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20 기준
적정가치
2025.02.0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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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0.4 | - | - | - |
예상 PER | 13.8 | - | - | - |
주가/현금흐름 | 13.2 |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6.5 | - | - | - |
배당수익률 % | 5.06 | - | - | - |

켄뷰 실적: 유통 문제와 수요 약세로 실적 부진, 그러나 회복세 진행 중
와이드모트 켄뷰는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한 해를 순조롭게 마무리했습니다. 총 매출은 3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예상치인 39억 달러를 밑돌았지만 주당 순이익은 0.26달러로 예상치를 약간 상회했습니다. 예상보다 약했던 기침과 감기 시즌으로 인해 셀프 케어에 영향을 미쳤고, 필수 건강 및 피부 건강 및 미용에 영향을 미친 Kenvue의 중국 유통망에 차질이 생긴 것이 매출 부진의 두 가지 요인으로 꼽힙니다. 셀프 케어와 피부 건강 및 미용 부문은 여전히 약 3%의 유기적 성장을 달성했지만, 필수 건강 부문은 약 1% 감소했습니다. 경영진은 이러한 영향을 제외하면 해당 분기 동안 약 2%의 유기적 성장률을 기록하여 당초 예상치에 근접한 약 4%를 기록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영향과 어려운 환율 역풍을 부분적으로 반영한 2025년 가이던스는 유기적 매출 성장률 3%, 주당순이익 성장률 1%로, 중간 지점에서는 당초 가정에 약간 못 미치는 수치입니다. 모델을 업데이트한 후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26달러에서 24.50달러로 낮췄습니다. 하지만 일부 단기적인 역풍은 일시적인 것으로 장기적으로 우호적인 전망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진은 건전해 보입니다. Kenvue는 총 마진에서 200베이스 포인트의 확장을 기록하며 한 해를 마감했습니다. 광고 및 프로모션 지출이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기 때문에 EBIT 라인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지만, 이는 피부 건강과 미용 회복을 위해 Kenvue가 필요한 조치였다고 생각합니다. 광범위한 소비재 업계의 평균 광고 및 판촉비 매출 비중은 10%대 초반이며, Kenvue는 올해 10.6%를 기록했기 때문에 과도한 지출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피부 건강과 미용은 유럽과 라틴 아메리카에서 강력한 견인력을 보이고 있지만, 미국과 아시아 등 주요 시장에서의 개선은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볼륨 성장은 비록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회복의 신호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켄뷰는 매출 기준 세계 최대의 순수 소비자 건강 기업으로 연간 15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존슨앤드존슨의 소비자 부문이 분사하여 2023년 5월 상장했습니다. 독립 기업으로서 자본 배분 및 투자 자유도를 확보한 켄뷰는 향후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15개 핵심 브랜드(타이레놀, 니코렛, 리스테린, 자이르텍 등)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혁신적 제품 출시를 위해 매출의 약 3%를 연구개발(R&D)에 투자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는 높은 경쟁 우위를 가진 일부 경쟁사들과 유사한 수준입니다. 켄뷰는 재고 관리 단위(SKU)를 축소하고 사업부 매각(지난 10년간 약 20건의 매각)을 통해 포트폴리오를 합리화해 왔습니다. 이제 더 유연한 포트폴리오가 기대됩니다. 고령화, 소비자 헬스케어 제품의 프리미엄화, 신흥 시장 성장과 같은 거시적 요인은 켄뷰의 다양한 브랜드에 호재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두 가지 경로에서 마진 확대를 예상합니다: 유리한 가격 동향과 공급망 효율성 개선입니다. 분석 결과 켄뷰는 가격 인상 측면에서 시장보다 앞서 나갈 수 있었으며, 제품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 덕분에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향후 5년간 공급망 최적화 노력으로 비용 절감이 예상됩니다. 켄뷰는 자본 지출의 약 60%를 제조 및 유통 네트워크의 자동화·디지털화에 투자해 종단간 통합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진 개선에 따라 켄뷰는 피부·건강·미용 제품 분야에서 잃은 시장 점유율을 회복하기 위해 광고 및 마케팅 지출을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5년간 A&M(광고·마케팅) 비용은 매출의 약 9%를 차지했으나 향후 5년간 약 150bp(베이시스 포인트)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HB(피부·건강·뷰티) 부문은 켄뷰 상장 이후 상대적으로 부진했으나, 해당 부문에 대한 투자 확대로 2026년 성장세 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이전 모기업으로부터의 독립성을 확보한 켄뷰는 자사 요구에 가장 적합하게 자원을 배분하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인구 고령화와 의료 서비스의 프리미엄화 같은 거시적 동인들은 켄뷰의 모든 브랜드에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 디지털 광고 및 마케팅에 대한 지속적인 집중은 전자상거래 분야의 신규 경쟁사들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입지를 유지시켜 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매출 기준 Kenvue의 최대 제품인 타이레놀에 대한 백악관의 부정적인 보도는 수요에 악영향을 미치고 향후 수익 잠재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건강의 개인화는 소규모 틈새 시장 플레이어들이 맞춤형 제품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줍니다. 켄뷰는 자사의 메가 브랜드가 이러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영역에서 경쟁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영국 및 기타 국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새로운 활석 소송은 켄뷰에 상당한 재정적 타격을 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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