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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료 산업: 관세는 음료 수입과 포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정책의 지속성은 불확실합니다.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04:38

모닝스타 등급

2025.10.14 기준

적정가치

220.00 USD

2025.10.09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0.5---
예상 PER12.318.1--
주가/현금흐름8.513.9--
주가/잉여현금흐름12.321.7--
배당수익률 %2.871.47--
모닝스타 이미지

음료 산업: 관세는 음료 수입과 포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정책의 지속성은 불확실합니다.

저희는 4월 2일 미국 관세 발표 이후 저희가 다루는 음료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관세는 매출과 마진에 압박을 가할 것이지만, 협상 전략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철회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Brown-Forman과 Constellation Brands에 투자 기회가 있다고 봅니다. 이 두 회사의 주가는 각각 36%와 34% 할인된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공정 가치 추정치는 각각 52달러와 274달러입니다. 미국에 기반을 둔 주류 회사 중, 매출의 80%를 멕시코산 맥주로 창출하는 넓은 해자를 가진 Constellation이 관세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멕시코의 소비재는 면제되지만, 미국 상무부는 4월 2일에 별도로 통지를 발표하여 콘스테이션 맥주 생산량의 39%를 차지하는 맥주 통조림에 25%의 수입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불확실성을 감안하여 아직 관세를 기본 시나리오에 반영하지는 않았지만, 최악의 시나리오에서는 향후 4년 동안 관세가 유지될 경우 수익에 10% 이상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브라운-포먼은 멕시코산 데킬라 수입에 대한 면제 혜택(매출의 8%)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EU 수입품에 대한 20% 관세는 미국산 위스키에 5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했던 무역 블록의 보복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브라운-포먼의 매출이 이 지역에 대한 노출도가 낮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재앙적인 결과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량음료의 경우, 현지화된 공급망을 고려할 때 관세에 의한 직접적인 영향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전 세계 알루미늄 공급의 60%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 제품에 대한 54%의 관세가 지속된다면 포장재(특히 알루미늄)의 비용 상승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입니다. 에너지 드링크 제조업체인 몬스터 베버리지(Monster Beverage)와 셀시우스(Celsius)는 생산량의 90% 이상이 캔으로 포장되기 때문에 알루미늄 가격 상승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들 기업이 공급원을 다양화하고 제3자 공동 포장업체와 협력하여 비용 영향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투자 의견

콘스텔레이션 브랜즈는 자사 최고 판매량 멕시코 맥주 포트폴리오가 보유한 강력한 브랜드 자산과 긴밀한 유통업체 관계 덕분에 모닝스타 경제적 해자 등급에서 '넓음'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콘스텔레이션은 2013년 모델로(Modelo)와 코로나(Corona)를 포함한 멕시코 맥주 브랜드의 미국 내 독점 유통권을 인수함으로써 미국 프리미엄 수입 맥주 부문에서 70% 이상의 점유율로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는 이 양조업체가 두 개의 핵심 브랜드인 모델로와 코로나의 인기와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공고히 한 스마트한 광고 캠페인과 강력한 품질 관리에 대해 높이 평가합니다. 콘스텔레이션은 프리미엄화 추세를 활용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간 7%의 판매량 성장을 달성하며 부진한 맥주 시장 전반의 추세를 역행했으나, 거시경제적 역풍 속에서 2025년 성장률은 3%로 둔화되었다. 소비자들의 지출 위축, 특히 콘스텔레이션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히스패닉 계층의 소비 위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분간 맥주 수요 부진이 이어질 전망이다. 그럼에도 프리미엄 브랜드의 강력한 입지와 신제품 개발 파이프라인(젊은 음주 연령층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신맛, 무알콜, 저칼로리 맥주 등)을 고려할 때 맥주 사업의 장기적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해당 양조업체는 비히스패닉계 소비자 및 외식 채널에서의 소비자 활성화 활동을 강화해 수요 환경이 개선될 때 판매량 재가속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 점도 현명하다. 회사가 직면한 다른 위험 요소로는 맥주와 인접한 카테고리(예: 증류주 기반 즉석 음료)의 경쟁 침투와 지역 및 지방 차원에서 위협이 되는 크래프트 맥주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함량 표시 규정 강화와 젊은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 증대는 수요를 위축시킬 수 있다. 와인 및 증류주 사업(매출의 16%)의 부진도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보드카 및 대중형 와인 브랜드 매각으로 유망한 프리미엄 제품군에 집중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 상승론자 의견

  • 강력한 브랜드 가치와 확고한 유통망 관계는 콘스텔레이션의 맥주 판매량 확대를 지속적으로 견인할 전망이다.
  • 멕시코에서의 물 공급 확보 및 양조 능력 확대 노력은 향후 몇 년간 견실한 매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 디지털 역량과 전자상거래 유통 파트너십에 대한 투자는 양조업체에게 매력적인 고객층인 20~30대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데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이다.

📉 하락론자 의견

  • 모델로(Modelo)와 코로나(Corona) 브랜드에 대한 유통권은 콘스텔레이션의 맥주 사업을 미국 시장으로 제한하며, 회사가 국제적으로 성공을 재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 콘스텔레이션은 수제 맥주 업체들뿐만 아니라 맥주와 유사한 알코올 함량을 가지면서도 새로운 맛과 새로운 소비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음료 혁신 제품들과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 와인 및 증류주 부문의 부진한 실적이 전체 마진과 수익률에 부담을 주고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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