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2025.10.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97.8 | 96.5 | - | - |
| 예상 PER | 199 | 77.7 | - | - |
| 주가/현금흐름 | 113.6 | 61.3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8.1 | 138.7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테슬라: 미국 관세로 인한 상쇄 효과 확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인상된 비용을 소비자에게 전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세는 자동차 가격을 상승시킬 것입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자동차를 국내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이 발표의 영향이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테슬라도 관세의 영향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테슬라는 철강과 알루미늄 같은 원자재를 포함한 자동차 부품을 다른 나라에서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관세로 인해 테슬라의 자동차 생산 비용이 상승할 것입니다. 결론: 우리는 좁은 시장 테슬라에 대한 250달러의 공정 가치 추정치가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가격으로 볼 때, 우리는 테슬라 주식이 공정 가치 추정치보다 약간 높게 거래되고 있지만 3성급 영역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관세 소식은 테슬라의 경쟁사들의 비용을 더 많이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테슬라에 약간 긍정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가 가격 인상을 통해 비용 상승을 상쇄한다면, 테슬라의 가격 인상 폭은 줄어들 것이고, 그 결과 판매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테슬라에 도움이 되겠지만, 올해 하반기부터 테슬라의 배송량이 증가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우리의 견해를 뒷받침합니다. 그러나 1분기 하락이 하반기 성장으로 완전히 상쇄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25년에는 배송량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가오는: 테슬라는 다음 주에 1분기 판매량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올해 첫 두 달 동안 테슬라의 세 가지 주요 시장인 미국, 중국, 유럽의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감소의 상당 부분이 새로운 모델 Y와 더 저렴한 차량을 기다리는 소비자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투자 의견
테슬라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전기차(BEV)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이 회사는 스타트업에서 모델 S와 모델 X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를 통해 엔트리급 럭셔리 세단 및 중형 크로스오버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트럭이라는 경트럭과 세미 트럭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로봇택시와 고급 스포츠카 출시를 계획 중이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틈새 시장에서 대중화되며 고급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한다. 우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는 2022년 두 개의 신규 공장을 가동하며 생산 능력을 확대했다. 테슬라는 매출의 약 4~7%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기술 개선과 제조 비용 절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장거리 전기차가 모든 차량 카테고리에서 내연기관과 비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테슬라는 차량 조립에 필요한 총 부품 수를 줄이는 등 제조 공정의 자동화와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배터리 일부를 설계합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해당 지역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기가 보급되어야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전역의 고속도로와 도시에 설치된 고속 충전기로 구성된 슈퍼차징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보험, 충전 서비스 판매를 통해 고객의 자동차 관련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려 시도 중이다. 또한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한다. 로봇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로봇택시 서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차량이 2030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호출 서비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테슬라는 소비자와 전력 회사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판매합니다.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테슬라는 이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 중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테슬라는 전기차(EV), 자율주행차(AV), 배터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로 여러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 향후 몇 년간 단위 생산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테슬라의 이익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기술 발전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 테슬라 운전자들의 채택 증가, 타 자동차 제조사들의 라이선스 사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신규 진입 기업들이 전기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테슬라는 판매 성장 둔화를 겪게 될 것이며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인하를 강요당해 이익률이 하락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가치 파괴적일 것이다. 로봇택시 제품이 출시 지연을 겪을 것이며, 이미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이모(Waymo)와의 경쟁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테슬라 구매 의욕을 떨어뜨려 매출과 이익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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