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31 기준
적정 가치
2024.11.02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콜게이트-팜올리브 실적: 견조한 매출 성장이 어두운 전망으로 오염된 주가, 저점과는 거리가 먼 주가
거시적이고 경쟁적인 우려가 있지만, 소비자 가치 혁신과 마케팅(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3.1%로 110%포인트 상승)에 대한 콜게이트의 꾸준한 투자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콜게이트가 2025 회계연도에 탑라인 성장률이 소폭 둔화될 것이라고 발표하자 시장은 지난 6년간 평균 한 자릿수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던 것에 비해 유기적 기준으로는 3%~5% 성장에 불과한 한 자릿수 중반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중요한 것은 콜게이트가 브랜드 지출을 줄일 의도가 없다는 점입니다. 오히려 콜게이트는 매년 매출의 13%(약 30억 달러)를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계속 지출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소매업체와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입지를 다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와이드모트 콜게이트의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는 84달러로, 1월 31일 주가 폭락 이후에도 주가가 고평가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우리는 회사가 정상화된 카테고리 성장률과 장기 목표를 지속적으로 상회할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시장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장기 전망은 연간 3~4%의 매출 성장(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만한 시장 점유율 확대를 의미)과 평균 20%대 초중반의 영업 마진으로, 이는 일반적으로 과거 평균과 일치하는 수준입니다. 앞으로: 현재 상황에서 콜게이트는 앞으로의 변동성이 큰 운영 환경을 조사하면서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80%가 북미 이외 지역에서 발생하는 콜게이트는 2025 회계연도에는 불리한 환율 움직임을 상쇄하기 위해 가격을 대폭 인상하고 혁신으로 이를 보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한 자릿수 중반 하락). 또한 현지 제조를 구현하려는 노력은 잠재적인 관세로 인한 중대한 영향을 무디게 할 것입니다.
투자 의견
소비자의 재정 건전성과 궁극적으로 Colgate-Palmolive 포트폴리오의 필수 상품에 대한 지불 의지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당사는 이 회사가 불확실한 환경을 기민하게 헤쳐나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EO 노엘 월리스(Noel Wallace)의 리더십 하에, Colgate의 전략은 연구, 개발, 마케팅 지출(핵심 제품군, 인접 카테고리, 디지털 영역 전반에 걸쳐)을 높이고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Colgate는 과거 18~36개월이 걸리던 것을 일부 경우에는 단 6~12개월 만에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 과정의 신중함은 Colgate가 3~5% 장기 유기적 매출 성장 목표 이상을 23분기 연속 달성함에 따라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실적은 이 회사가 더 높은 가격이 수반되는 소비자 가치 혁신에 새롭게 초점을 맞추고 브랜드 지출 증가(지난 4년간 평균 매출의 거의 12%를 마케팅에 지출했으며, 2017년~2019년 지출 수준보다 120bp 증가함)로 요금을 인상한 것에 따른 결과라고 봅니다. 다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Colgate도 지속적인 원자재 인플레이션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회사가 이러한 압력에 대응하여 가격 인상, 매출 관리 이니셔티브 실행, 운영에서 비효율성 제거 등 여러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일환으로 회사는 공급망과 제조 설비를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행보가 이 기업이 시간이 갈수록 변화할 수요 및 공급 환경에 신중하게 대응하기 위해 운영 민첩성을 향상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당사는 Colgate가 사업의 장기적 건전성을 희생하면서 단기 수익성과 현금 흐름을 우선시하는 데 열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경영진은 혁신(모든 가격대에 걸쳐)과 마케팅 지출에 추가 자원을 투입하는 것의 중요성을 반복해서 강조해 왔습니다. 당사는 향후 10년 동안 Colgate가 연평균 매출의 약 13%(약 31억 달러)를 이 분야에 투자할 것으로 전망하며, 이는 소비자와 소매 파트너들에게 브랜드를 최우선으로 각인시키는 데 도움이 되어 넓은 경제적 해자를 뒷받침할 것으로 믿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팬데믹 기간 동안 증가한 반려동물 입양(미국에서 중간 한 자릿수 증가)은 당사가 예상하는 것보다 더 긴 기간 동안 Colgate의 Hill's 사업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 비용 압박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Colgate는 2024년 3분기에 광고 지출을 16% 늘리는 등(작년 23% 증가에 이어) 브랜드 투자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해왔습니다.
- Colgate의 매출총이익률은 지난 5년 동안 평균 59%에 달했으며, 신흥국 시장의 매출총이익률이 선진국을 능가한다는 경영진의 주장을 고려하면 이 지역의 성장이 이익을 더욱 늘릴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원자재, 노동력, 포장 비용은 아직 크게 하락하지 않았습니다. Colgate의 효율성 증대 및/또는 이러한 압박을 상쇄하기 위한 가격 인상 노력이 지속 가능한 것으로 입증되지 못할 경우 마진은 더 긴 기간 동안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다른 대형 글로벌 사업체뿐만 아니라 Colgate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에 더욱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을 증명한 소규모의 니치 스타트업의 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Colgate의 스킨케어 사업은 여행 소매업에 노출된 탓에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로 제한을 받았으며, 경쟁 환경을 고려할 때 계속해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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