.
  • 유니레버는 글로벌 소비재 기업 중 가장 많은 카테고리 캡틴십을 보유하고 있어 고객 공급망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니레버는 경쟁이 가장 치열한 필수 소비재 카테고리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신규 진입자들이 시장의 틈새를 메우며 더 나은 혁신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중간 시장 식료품 업체들은 이커머스 및 하드 디스카운터에 점유율을 빼앗겼는데, 이들은 틈새 시장의 신생 업체들의 진입 장벽을 낮춰 업계에서 파괴적인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 포트폴리오 재편 전략은 거래 가치 평가에 따라 가치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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