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5.07 기준
적정가치
2025.01.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57.8 | 306.1 | - | - |
예상 PER | 126.6 | - | - | - |
주가/현금흐름 | 57.5 | 79.1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42.9 | 255.8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테슬라: 미국 연방 자율주행 차량 규제 프레임워크가 우리의 논리와 일치합니다
왜 중요한가: 현재 미국에는 연방 자율주행 차량 규제 프레임워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알파벳의 웨이모나 테슬라와 같은 자율주행 차량 업체들은 각 주별로 별도의 규제 승인을 획득해야 합니다. 이는 자율주행 차량의 확산을 지연시키는 규제 장벽을 초래합니다. 결론: 우리는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테슬라에 대한 $250의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우리의 전망은 이미 테슬라의 로봇택시 출시가 규제 장벽으로 인해 지연되지 않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수립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소식에 따라 전망을 변경할 이유가 없습니다. 현재 가격 수준에서 테슬라 주가는 공정 가치 추정치보다 높지만 3성 등급 구간에 위치해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주가가 안전 마진을 제공할 때까지 진입 시점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상황: 발표는 세부 사항이 부족했지만, 미국 교통부(DOT)가 50개 주의 규제 절차를 대체하기 위한 자율주행 차량 규제 연방 프레임워크를 수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연방 자동차 안전 기준(FMVSS)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는 우리 전망과 일치하며, 미국 정부가 국가 고속도로 교통 안전국(NHTSA)이 관리하는 자율주행 차량 프레임워크를 수립할 것이라는 우리의 주장을 반영합니다. 우리는 이 조치가 자율주행차의 공유 차량 시장 도입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율주행차가 소비자에게 더 저렴한 요금과 규제 장벽을 줄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2035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공유 차량 서비스 중 50%가 로봇 택시가 차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테슬라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전기 차량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10년 미만의 기간 동안 이 회사는 스타트업에서 모델 S와 모델 X 차량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 차량으로 입문형 럭셔리 자동차 및 중형 크로스오버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형 트럭인 사이버트럭과 대형 트럭을 판매하고 있으며, 미래에 저렴한 SUV, 럭셔리 스포츠카, 로봇택시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틈새 시장에서 대중 소비자로의 확산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시장 리더 지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는 2022년에 두 개의 신규 공장을 개장해 생산 능력을 확대했습니다. 테슬라는 매출의 약 4%를 연구 개발에 투자하며, 시장 선도 기술 개선과 제조 비용 절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량 채택되려면 모든 차량 카테고리에서 장거리 전기차가 내연기관 차량과 비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비용을 줄이기 위해 테슬라는 제조 과정의 자동화 및 효율성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에 조립해야 하는 부품 수를 줄이는 것이 포함됩니다. 또한 테슬라는 자체 배터리 일부를 설계합니다. 테슬라의 목표는 장기적으로 비용을 50% 이상 줄이는 것입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기 위해서는 지역 내 고속 충전 인프라가 널리 보급되어야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 유럽, 중국 전역의 고속도로와 도시 지역에 설치된 고속 충전소로 구성된 슈퍼차징 네트워크를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판매, 보험, 충전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의 자동차 관련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도 계획中です. 우리는 2030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에서 자율주행 차량(테슬라의 로봇택시 서비스 포함)이 승차 공유 서비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로봇택시가 인간 운전사보다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소비자 및 유틸리티 기업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판매합니다.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테슬라는 이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테슬라는 전기차(EV), 자율주행차(AV), 배터리, 태양광 발전 시스템 기술로 자동차 및 전력 발전 산업을 혁신할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테슬라는 향후 몇 년간 단위 생산 비용을 줄임에 따라 이익 마진이 증가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봇 택시 서비스, 테슬라 운전자의 채택 증가, 다른 자동차 제조사로부터의 라이선스 판매로 이어질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와 신규 진입업체들은 전기차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 중이며, 이는 테슬라의 판매 성장 둔화와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인하 압력으로 이어져 이익 마진이 감소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로봇택시 제품의 출시 지연과 이미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모(Waymo)와의 경쟁으로 인해 가치 파괴적일 것입니다.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은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테슬라 구매를 꺼리게 만들며, 이는 판매량과 이익 감소로 이어질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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