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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와 멕시코 관세가 지속될 경우 GM, 포드 및 공급업체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by 모닝스타

2025.03.05 오전 05:02

모닝스타 등급

2025.03.14 기준

적정가치

81.00 USD

2025.02.2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7.68.5--
예상 PER4.2---
주가/현금흐름2.73.5--
주가/잉여현금흐름-48.6--
배당수익률 %0.99---
모닝스타 이미지

캐나다와 멕시코 관세가 지속될 경우 GM, 포드 및 공급업체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월 4일부터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수입되는 모든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25% 관세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11월 26일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에 대한 메모에서 설명했듯이, 이러한 관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펜타닐과 미국으로의 불법 이민에 대한 두 국가와 중국의 조치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응징입니다. 최근 백악관의 수사는 이민보다 펜타닐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관세는 미국 자동차 커버리지에 매우 나쁜 소식이지만, 현재로서는 공정 가치 추정치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현재로서는 관세가 며칠, 몇 달 또는 트럼프 임기 내내 지속될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2025~28년 동안 자동차 생산이 미국으로 영구적으로 이동하고 수익이 감소할 것이라고 당장 모델링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생산 시설을 이전하려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들 것이며, 자동차 제조업체, 공급업체 및 딜러가 관세의 어느 정도까지 흡수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1차 공급업체는 공개적으로 비용을 자동차 제조업체에 전가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딜러와 소비자에게 얼마나 전가될지 여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또한 캐나다와 멕시코가 트럼프를 만족시키기 위해 펜타닐에 대해 불특정 조치를 취할 경우 이러한 관세가 곧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월 2일부터 모든 수입 자동차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25%의 자동차 관세는 한국, 일본, 독일을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는 3월 12일부터 시작됩니다. GM과 포드 중 GM은 2024년 북미 생산량의 37%를 캐나다와 멕시코(대부분 후자)에서 조립하기 때문에 3월 4일 관세에 더 많이 노출된 것으로 보이며, 포드는 17%에 그칩니다. 그러나 포드는 멕시코에서 매버릭, 브롱코 스포츠, 3.5L F-150 엔진을 생산하기 때문에 관세의 영향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포드는 또한 캐나다에서 7.3L V-8 슈퍼 듀티 엔진을 생산합니다. 공급업체 중 Adient는 멕시코에서 시트 재단 및 재봉 노동으로 인해 노출이 높은 반면, Gentex는 멕시코에서 와이어 하네스 소싱이 약 천만 달러에 불과하여 직접적인 관세 위험이 최소화되어 있습니다.

투자 의견

제너럴 모터스는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비용 절감(2023~24년 동안 20억 달러 추가 절감)을 통해 마침내 규모에 걸맞은 규모를 갖추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GM은 북미 사업부가 건실하고 GM 파이낸셜을 통해 금융 부문이 거의 성숙해졌기 때문에 수익 잠재력이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보험을 별도의 펀드로 옮기고 공장을 폐쇄하면서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은 18%~19%의 점유율을 가정할 때 약 1,000만~1,100만 대의 미국 업계 판매량으로 크게 낮아졌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GM이 생산량을 차량 세트로 전환하고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더 많은 유연성과 규모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한 후 렌트 차량으로 버릴 필요가 없습니다(잔존 가치를 떨어뜨리는). 이제 GM은 수요를 충족하는 만큼만 생산할 수 있는 수요 풀 모델로 운영되며, 공장을 가동할 수 있는 경기 사이클의 바닥에서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않도록 구조화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미국 내 점유율이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구 GM 시절보다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현재 보험, 구독, 데이터 판매와 같은 새로운 고수익 사업에서 수백억 달러를 벌어들여 2030년까지 총 매출 약 2,50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23년 7.2%에서 12%~14%의 회사 전체 조정 EBIT 마진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크루즈 인수와 같은 조치와 OnStar를 통한 GM의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새로운 시대에 잘 적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 로봇택시에 더 이상 자금을 지원하지 않을 것이며 2025년에는 일부 크루즈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크루즈와 통합하여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차를 추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GM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배터리 전기 및 자율 주행 차량에 3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30대의 BEV를 출시하고 그 중 3분의 2를 북미에서 판매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에는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무공해 차량만 판매하겠다는 포부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은 약 1,000만~1,100만 대로, 구 GM 시절에 비해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대량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 GM은 경트럭 세그먼트에서 차량 한 대당 수천 달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적은 인센티브로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하면 GM은 차량당 더 많은 마진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심각한 경차 판매 감소와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이 기존 GM보다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발생해야만 시장에서 더 높은 주가수익비율 배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왔고 2025년에 다시 올 수도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바텀업 스토리가 매력적으로 보이더라도 거시경제 우려로 인해 급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혼잡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 테슬라, 그리고 중국의 신규 진입 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과 같은 기타 업체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GM과 같은 기존 업체로부터 더 많은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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