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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전기차 프로그램 재편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필요할 것

by 모닝스타

2025.12.17 오전 00:09

모닝스타 등급

2025.12.16 기준

적정가치

16.00 USD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1.78.6--
예상 PER9.67.5--
주가/현금흐름4.54.2--
주가/잉여현금흐름15.110.3--
배당수익률 %5.493.05--
모닝스타 이미지

포드: 전기차 프로그램 재편은 비용이 많이 들지만 필요할 것

중요성: 이번 조치는 미국 전기차 세액공제 종료와 높은 배터리 비용으로 인해 포드의 전기차 계획에 큰 전환점이 되었으며, 포드가 모델 e 전기차 부문을 확장할 만큼 충분한 전기차 수요를 예상하지 못한 경로를 만들었습니다. 포드는 이제 이 부문이 2029년에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합니다. CEO 짐 팰리는 2028년 출시 예정이었던 차세대 대형 전기 픽업트럭을 크게 홍보했지만, 이 차량은 생산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700마일(약 1,127km) 이상의 주행 거리를 가진 2세대 F-150 라이트닝이 미정된 시점에 출시될 예정이다. 3만 달러 중형 전기 픽업트럭은 여전히 2027년 출시될 예정이다. 차세대 라이트닝은 전기 추진만으로 주행하지만 가솔린 발전기의 지원을 받는 확장 주행거리 전기차(EREV)가 될 것이다. 테네시주에 건설 중인 블루오벌 시티 공장은 여전히 건설되지만, 테네시 트럭 공장으로 명칭이 변경되어 2029년 공개 예정인 저렴한 가솔린 트럭을 생산할 예정이다. 결론: 우리는 16달러의 공정가치 추정과 '경쟁우위 없음' 등급을 유지한다. 대규모 손실 처리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포드가 모델 e 수익성에 대한 일정을 제시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으로 보이며, 2030년까지 하이브리드·EREV·전기차로 글로벌 판매량의 5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가 소비자 선호도와 더 부합한다고 판단한다. 195억 달러 손실은 현금 비용 55억 달러와 2025년 비현금 처리 125억 달러로 구성됩니다. 최종 70억 달러는 2026-27년(주로 2026년)에 반영되며, 현금 지출 대부분은 2026년에, 소량은 2027년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lueOval SK 합작사 해체로 포드는 켄터키 배터리 공장을 단독 소유하게 됩니다. 이 공장은 데이터 센터 등 고객을 위한 에너지 저장 제품이라는 신규 사업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해당 분야는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판단되어 당분간 포드의 해당 사업에 대한 가치를 모델에 반영하지 않습니다.

투자 의견

포드는 미국에서 경트럭 모델에 집중함으로써 회사를 재편하고 있으며, 경트럭이 미국 자동차 업계의 신차 판매의 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는 올바른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포드의 과제는 링컨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성장시키고, 전기차를 확대하며, 과도한 보증 비용과 같은 비용을 억제하면서 수익성 있게 점유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포드는 2025년에 이러한 과제를 어느 정도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대부분이 경쟁 우위(모어)가 없는 특성상 이러한 과제들은 매우 어렵습니다. 구조조정, 원자재, 환율 등의 영역에서 역풍이 예상되는 반면, 모빌리티 및 전기화 투자는 수년이 지나야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포드는 또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차량에 대한 지출에 집중하고 있다. 내연기관 차량과 배터리 전기차를 별도의 부문(Ford Blue와 Ford Model e)으로 분리함으로써 인력이 브롱코(Bronco)와 F-시리즈(F-Series) 같은 내연기관 히트작에 집중하고, F-150 라이트닝(F-150 Lightning) BEV와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의 초기 성공을 기반으로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구조조정은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며, 포드가 전기자동차 계획을 축소하고 하이브리드 및 확장형 전기차에 더 집중함에 따라 2025년까지 약 130억 달러의 비용이 예상됩니다. 회사는 인원 감축, 생산 공정 복잡성 감소, 차량의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 제거 등 분야에서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10억 달러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포드 CEO 팰리는 엔지니어가 너무 많다고 토로했다. 12일 후 포드는 2025년까지 주로 영국과 독일에서 3,800명의 인력을 감축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며, 이 중 2,800명은 제품 개발 직원이었다. 포드는 공통 플랫폼으로 더 많은 모델을 생산해 규모의 경제를 개선할 계획이다. 이 전략은 변화하는 수요에 대응해 생산 전환을 가속화하는 동시에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한다. 과거 포드는 지역별, 세그먼트별로 서로 다른 플랫폼을 사용해 수십억 달러를 낭비했다. 머스탱 마하-E 전기차는 미국 해안 지역 시장에 신규 고객을 유치했으며, 초기 구매자의 70%가 포드 최초 구매자였다. F-150 라이트닝 픽업 구매자 역시 상당수가 포드 최초 구매자다. 또한 트랜짓 전기차는 상업 고객의 비용 절감을 돕고, 포드가 기업에 데이터 서비스를 판매해 고객의 차량 운영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한다.


📈 상승론자 의견

  • 전 세계적인 다수의 구조조정 프로젝트로 인해 포드의 경영 정상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전망이지만, 르노와 같은 파트너십을 통해 비용 부담을 분담할 수 있으며, 모델 e는 2029년 흑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포드는 투자 수익률이 가장 높은 분야에 집중하고 있으며, 따라서 북미 자동차 시장에서의 대부분 철수와 남미 생산 중단은 올바른 결정이었다고 우리는 판단한다.
  • 차량 판매만 하는 것에 비해, 플릿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서비스는 포드에게 새롭고 수익성이 높은 마진 흐름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자동차 산업은 매우 주기적이며,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사들은 수년간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상당한 미국 시장 점유율을 내주기도 했습니다.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합니다.
  • 최근 더욱 강력해진 노조가 장기적 수익성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주요 비노조 수입 자동차 제조사들은 당분간 이 문제를 겪지 않습니다.
  • 포드 주식은 기업 자체의 실적과 무관하게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급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뒷받침하려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해 잠재적 마진 확대를 제한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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