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15 기준
적정가치
2025.10.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46.1 | 44 | - | - |
| 예상 PER | 42.6 | 40.4 | - | - |
| 주가/현금흐름 | 32.1 | 28.4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2.2 | 50.4 | - | - |
| 배당수익률 % | 0.59 | 0.6 | - | - |

코스트코 실적: 탑라인 성장은 여전히 동급 최고 수준이지만, 주가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창고 클럽의 거물인 코스트코의 2025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코스트코의 공정가치 추정치 560달러를 한 자릿수의 높은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공정가치 상승은 몇 가지 주요 요인에 기인합니다. 첫째, 2025 회계연도 전사 매출 성장률 전망치를 6%에서 약 7%로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둘째, 코스트코의 상대적 규모의 이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총 마진 혜택으로 전환될 것이므로 2034년(명시적 예측 기간이 끝나는 시점)까지 영업이익률 전망치를 현재의 4.5%에서 5%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코스트코의 경쟁 우위와 공정가치 상승 계획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025 회계연도 수익 추정치의 약 55배에 거래되는 등 매우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이 지난 5년 동안의 코스트코의 성장 궤적(2020~24년 회사 전체 매출 성장률 평균 9%)을 미래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확고한 입지가 계속 성숙해짐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률에 안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사 비교 매출은 고객 트래픽의 약 6% 성장과 평균 티켓 가격의 3% 상승에 힘입어 9%(유가 및 환율 영향 제외) 증가했습니다. 해외 매출은 10% 성장했으며, 미국 내 유사 매출은 8.6% 증가했습니다. 특히, 미국 내 성장은 넓은 매장을 보유한 Walmart의 미국 사업(비교 매출 4.6% 성장), 무매장 타겟(1.5%), 샘스클럽(6.8%)을 포함한 경쟁 소매업체의 실적을 여유롭게 앞질렀습니다. 코스트코의 부러움을 살 만한 매출 궤적은 고객들이 코스트코의 매력적인 가격대와 매력적인 보물찾기 경험에 점점 더 끌리면서 넓은 해자 등급을 더욱 강화합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매출 총이익의 소폭 개선과 유리한 영업 레버리지로 인해 영업 마진이 3.6%로 10bp 확대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코스트코의 전략은 성숙하고 경쟁이 치열한 소매 산업을 위한 차별화된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회사는 영업 이익의 대부분을 회원권 수수료로 벌어들여 상품을 거의 원가 수준에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격 선도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고객 유입을 유도하며, 갱신률을 약 90% 수준으로 유지합니다. 평균 고객 지출이 3배 높은 경영진 회원 가입률 증가가 이러한 고마진, 예측 가능한 수익원을 강화하여 국내 창고형 할인점 시장의 60% 이상 점유율로 업계 리더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단기적으로는 안정적인 동일 매장 매출, 소폭의 회원 증가, 신중한 매장 확장을 바탕으로 한 두 자릿수 초반의 매출 성장을 예상합니다. 미국은 여전히 핵심 시장으로, 600개 이상의 창고가 각각 연간 3억 2천만 달러의 매출을 창출하며 연간 약 15개 추가 입지 여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매력적인 성장 기회는 해외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코스트코는 이미 한국, 일본, 멕시코, 대만 등지에서 강력한 시장 수용도를 확보했으며, 신규 시장의 회원 갱신률은 점차 북미 수준(2011 회계연도 대비 전 세계 갱신률 4% 상승)으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 매출은 380억 달러를 넘어 10년 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실적은 소매 포맷의 수익성 있는 글로벌화에 어려움을 겪어온 경쟁사들과 대조를 이룹니다. 그럼에도 디지털 커머스는 코스트코에 도전 과제로 남아있다. 월마트, 타겟, 아마존은 더 진보된 옴니채널 네트워크를 구축한 반면, 코스트코는 비용 우위 훼손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투자를 줄여왔다. 온라인 매출 비중은 여전히 7%로 미미하다. 그러나 코스트코는 상품 매출의 3분의 2가 대량 배송이 구조적으로 비효율적인 식품 및 식료품 부문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다. 디지털 주문 처리 시스템에 대한 점진적 투자가 예상되나, 주력 방향은 여전히 창고형 매장으로의 고객 유도에 있을 것이다. 회원 충성도, 비용 통제력, 글로벌 확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코스트코는 경쟁사들이 디지털 규모를 추구하는 와중에도 경쟁 우위를 방어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한다.
📈 상승론자 의견
- 고급 회원 가입률은 지속적으로 상승 중(10년 전 대비 11% 증가)하여, 이 회원들이 일반 회원보다 평균 3배 더 많은 금액을 지출함에 따라 코스트코의 정기 수수료 기반 및 상품 판매 수익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 커클랜드 시그니처 제품군의 33% 판매 점유율은 코스트코의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는 동시에 필수품 카테고리에서 마진 증대를 제공합니다.
- 한국과 대만의 해외 창고점은 체인점 중 최고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며 글로벌 수요의 지속성과 국경을 초월한 브랜드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럽 일부 지역과 같이 노동법 및 구역 제한이 더 엄격한 시장으로의 확장은 코스트코의 성장 속도와 미국 모델을 추가로 복제하는 능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 (소비 지출이 위축된 가운데) 현재 약 90%인 회원 갱신률 하락은 코스트코의 가장 지속적인 수익 원동력과 영업 마진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가격에 재투자할 수 있는 능력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 디지털 매출은 여전히 매출의 7% 수준이며, 전자상거래 및 라스트마일 물류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부족은 코스트코가 고마진 선택적 소비재 부문에서 경쟁사에 뒤처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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