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2025.05.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59.7 | 42 | - | - |
예상 PER | 51.8 | - | - | - |
주가/현금흐름 | 37.7 | 24.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3.9 | 43 | - | - |
배당수익률 % | 0.45 | 0.62 | - | - |

코스트코 수익: 매력적인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지속적인 트래픽 성장, 주가 상승 견인
코스트코의 견조한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로 시간 가치를 고려하여 코스트코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540달러로 소폭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순매출은 7.5% 증가했고 조정 주당 순이익은 3.82달러로 예상치인 3.98달러를 소폭 하회하면서 대부분 예상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는 코스트코의 매력적인 상품 구색과 방대한 규모가 장기적으로 추가적인 시장 점유율 상승과 비용 우위 확대를 이끌 것이라고 계속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6%~7%의 탑라인 성장과 4% 이상의 중간주기 영업 마진(2024 회계연도 3.6% 대비)을 여전히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2025 회계연도 주당순이익 전망치의 50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어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내 유사 매출(연료 제외)은 트래픽이 5% 증가한 가운데 7.2% 증가하며 계속해서 인상적인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이 회사의 탑라인 성장률은 주요 창고형 할인점 경쟁사인 샘스클럽의 실적과 일치했으며, 최근 비교 가능한 매출 성장률을 기록한 와이드마트의 국내 사업(5.3%), 노마트 타겟(0.3%), 노마트 크로거(2.3%)의 성장률을 계속 앞질렀습니다. 캐나다에서는 6.7%, 기타 해외 시장에서는 7.1%의 비슷한 매출이 증가하면서 해외 실적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경영진은 신선식품 카테고리의 한 자릿수 매출 성장과 식품 및 잡화의 한 자릿수 중반 증가를 언급하며 2024년 9월부터 11월까지 가정 내 식품 인플레이션의 연평균 성장률인 1.3%를 크게 상회하는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만족스러워했습니다. 디지털 매출도 인상적인 13% 성장했으며, 경영진은 가정용 가구, 보석, 스포츠용품 등 여러 재량 카테고리에서 강세를 보인 것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습니다.
투자 의견
코스트코는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어려운 치열한 소매업계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아마존과 월마트 등 경쟁사들의オム니채널 침투가 확대되고 있지만, 우리는 충성스러운 회원 기반, 철저한 비용 관리, 그리고 인상적인 규모라는 독특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코스트코는 간소한 쇼핑 환경과 제한된 제품 라인업으로 대표되는 절약형 비용 구조를 강조합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제품 진열을 피하고, 창고에 재고를 보관해 내부 유통 비용을 최소화하며, 각 창고당 약 4,000개의 품목으로 구성된 집중된 제품 라인업을 제공해 제품 조달 과정을 더욱 효율화합니다. 우수한 비용 관리와 창고당 판매량에서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규모를 바탕으로, 코스트코의 고정 비용 레버리지는 강화됩니다. 판매, 일반, 관리 비용 마진(SG&A)이 9~10%로, 월마트와 타겟 등 경쟁사 평균 약 20%보다 현저히 낮기 때문입니다. 코스트코의 품질 좋은 제품을 대량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가치 제안은 충성스러운 소비자를 광범위한 물리적 창고로 유도해 안정적인 회원 수 증가와 8천만 글로벌 회원 중 90%의 갱신율(미국과 캐나다에서는 93%)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회원비가 보통 5~6년마다 인상됨에도 불구하고 달성된 성과입니다. 경쟁이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지만, 우리는 코스트코가 매장 방문객 유입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핵심 제품 판매의 약 2/3(연료 및 부수적 사업 제외)는 식품 및 식료품으로, 저마진 대량 상품을 소비자의 가정으로 배송하는 데 따른 낮은 단위 경제성으로 인해 오미채널 침투에 덜 취약하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창고형 클럽 모델은 고정 부동산 비용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대규모 규모로 인해 복제가 어렵다고 평가합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창고형 클럽 산업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압도적인 시장 지위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코스트코는 국내 및 해외에서 수익성 있는 매출 성장세를 지원할 수 있는 가치 제안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코스트코는 국경을 넘어 운영을 성공적으로 확장하는 검증된 전략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에서 직접적인 경쟁이 거의 없어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이 풍부합니다.
- 무엇보다도 압도적인 규모와 풍부한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코스트코의 가격 전략과 가치 제안은 경쟁사 대비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쉽게 모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설립 이래 코스트코는 가격 및 창고 확장 분야의 신중한 유기적 재투자를 통해 강력한 주주 수익을 창출해 왔으며, 이 전략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코스트코가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서 성숙 단계에 접어들면서 비용 효율성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 코스트코는 디지털 혁신과オム니채널 배송 분야에서 경쟁사보다 뒤처져 있으며, 이는 최근 몇 년간 디지털 고객 경험을 우선시한 월마트와 아마존과 같은 소매업체로 고객이 이동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코스트코의 투자 자본 수익률은 신규 점포가 기존 창고의 매출을 잠식함에 따라 미래에 부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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