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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록스 실적: 2023년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악재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 파워 입증

by 모닝스타

2025.02.04 오전 11:44

모닝스타 등급

2025.03.12 기준

적정가치

173.00 USD

2025.02.0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40.273.9--
예상 PER20---
주가/현금흐름19.919.7--
주가/잉여현금흐름26.526.3--
배당수익률 %3.292.88--
모닝스타 이미지

클로록스 실적: 2023년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악재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 파워 입증

소비자들의 가치 추구 행동에도 불구하고, 경영진은 자체 브랜드 제품(대부분의 시장에서 주요 경쟁사)이 진출에 실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Clorox 브랜드의 우수성과 끊임없는 투자에 대한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쓰레기, 가방, 물티슈 등 일부 카테고리에서 판촉 경쟁이 치열해졌지만, Clorox는 앞으로도 소비자 가치 혁신과 마케팅에 지출을 우선시하여 소매업체와 소비자들에게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Clorox는 연간 매출의 약 13%(11억 달러에 약간 못 미치는 금액)를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투자하여 브랜드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결론: Clorox의 주당 적정 가치 추정치는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주가가 내재가치 대비 약 10% 할인된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이 대형주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경영진은 연간 매출 전망치를 1%~2%(4%~7%), 조정 주당순이익(EPS)을 0.25~0.45달러(6.95~7.35달러) 상향 조정했지만, 이는 주로 7월 미국 ERP 출시에 앞서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며 2026년 1분기에는 대부분 반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Clorox는 공급망 중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조 방식을 전환했고 캐나다와 멕시코산 원자재에 대한 노출이 한 자릿수 비율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되므로 임박한 관세가 Clorox의 전망을 흔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라이선스 계약이 종료되는 시점(2026년 1월 31일)에 Clorox는 Procter & Gamble의 Glad 조인트 벤처 지분 20%를 인수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이 거래가 궁극적으로 회사의 재무 전망이나 경쟁 지위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확고한 소매업 입지와 선도적인 브랜드 믹스에 대한 변함없는 투자에 집중한 Clorox는 코로나, 공급망 압박, 만연한 인플레이션, 2023년 8월 사이버 보안 공격 등의 공세를 견뎌냈습니다. 최근에는 판촉비 지출(특히 쓰레기통, 가방, 포장재 부문)이 증가했음을 인정했지만, 이것이 비합리적인 경쟁 환경을 시사하거나 회사가 가치보다 볼륨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Clorox는 장기적인 비즈니스 건전성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를 계속하여 확고한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팬데믹이 시작된 이후 이커머스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Clorox는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조직 내 추가적인 생산성 향상을 모색하기 위해 5억 달러 이상을 배정했으며, 이는 투자를 강화하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소비자 지출이 약화되고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재의 상황에서 특히 중요한 소비자 가치 혁신을 시장에 출시하고 소비자 앞에서 그 요금을 선전하는 데 Clorox의 전략적 플레이북이 여전히 묶여 있다는 점에 고무되어 있습니다. Clorox는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저가 자체 브랜드 요금제와 경쟁하고 있지만, 혁신과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제품 판매에 도움이 되고 가격 인하를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는 Clorox가 연간 매출의 약 13%, 10억 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금액을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투자할 것이라는 예측을 뒷받침하는 근거입니다. 이러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2025 회계연도 말까지 Clorox는 역사적으로 비즈니스를 특징지었던 총 마진 44% 수준(비용 인플레이션으로 타격을 입은 2022 회계연도 2분기의 30%대 저점에서 상승)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Clorox는 비용 구조를 엄격하게 주시하는 동시에 인플레이션 배경(특히 농산물, 디젤, 인건비 관련)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가격을 인상하여 수익을 회복하는 등 다양한 전략을 계속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코로나19는 Clorox의 소독 제품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러한 수요 증가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수 있어 장기적으로 Clorox 매출의 약 1/3에 해당하는 청소 매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디지털 역량을 구축하고 운영 모델을 간소화하기 위한 투자는 그동안 이 비즈니스의 특징이었던 10%대의 높은 마진율을 넘어서는 마진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비타민, 미네랄, 보충제 부문의 매각은 마진을 높이고 경영진이 핵심 브랜드와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과거에는 쓰레기, 가방, 포장지 등의 카테고리에서 판촉비 지출이 Clorox를 괴롭혔으며, 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이러한 역풍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표백제, 숯, 쓰레기봉투 등 Clorox가 주력하는 카테고리에서는 자체 브랜드 침투율이 상당히 높은 경향이 있으며, 소비자가 더 저렴한 가격으로 전환할 경우 판매량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 최근 만연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Clorox의 마진에 타격을 입었으며, 비용 압박이 다시 발생하면 이러한 압박을 상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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