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14 기준
적정가치
2025.10.09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0.5 | - | - | - |
예상 PER | 12.3 | 18.1 | - | - |
주가/현금흐름 | 8.5 | 13.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2.3 | 21.7 | - | - |
배당수익률 % | 2.87 | 1.47 | - | - |

컨스텔레이션 실적: 알뜰한 소비자 트렌드가 주류 실적에 부담으로 작용하다
알뜰한 소비자들이 주류 소비를 줄이면서 대형 유통업체 콘스텔레이션 브랜드의 주가는 예상보다 부진한 회계연도 3분기 실적을 발표한 후 17% 이상 급락했습니다. 그 결과 매출은 25억 달러로 보합세를 유지했으며, 맥주 매출(전체 매출의 82%)의 3% 증가율 둔화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 와인 및 증류주 포트폴리오의 어려움은 지속되어 분기 중 매출이 14% 감소했습니다. 한편, 비용 효율성이 마케팅 투자 증가를 상쇄하면서 조정 주당 순이익은 전년과 변동 없이 유지되었습니다. 결국 경영진은 연간 순매출 성장률 전망치를 4%~6%에서 2%~5%로, 조정 주당순이익 전망치를 13.60~13.80달러에서 13.40~13.80달러로 낮췄습니다. 각각 6%와 13.76달러의 추정치를 하향 조정한 후, 291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한 자릿수 중반으로 낮춰 주가가 저평가된 상태로 유지할 계획입니다. 10년 매출 성장률 6%와 영업이익률 32%에 대한 전망치는 여전히 도달 가능한 수준이며, 따라서 주가 변동에 따른 공정가치 변화는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멕시코 맥주의 강력한 브랜드 자산과 프리미엄화 순풍을 고려할 때 회사의 장기 전망에 대해 건설적인 의견을 유지합니다. 콘스텔레이션의 맥주 포트폴리오는 여전히 핵심 강점으로, 판매량이 1.6% 성장하고 전분기 2.4%에서 3.2%로 개선되었습니다. 모델로 스페셜과 신흥 브랜드인 퍼시피코는 각각 3%와 20%의 디플로이먼트 성장률을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냈는데, 이는 작년에 달성한 두 자릿수 진열 공간 증가에 힘입어 계속 혜택을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맥주 영업 마진은 6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한 37.9%로 하반기 실적 약화 예상에 부합했지만,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39%에 가까운 마진으로 한 해를 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인 및 증류주 부문은 재고 소진으로 인한 압박이 지속되어 16.4%의 판매량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영업 마진은 333 베이시스 포인트 하락한 22.2%를 기록했으며, 추가 마케팅 투자로 인해 20%에 가까운 마진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콘스텔레이션 브랜즈는 자사 최고 판매량 멕시코 맥주 포트폴리오가 보유한 강력한 브랜드 자산과 긴밀한 유통업체 관계 덕분에 모닝스타 경제적 해자 등급에서 '넓음' 등급을 획득했습니다. 콘스텔레이션은 2013년 모델로(Modelo)와 코로나(Corona)를 포함한 멕시코 맥주 브랜드의 미국 내 독점 유통권을 인수함으로써 미국 프리미엄 수입 맥주 부문에서 70% 이상의 점유율로 선두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우리는 이 양조업체가 두 개의 핵심 브랜드인 모델로와 코로나의 인기와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공고히 한 스마트한 광고 캠페인과 강력한 품질 관리에 대해 높이 평가합니다. 콘스텔레이션은 프리미엄화 추세를 활용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연간 7%의 판매량 성장을 달성하며 부진한 맥주 시장 전반의 추세를 역행했으나, 거시경제적 역풍 속에서 2025년 성장률은 3%로 둔화되었다. 소비자들의 지출 위축, 특히 콘스텔레이션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히스패닉 계층의 소비 위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분간 맥주 수요 부진이 이어질 전망이다. 그럼에도 프리미엄 브랜드의 강력한 입지와 신제품 개발 파이프라인(젊은 음주 연령층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신맛, 무알콜, 저칼로리 맥주 등)을 고려할 때 맥주 사업의 장기적 전망은 여전히 긍정적이다. 해당 양조업체는 비히스패닉계 소비자 및 외식 채널에서의 소비자 활성화 활동을 강화해 수요 환경이 개선될 때 판매량 재가속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한 점도 현명하다. 회사가 직면한 다른 위험 요소로는 맥주와 인접한 카테고리(예: 증류주 기반 즉석 음료)의 경쟁 침투와 지역 및 지방 차원에서 위협이 되는 크래프트 맥주 브랜드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 함량 표시 규정 강화와 젊은 소비자들의 건강 의식 증대는 수요를 위축시킬 수 있다. 와인 및 증류주 사업(매출의 16%)의 부진도 지속되고 있으나, 최근 보드카 및 대중형 와인 브랜드 매각으로 유망한 프리미엄 제품군에 집중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
📈 상승론자 의견
- 강력한 브랜드 가치와 확고한 유통망 관계는 콘스텔레이션의 맥주 판매량 확대를 지속적으로 견인할 전망이다.
- 멕시코에서의 물 공급 확보 및 양조 능력 확대 노력은 향후 몇 년간 견실한 매출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이다.
- 디지털 역량과 전자상거래 유통 파트너십에 대한 투자는 양조업체에게 매력적인 고객층인 20~30대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데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이다.
📉 하락론자 의견
- 모델로(Modelo)와 코로나(Corona) 브랜드에 대한 유통권은 콘스텔레이션의 맥주 사업을 미국 시장으로 제한하며, 회사가 국제적으로 성공을 재현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 콘스텔레이션은 수제 맥주 업체들뿐만 아니라 맥주와 유사한 알코올 함량을 가지면서도 새로운 맛과 새로운 소비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음료 혁신 제품들과도 경쟁하고 있습니다.
- 와인 및 증류주 부문의 부진한 실적이 전체 마진과 수익률에 부담을 주고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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