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3.1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58.1 | 42 | - | - |
예상 PER | 55.2 | - | - | - |
주가/현금흐름 | 37 | 24.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63.9 | 43 | - | - |
배당수익률 % | 0.47 | 0.62 | - | - |

코스트코 실적: 탑라인 성장은 여전히 동급 최고 수준이지만, 주가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창고 클럽의 거물인 코스트코의 2025 회계연도 2분기 실적이 호조를 보임에 따라 코스트코의 공정가치 추정치 560달러를 한 자릿수의 높은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공정가치 상승은 몇 가지 주요 요인에 기인합니다. 첫째, 2025 회계연도 전사 매출 성장률 전망치를 6%에서 약 7%로 상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둘째, 코스트코의 상대적 규모의 이점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총 마진 혜택으로 전환될 것이므로 2034년(명시적 예측 기간이 끝나는 시점)까지 영업이익률 전망치를 현재의 4.5%에서 5%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코스트코의 경쟁 우위와 공정가치 상승 계획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2025 회계연도 수익 추정치의 약 55배에 거래되는 등 매우 고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이 지난 5년 동안의 코스트코의 성장 궤적(2020~24년 회사 전체 매출 성장률 평균 9%)을 미래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확고한 입지가 계속 성숙해짐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률에 안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사 비교 매출은 고객 트래픽의 약 6% 성장과 평균 티켓 가격의 3% 상승에 힘입어 9%(유가 및 환율 영향 제외) 증가했습니다. 해외 매출은 10% 성장했으며, 미국 내 유사 매출은 8.6% 증가했습니다. 특히, 미국 내 성장은 넓은 매장을 보유한 Walmart의 미국 사업(비교 매출 4.6% 성장), 무매장 타겟(1.5%), 샘스클럽(6.8%)을 포함한 경쟁 소매업체의 실적을 여유롭게 앞질렀습니다. 코스트코의 부러움을 살 만한 매출 궤적은 고객들이 코스트코의 매력적인 가격대와 매력적인 보물찾기 경험에 점점 더 끌리면서 넓은 해자 등급을 더욱 강화합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매출 총이익의 소폭 개선과 유리한 영업 레버리지로 인해 영업 마진이 3.6%로 10bp 확대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코스트코는 경쟁 우위가 뚜렷하게 드러나기 어렵고 아마존과 월마트 등의 옴니채널 침투가 증가하는 치열한 소매업계에서 운영되고 있지만, 충성도 높은 회원 기반, 세심한 비용 관리, 인상적인 규모 덕분에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코스트코는 간결한 쇼핑 환경과 제한된 제품 구색에서 알 수 있듯이 검소한 비용 구조를 강조합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제품 진열을 유지하지 않고, 판매 시점의 재고를 창고에 보관하여 내부 유통 비용을 제한하며, 창고당 약 4,000개의 집중된 제품 구색을 제공하여 제품 조달을 더욱 간소화합니다. 인상적인 비용 관리와 창고당 탁월한 판매량 덕분에 Costco의 판매, 일반 및 관리 마진은 9%~10%로 대부분의 경쟁 소매업체인 Walmart와 Target의 약 20%보다 훨씬 낮기 때문에 고정비 레버리지가 극대화됩니다. 양질의 상품을 대량으로 저렴하게 제공한다는 Costco의 가치 제안은 충성도 높은 소비자를 방대한 오프라인 창고로 끌어들이는 데 성공하여, 일반적으로 5~6년마다 인상되는 회원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7,800만 회원의 꾸준한 회원 증가와 90%(미국과 캐나다에서는 93%)라는 놀라운 갱신율을 기록했습니다. 경쟁이 완화될 기미는 보이지 않지만, 코스트코는 계속해서 매장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핵심 제품 매출의 약 3분의 2(연료 및 부대 사업 제외)는 식품 및 식료품으로, 마진이 낮은 대량 품목을 소비자의 가정으로 배송하는 단위 경제성이 낮기 때문에 옴니채널 침투에 덜 취약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창고 클럽 모델은 고정 부동산 비용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방대한 규모로 인해 복제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창고형 클럽 업계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압도적인 업계 지위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코스트코는 국내외에서 수익성 있는 탑라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가치 제안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Costco는 국경을 넘어 성공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입증된 공식을 가지고 있으며 해외에서 직접적인 경쟁이 거의 없어 장기적인 성장 전망이 밝습니다.
-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규모와 풍부한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Costco의 가격 책정 및 가치 제안은 경쟁 소매업체에 비해 여전히 우월하며 모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창립 이래로 Costco는 가격 및 창고 확장에 대한 신중한 유기적 재투자를 통해 견고한 주주 수익을 창출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 기조에서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코스트코가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서 성숙기에 도달함에 따라 비용 레버리지가 악화될 조짐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코스트코는 디지털 혁신과 옴니채널 주문 처리 측면에서 경쟁 소매업체보다 뒤처져 있으며, 이로 인해 고객들은 최근 몇 년간 디지털 고객 경험을 우선시한 월마트나 아마존 같은 소매업체를 선호하게 될 수 있습니다.
- 신규 매장이 기존 창고의 매출을 잠식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코스트코의 투자 자본 수익률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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