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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중국, 관세로 인해 모델 S와 모델 X 차량 판매 중단

by 모닝스타

2025.04.12 오전 02:02

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300.00 USD

2025.10.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5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97.896.5--
예상 PER19977.7--
주가/현금흐름113.661.3--
주가/잉여현금흐름318.1138.7--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테슬라: 중국, 관세로 인해 모델 S와 모델 X 차량 판매 중단

이 문제가 중요한 이유: 중국은 미국에 이어 테슬라의 두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미국에서 생산되어 중국으로 수출되는 테슬라 차량에 대한 관세는 테슬라 차량의 판매 가격을 엄청나게 높일 것입니다. 이 관세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테슬라는 Model S와 Model X 차량의 판매량이 영구적으로 감소할 수 있습니다. 배송량 감소는 또한 자율주행 차량 소프트웨어, 충전, 일부 미국 주에서의 보험 등 부가적인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테슬라의 전체 시장 점유율을 감소시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좁은 틈새를 가진 테슬라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250달러로 유지합니다. 우리는 테슬라의 주식이 공정 가치 추정치보다 약간 낮지만 3성급 영역에 속하는 공정 가치로 평가된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자들은 진입 포인트를 고려하기 전에 더 큰 안전 마진을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미국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데 부과되는 관세로 인해 테슬라가 중국으로 차량을 수출하는 것은 엄청나게 비싸졌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 영향이 미미하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전체 출하량 중 미국 이외의 국가(중국 포함)로 수출된 Model S와 Model X 차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1% 미만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큰 그림: 중국의 미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로 인해 테슬라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테슬라가 미국에서 생산 및 조립하는 차량의 비중이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보다 높기 때문에 미국의 관세로 인해 테슬라의 자동차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에 비해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관세로 인해 테슬라의 에너지 생산 및 저장 사업에 잠재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배터리 팩을 조립하지만, 배터리 셀은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수입되며 관세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관세로 인해 테슬라는 높은 비용을 상쇄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다른 에너지 생산원이 테슬라의 배터리 저장 제품에 비해 비용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판매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의견

테슬라는 세계 최대의 배터리 전기차(BEV)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10년도 채 되지 않아 이 회사는 스타트업에서 모델 S와 모델 X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럭셔리 자동차 제조사로 성장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 3와 모델 Y를 통해 엔트리급 럭셔리 세단 및 중형 크로스오버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이버트럭이라는 경트럭과 세미 트럭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향후 로봇택시와 고급 스포츠카 출시를 계획 중이다. 테슬라는 전기차가 틈새 시장에서 대중화되며 고급차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한다. 우리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3분의 1이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테슬라는 2022년 두 개의 신규 공장을 가동하며 생산 능력을 확대했다. 테슬라는 매출의 약 4~7%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기술 개선과 제조 비용 절감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장거리 전기차가 모든 차량 카테고리에서 내연기관과 비용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비용 절감을 위해 테슬라는 차량 조립에 필요한 총 부품 수를 줄이는 등 제조 공정의 자동화와 효율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체 배터리 일부를 설계합니다. 전기차가 대중화되려면 해당 지역에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고속 충전기가 보급되어야 합니다. 테슬라는 미국, 유럽연합(EU), 중국 전역의 고속도로와 도시에 설치된 고속 충전기로 구성된 슈퍼차징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보험, 충전 서비스 판매를 통해 고객의 자동차 관련 지출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려 시도 중이다. 또한 자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한다. 로봇택시가 인간 운전자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테슬라의 로봇택시 서비스를 포함한 자율주행 차량이 2030년까지 미국과 캐나다의 차량 호출 서비스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테슬라는 소비자와 전력 회사에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를 판매합니다. 배터리 기반 에너지 저장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테슬라는 이에 발맞춰 성장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테슬라는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을 개발 중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테슬라는 전기차(EV), 자율주행차(AV), 배터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로 여러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잠재력을 지녔습니다.
  • 향후 몇 년간 단위 생산 비용을 절감함에 따라 테슬라의 이익률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기술 발전에 따라 향후 몇 년간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봇택시 서비스 출시, 테슬라 운전자들의 채택 증가, 타 자동차 제조사들의 라이선스 사용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신규 진입 기업들이 전기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어, 테슬라는 판매 성장 둔화를 겪게 될 것이며 경쟁 심화로 인해 가격 인하를 강요당해 이익률이 하락할 것입니다.
  • 테슬라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에 대한 대규모 투자는 가치 파괴적일 것이다. 로봇택시 제품이 출시 지연을 겪을 것이며, 이미 로봇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웨이모(Waymo)와의 경쟁에 직면할 것이기 때문이다.
  •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정치적 활동은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주요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테슬라 구매 의욕을 떨어뜨려 매출과 이익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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