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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터 앤 갬블: 강력한 경쟁 우위를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다.

by 모닝스타

2024.11.25 오전 08:29

모닝스타 등급

2025.05.08 기준

적정가치

140.00 USD

2025.04.2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낮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5.230.9--
예상 PER22.6---
주가/현금흐름2120.7--
주가/잉여현금흐름2625.2--
배당수익률 %2.572.32--
모닝스타 이미지

프록터 앤 갬블: 강력한 경쟁 우위를 확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다.

지난 3분기 동안 유기적 매출 성장률이 한 자릿수 중반에서 한 자릿수 후반으로 둔화되면서 성장 동력이 고갈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P&G는 카테고리 전반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혁신을 지속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수 있는 막대한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의 한 가지 예로 바운티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파워 걸레가 있으며, 현재 스위퍼 라인에서 가장 큰 규모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P&G가 과거와 달리 다양한 가격대에 걸쳐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입니다. 이는 미국에서 40%에 불과한 타이드와 같은 지배적인 브랜드의 가정 내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P&G가 넓은 해자의 원칙을 신중하게 뒷받침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주당 143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변함이 없습니다. 주식은 20%의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고 있으며, 투자자들은 더 매력적인 위험/보상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사이: 브랜드와 역량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P&G는 비즈니스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P&G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이전 방식에 비해 10분의 1의 비용으로 마케팅 메시지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AI는 아이디어 창출을 지원하여 콘텐츠 개발 시간을 몇 분 만에 단축하고 검토 및 편집 시간을 기존 600시간 이상 걸리던 것을 1~2시간으로 단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 라인에서 각 제품의 품질을 실시간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동화 기술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변색된 제품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소매업체의 입장에서 제품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투자 의견

강력한 경쟁 우위를 갖춘 프로クター 앤드 갬블은 최근 몇 분기 동안 매출 성장 둔화를 겪었습니다. 각 기간마다 유기적 매출 성장률이 한 자릿수 초반에 머물며, 최근까지 이어져 온 중간에서 높은 한 자릿수 성장률을 밑돌았습니다. 이는 초기에는 가격 인상 폭이 더 완만해졌기 때문이었습니다(한 자릿수 초반, 2024년 1분기 7%에서 감소). 그러나 우리는 이 상황이 해당 기업의 경쟁력에 균열이 생겼음을 의미한다고 보지 않습니다. P&G는 약 10년 전부터 약 100개 브랜드를 매각하며 카테고리와 지역적 범위를 최적화한 후, 제품 성능, 포장, 브랜드 메시지, 매장 및 온라인에서의 실행, 제품이 소매 파트너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가치 등을 포괄하는 더 포괄적인 브랜드 투자 접근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우리는 P&G의 전략적 목표—일상 필수품 포트폴리오를 지원하기 위한 제품 혁신과 마케팅 투자—가 브랜드의 소매업체 및 소비자 영향력을 유지시켜 장기적으로 넓은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압박으로부터 P&G도 예외는 아니었으며, 이를 완화하기 위해 가격 인상과 생산성 개선을 통해 대응해 왔습니다. 그러나 P&G는 이익 보존을 우선시하기보다는 자원을 신중하게 사업에 재투자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집중해 왔습니다. 또한 경쟁 우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경영진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재검토하는 과정을 진행 중입니다. 이는 선반을 단순화해 소비자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복잡성을 줄여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을 현명하다고 평가하며, 이로 인해 추가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자금은 핵심 제품 라인업에 재투자되어 소비자의 변화하는 선호도에 부합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유지하는 데 사용될 것입니다. 이는 P&G가 장기적으로 매출의 약 13%를 연구개발과 마케팅에 투자할 것이라는 우리의 전망과 일치하며, 이는 지난 5년간 평균적으로 각각 2.5%와 10.4%를 투자한 것과 대체로 일치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소매업체와 소비자들이 저가 제품 대신 주요 브랜드 운영업체를 선호하는 추세가 지속된다면 P&G의 매출 성장세는 우리의 예상치를 초과할 수 있습니다.
  •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집중시키는 기회는 P&G가 브랜드 투자를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내는 분야에 더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 $100억 달러 규모의 비용 절감 노력 두 건이 완료되었지만, 효율성이 경영진이 주장하는 대로 기업 문화에 깊이 뿌리내렸다면 추가 절감 효과(운영 비용 감소와 제조 시설 및 마케팅 투자 수익률 향상에서 비롯될 가능성이 높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중국에서의 약한 소비자 지출 환경은 P&G의 뷰티 부문(매출의 약 20%)의 약점으로 작용해 왔으며, 해당 지역의 경제 상황이 일관된 개선을 보이지 않는 한 수요는 여전히 부진할 수 있습니다.
  • 2026 회계연도에는 관세로 인해 $10억-$15억의 추가 비용(제품 원가의 3%, 관세율 변동 없음 가정)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효율성 개선이나 가격 인상으로 이를 상쇄하지 못할 경우 이익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 환율 변동성은 P&G가 생산하는 제품의 일부가 다양한 지역에서 판매되기 때문에 때로는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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