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31 기준
적정 가치
2024.05.14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처치 앤 드와이트 실적: 최근의 마크에도 불구하고 해외에서 내구성있는 이익은 오르막 전투; 주식 부자
노모트 처치 앤 드와이트의 해외 진출 확대 노력(매출의 18%, 분기 중 10% 가까이 증가)은 4분기에 유기적 기준으로 4.2% 증가한 연결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장은 최근 인수한 두 개의 브랜드인 Hero와 TheraBreath(질적 기준)의 유통 수익에 힘입어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속도가 계속 유지될지는 회의적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소비자 선호도와 규제 배경을 고려할 때 해외에서 성공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해외 비즈니스의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5%에 불과할 것이라는 예상의 근거가 됩니다. 국내 사업(매출의 약 3/4, 분기 2.7% 증가에 그침)에 대한 전망치를 고려할 때, 향후 10년간 연결 기준 연평균 3~4% 매출 성장에 대한 전망치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익 측면에서 보면, 비용 절감과 가격 상승, 유리한 믹스, 물량 증가로 인한 혜택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상쇄되면서 조정 매출총이익률은 44.6%로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경영진이 수년간의 가격 인상으로 인한 소비자의 피로감을 감안하여 끊임없는 비용 역풍을 상쇄하기 위해 가격 인상을 신중하게 제안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마진 상승이 저해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주당 68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시간가치 제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주가는 내재가치 대비 50% 이상의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는 등 크게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 가격은 장기간에 걸쳐 한 자릿수의 높은 매출 이익을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프록터 앤 갬블, 콜게이트, 레킷, 유니레버 등 규모가 큰 경쟁사들에 비해 열악한 소매업체 관계, 규모, 협상력, 그리고 소비재 영역에서의 전환 비용 부족은 궁극적으로 전망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오랫동안 노모트 처치 앤 드와이트가 대형 업체들에 비해 규모, 자원, 협상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특히 끊임없는 비용 역풍과 함께 지속적인 거시적, 경쟁적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 이는 부러울 것이 없는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Church는 본질적으로 현금이 부족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가치 상품에 40%의 비중을 두고 있지만, 이것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을지는 회의적입니다. 오히려 처치의 카테고리 구성으로 인해 재무 상태가 좋지 않은 소비자들이 거래를 중단하거나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탑 라인 외에도, 지난 몇 년 동안 상대적으로 휴면 상태였던 프로모션 지출이 증가하면 (자원이 풍부한 동종업체 및 저가 자체 브랜드 제품과의) 경쟁 심화로 인해 실질적인 수익 확대가 지연될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리테일 관계가 덜 확립된 소규모 사업자인 Church는 이로 인해 마진에 제한을 받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총체적인 인플레이션의 역풍은 사라졌지만 비용 압박이 지속되고 있어 마진 궤도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거시적 악재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hurch가 통합업체로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미발표 거래는 모델에 포함시키지 않음). 성장과 시장 점유율 상승에서 알 수 있듯이 이 회사는 이전에 체결한 몇 가지 제휴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2001년 Church가 브랜드를 인수할 당시 Nair는 제모/표백제 시장의 5분의 1에 불과했지만, 최근 약 50%의 점유율로 성장했습니다. 그동안 가정용품과 퍼스널 케어에 집중했던 인수합병은 물 치실과 전기 제모기 등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틈새 영역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기침/감기약 카테고리의 선두주자인 Zicam을 인수했습니다. 이를 통해 비타민 라인을 보완할 수 있지만, 높은 밸류에이션(후행 주가/매출액과 EBITDA가 각각 6배, 10대 초중반)은 Church의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 전략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회의감을 높이며, 가격을 정당화하기 위해 필요한 효율성을 추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hurch는 최근 인수한 브랜드인 테라브레스 구강청결제와 히어로 여드름 패치의 국내외 유통을 확대함으로써 매출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매출의 40%가 고가 제품에서 발생하는 Church는 소비자 지출의 역풍을 극복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 수익성이 낮은 자체 브랜드 제품(특히 비타민)의 생산에서 벗어나 수요가 지속되는 자체 브랜드 제품을 더 많이 생산하면서 마진 확대의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궁극적으로 프로모션이 과거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매출과 총 마진이 약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 대형 브랜드와 저가 옵션 외에도 소셜 미디어와 이커머스의 보급률 증가로 인해 Church의 점유율을 잠식하려는 소규모 틈새 신생 브랜드가 부상하고 있습니다.
- 국내 주요 소매업체에서 Flawless의 유통이 중단되어 2022년 4분기에 4억 1,100만 달러의 손상 차손이 발생했으며, 소비자들이 지갑을 굳게 닫고 있어 이 브랜드를 되살리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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