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크로거와 앨버트슨: 연방 판사의 반대에 따라 합병 계약 해지

by 모닝스타

2024.12.12 오전 01:38

모닝스타 등급

2025.04.16 기준

적정가치

62.00 USD

2025.04.0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8.817.3--
예상 PER14.6---
주가/현금흐름8.65.9--
주가/잉여현금흐름2814.3--
배당수익률 %1.812.08--
모닝스타 이미지

크로거와 앨버트슨: 연방 판사의 반대에 따라 합병 계약 해지

미국 오리건주 지방법원이 12월 10일 연방거래위원회의 손을 들어주면서 무점포 슈퍼마켓 대기업인 크로거와 앨버트슨의 250억 달러 규모의 합병 계획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판결은 놀랍지 않은 결정이지만, 합병을 완전히 무산시킨 것이 아니라 단순히 합병을 일시 중지시켰다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러나 12월 11일, 앨버트슨이 합병 계약을 해지하고 크로거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잠재적인 합병은 일단락되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두 회사는 슈퍼마켓 업계에서 약 2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소규모 슈퍼마켓 동종업체에 비해 Kroger와 Albertsons의 경쟁력이 강화되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합병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대형마트인 월마트, 대형마트인 코스트코, 알디 등 저가의 동종업체에 비해 가치 제안이 거의 변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앞으로 크로거와 앨버트슨 모두 지역 슈퍼마켓 체인을 인수하여 입지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지만, 규모 면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미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소규모 거래를 추진할 의욕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소식이 전해진 후 앨버트슨의 주가는 소폭 하락한 반면 크로거의 주가는 한 자릿수 중반의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두 회사의 장기 비교 가능한 매출 성장률 2.5%(식료품 지출 전망과 일치)와 EBITDA 마진 4~5%를 계속 모델링하고 있기 때문에 크로거와 앨버트슨스에 대한 (독립적인) 공정가치 추정치는 각각 57달러와 25달러로 변경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볼 때 크로거의 가치는 상당히 높아 보이지만,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25%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앨버트슨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2,700개 이상의 지점을 두고 2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노-모트 크로거는 미국을 대표하는 식료품 소매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같은 이름의 브랜드를 확장하고 경쟁 체인을 여러 차례 인수함으로써 미국 내 많은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광범위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할 때, 공급업체와의 강력한 입지를 가져다주는 엄청난 매출액(2024 회계연도에 거의 1,500억 달러)과 충성도 높은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크로거의 경쟁력은 언뜻 보기에 부러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식료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보이며, 크로거는 슈퍼센터, 창고형 클럽, 할인점,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소매업계의 압박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식료품 업계는 사실상 전환 비용이 없고 성숙된 산업이기 때문에 식품 소매업체는 판촉 할인과 편의성을 통해 트래픽과 매출 성장을 촉진합니다. 크로거는 전국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타 경쟁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거나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매장으로의 유입을 유도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크로거가 매장 내 할인을 제공하고 로열티 회원에게 직접 리워드를 제공하는 능력(거래량의 90% 이상이 로열티 카드와 연계되어 있음)을 높이 평가하지만, 경쟁 소매업체들도 유사한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클릭 앤 콜렉트(click-and-collect)와 택배가 제공하는 편리함을 계속 활용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의 관계를 점점 더 디지털화된 경험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크로거가 매장 내 픽업 옵션을 도입하고 Ocado와 제휴하여 전자상거래 주문 처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주문 트렌드에 적응한 점을 칭찬하지만, 고객의 변화하는 구매 습관을 충족시키려는 크로거의 열망은 이미 낮은 마진으로 판매되고 있는 식료품의 온라인 주문 처리와 관련된 불리한 단위 경제학에 부딪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Kroger의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는 홍보 활동을 개인화하여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1위 또는 2위를 차지하고 있는 Kroger의 2,700개 매장은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에 뿌리내리고 있으며, 이는 반복적인 유동 인구를 유발할 것입니다.
  • 소비자의 식료품 수요는 해마다 매우 안정적이어서 공급과 수요의 큰 변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디지털 주문 처리의 단위 경제성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보다 좋지 않으며, 크로거의 마진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Kroger는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월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대기업으로부터 지속적인 가격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식료품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크로거가 물리적 공간을 확장할 여지는 거의 없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모닝스타

파머

콘텐츠 1422

팔로워 120

모닝스타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입니다.
댓글 0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