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03 기준
적정 가치
2024.07.01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타이슨 푸드: 현재 시장은 소고기의 주기적 회복을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
. 타이슨은 소고기 공급을 위해 소를 구매하기 때문에 소 사육두수가 적어 2019년 이후 비용이 50% 이상 상승했습니다. 반면 소고기 가격은 대체 가능성을 고려할 때 비슷한 수준으로 상승하지 않았고, 2024 회계연도에는 40%만 상승하여 소고기 AOI 마진이 마이너스 1.4%로 떨어졌습니다. 2026년경부터 소 가격이 주기적으로 회복되어 수익성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뭄 상황이 완화되면 대대적인 소떼 재건이 이루어져 소 사육 비용이 낮아지고 2028 회계연도에는 AOI 마진이 거의 7.5%로 회복될 것입니다. 마지막 대규모 목장 재건은 2016년경에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소 가격이 눈에 띄게 하락하면서 타이슨의 소고기 부문 마진 회복을 이끌었습니다. 2016 회계연도 2%에 불과했던 AOI 마진은 2018 회계연도에는 7%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개선되었습니다. 결론: 주가가 공정가치 추정치인 80달러보다 25% 이상 낮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어, 노모트 타이슨 푸드에 의미 있는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시장 밸류에이션은 회사가 영구적으로 변화했음을 의미하며, 현재 EV/선물 수익 배수는 약 0.5배로, 과거 0.5~1배의 낮은 수준입니다. 주요 통계: 암소 보유율, 즉 암소를 도축하지 않고 번식용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한 비율은 암소 무리 재구성의 시작 징후를 주시하는 핵심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전체 도축 소에서 암소가 차지하는 비율이 20% 중후반대로 감소하면 소떼 재건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2024년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제공되지 않지만, 최근의 30%가 넘는 지표는 아직 유지율이 개선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투자 의견
경제적 해자가 없는 Tyson은 주로 원료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판매하지만, 가공식품에 대한 노출을 늘렸습니다. 축적된 규모(매출 기반 약 530억 달러)에도 불구하고 육류는 원자재이며, 브랜드나 가격 결정력이 거의 없기 때문에 판매자가 비용과 매출 측면 모두에서 변동성에 노출됩니다. 세 가지 육류를 판매하려는 Tyson의 전략은 다각화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다각화에는 비용이 들며 육류 한 가지의 역풍이 때때로 회사 전체의 실적에 부담이 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단백질 간에 매출 또는 비용 시너지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생각됩니다. 당사는 부분적으로 느린 가축 회복과 건강 문제로 인해 미국 소비자들이 다른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서 쇠고기(부문 간 매출 전 2024 회계연도 매출의 37%)의 장기 매출 성장률을 1%를 약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건강 트렌드는 Tyson의 닭고기 부문(30%)에 도움이 될 것이며, 당사는 연간 약 2%의 성장률을 예상합니다. 이는 닭고기가 이미 쇠고기나 돼지고기 생산량의 거의 두 배에 달함에도 불구하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미국 단백질이 될 것이라는 USDA의 예측과 부합합니다. 당사는 2024 회계연도 이후 돼지고기 매출이 약 1.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쇠고기와 닭고기 사이 어딘가에 위치할 것입니다. Tyson은 냉동 가공 가금류(예: 치킨 너겟)에서 어느 정도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으며, 2위 경쟁사인 Perdue Farms의 한 자릿수 중반 점유율과 비교하여 시장의 3분의 1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Tyson의 2024 회계연도 매출 530억 달러에 비해 단지 70억 달러의 미국 시장일 뿐입니다. Jimmy Dean 및 Hillshire Farm과 같은 다른 친숙한 브랜드는 해당 시장에서 한 자릿수 중반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많은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전체적으로 Tyson이 일부 카테고리에서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 파워는 판매하는 상품화 제품보다 훨씬 큽니다. 해외 판매에는 미국 이외 지역에서 약 140개국으로 판매되는 모든 단백질이 포함됩니다. 역사적으로 신흥국 시장의 1인당 소득 증가는 더 높은 단백질 소비를 의미하며, Tyson의 해외 시장 노출은 자국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빠른 성장을 가능케 할 것입니다. 당사는 연간 부문 매출 성장률을 2.5%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중 일부는 기준 수치가 작았다는 점이 반영된 결과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Tyson의 다양한 단백질 포트폴리오는 개별 단백질에 노출되는 것보다 더 쉽게 변화하는 소비자 취향과 선호도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육류 생산에서 Tyson의 막대한 규모를 감안할 때 유통을 활용하여 기존 채널을 통해 더 높은 마진의 조리 식품 도달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 Tyson은 생육 부문이 조리 식품처럼 현지 맛에 적응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다른 식품 회사보다 더 쉽게 해외 판매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육류 소비는 일반적으로 중산층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식품은 경쟁이 치열한 부문이며 브랜드 파워가 부족한 Tyson의 획일화된 상품 포트폴리오를 감안할 때 항상 가격 경쟁의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 Tyson은 비용과 판매 가격 측면 모두에서 원자재 가격에 대한 익스포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생육을 판매하는 Tyson은 판매량 저하를 의식하지 않고 더 높은 가격 책정해 항상 최종 고객에게 비용을 전가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 상품화된 단백질 분야에서 Tyson의 지배적인 위치를 잠식하는 신규 진입자가 보이지는 않지만 대체 단백질 분야의 틈새 신생 기업은 Tyson의 성장 잠재력과 소매 입지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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