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0.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97.8 | 96.5 | - | - |
| 예상 PER | 199 | 77.7 | - | - |
| 주가/현금흐름 | 113.6 | 61.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8.1 | 138.7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테슬라: 관세로 인해 단기 전망에 약간의 위험이 있지만 장기 전망은 변함없습니다.
중요한 이유: 테슬라는 미국에서 자동차와 배터리를 조립하기 때문에 관세가 면제됩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많은 원자재와 배터리 부품을 해외에서 조달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제품에 대한 관세로 인해 차량 비용이 최소 5%-10% 증가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비용 증가로 인해 테슬라는 차량당 달러 기준으로 동일한 이익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하거나, 높은 비용을 전액 부담하지 않고 이익을 줄여야 합니다. 가격 인상은 판매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테슬라는 단기적으로 현금흐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결론: 현재로서는 좁은 시장 테슬라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250달러로 유지합니다. 테슬라는 현재 미국으로 차량을 수입하지 않고 현지에서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자동차 회사들보다 관세에 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가격으로 볼 때, 우리는 테슬라 주식이 공정 가치 추정치보다 약간 높고 3성급 영역에 속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에게 진입 포인트를 고려하기 전에 주식이 안전 마진을 제공할 때까지 기다릴 것을 권장합니다. 다가오는: 테슬라는 올해 말에 더 저렴한 SUV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이 차량이 저렴한 SUV 카테고리의 내연기관 차량과 경쟁적으로 가격이 책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차량 출시로 인해 테슬라는 올해 하반기와 2026년에 출하량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가오는 실적 발표에서 경영진이 저가 차량 출시 일정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또한 경영진이 향후 테슬라의 단가에 대한 관세 영향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가격 인상 또는 단가 이익 감소에 대한 전략을 공유하기를 바랍니다.
투자 의견
테슬라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전기차(BEV)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이 회사는 스타트업에서 모델 S와 모델 X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를 통해 엔트리급 럭셔리 세단 및 중형 크로스오버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트럭이라는 경트럭과 세미 트럭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로봇택시와 고급 스포츠카 출시를 계획 중이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틈새 시장에서 대중화되며 고급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한다. 우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는 2022년 두 개의 신규 공장을 가동하며 생산 능력을 확대했다. 테슬라는 매출의 약 4~7%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기술 개선과 제조 비용 절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장거리 전기차가 모든 차량 카테고리에서 내연기관과 비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테슬라는 차량 조립에 필요한 총 부품 수를 줄이는 등 제조 공정의 자동화와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배터리 일부를 설계합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해당 지역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기가 보급되어야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전역의 고속도로와 도시에 설치된 고속 충전기로 구성된 슈퍼차징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보험, 충전 서비스 판매를 통해 고객의 자동차 관련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려 시도 중이다. 또한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한다. 로봇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로봇택시 서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차량이 2030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호출 서비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테슬라는 소비자와 전력 회사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판매합니다.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테슬라는 이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 중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테슬라는 전기차(EV), 자율주행차(AV), 배터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로 여러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 향후 몇 년간 단위 생산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테슬라의 이익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기술 발전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 테슬라 운전자들의 채택 증가, 타 자동차 제조사들의 라이선스 사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신규 진입 기업들이 전기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테슬라는 판매 성장 둔화를 겪게 될 것이며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인하를 강요당해 이익률이 하락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가치 파괴적일 것이다. 로봇택시 제품이 출시 지연을 겪을 것이며, 이미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이모(Waymo)와의 경쟁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테슬라 구매 의욕을 떨어뜨려 매출과 이익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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