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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실적: 선방; 강력한 가격 성장으로 인센티브 및 자동차 판매량 약화 완화

by 모닝스타

2025.02.14 오전 10:56

모닝스타 등급

2025.06.17 기준

적정가치

35.00 USD

2025.05.1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7.910--
예상 PER9.9---
주가/현금흐름22.56.1--
주가/잉여현금흐름-14--
배당수익률 %4.663.88--
모닝스타 이미지

혼다 실적: 선방; 강력한 가격 성장으로 인센티브 및 자동차 판매량 약화 완화

중요한 이유: 우리는 닛산 및 미쓰비시와의 합병 협상 종료가 중복되는 사업을 고려할 때 혼다에 중립적이거나 약간 긍정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합병 후 시너지와 효율성을 강조하는 경영진의 의지와 차세대 하이브리드 모델 개발에 전념하는 혼다의 노력을 높이 평가합니다. 혼다는 닛산과의 협상 종료와 관계없이 12월에 발표한 대로 혼다 총 발행 주식의 24%에 해당하는 최대 1조 1,000억 엔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2025 회계연도 배당금 전망치를 주당 68엔으로 유지합니다. 결론: 공정가치 추정치는 2026 회계연도 주가/순이익의 14배에 해당하는 주당 2,000엔(ADS당 41달러)으로 유지합니다. 매출 및 이익 전망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라인 사이: 혼다는 오토바이 판매 호조로 인해 회계연도 매출 가이던스를 21조 6천억 엔으로 3% 상향 조정했습니다. 자동차 판매량 1% 하향 조정과 엔화 약세 전망에 따른 인플레이션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 가이던스는 1조 4,200억 엔으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통계 인센티브, 연구비 증가, 부정적인 환율 효과로 인해 가격 역풍이 상쇄되면서 자동차 영업 이익은 9% 감소하고 마진은 3.8%로 4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했습니다. 혼다는 어려운 중국 시장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하이브리드 수요의 강세에 힘입어 9%의 판매량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의 감소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분기 중 35% 감소한 26만 4,000대를 기록했습니다. 회사 총 지분법 이익은 회계연도 2분기 220억 엔의 손실에서 70억 엔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투자 의견

혼다의 품질에 대한 명성은 차량 수요를 이끌고 있습니다. 제품과 강력한 재무 상태는 회사를 안정적인 위치에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료 효율성 분야에서 오랜 기간 구축해온 니치 시장은 연료 효율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활용하는 데 유리하게 작용해 왔습니다. 그러나 경쟁은 치열하며, 미국 시장의 경형 트럭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혼다의 제품 라인업은 경쟁사보다 덜 완성되어 있어 이 추세가 영구화될 수 있습니다. 2003년부터 2009년까지 미국 자동차/경형 트럭 비중은 46%/54%에서 55%/45%로 변화했지만, 연료 가격 하락과 경형 트럭 연비 개선으로 자동차 비중은 2023년 20%로 감소했습니다. 2023년 기준 Honda의 미국 판매량 중 자동차는 34%를 차지했으며, Toyota는 29%, GM은 11%, Ford는 2%였습니다. Honda의 자동차 집중 전략은 미국 시장이 고유가 상황에서 유리하지만, 저유가 환경에서는 대형 픽업 트럭과 대형 SUV 등 해당 세그먼트에서 제품이 없어 시장 점유율을 놓치고 있습니다. 혼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차량 라인업의 40%를 전기차(전기 및 수소 연료전지 차량)로 전환하고, 2040년까지 100%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최신 발표에 따르면, 혼다는 글로벌 시장에서 Honda 0 Series 브랜드로 총 7개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2030년까지 전기차 생산량을 200만 대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혼다와 아큐라의 순수 전기차 모델들은 2024년부터 2026년까지 중국, 일본, 북미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2024년 5월, 혼다는 2031 회계연도까지 10년간 전기차에 10조 엔을 투자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혼다는 북미 지역에서 수직 통합형 전기차 가치 사슬을 구축해 2030년까지 배터리 비용을 20% 이상 절감할 계획입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원자재 비용이 상승하고 소비자의 구매력이 약화되는 등 심각한 위협이 남아 있습니다. 혼다는 생산 능력 최적화와 공용 플랫폼 사용을 통해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이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2025년까지 2018년 수준 대비 글로벌 5개 모델(시빅, 어코드 등)의 차량 트림 및 옵션 선택지를 3분의 2로 줄이는 효율성 향상에 집중하고 있지만, 이는 재무적 영향을 완전히 방어하기에는 부족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혼다의 차량 인기는 일반적으로 미국 경쟁사보다 인센티브를 덜 사용할 수 있게 해줘,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차량의 재판매 가치를 향상시킵니다.
  • 혼다는 전기화 전환을 가속화해 2030년까지 전기차(EV) 200만 대 이상을 생산하고, EV와 수소연료전지차(FCEV)가 글로벌 판매의 40%를 차지하도록 목표를 세웠습니다.
  • 2024년 혼다는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거의 전량을 북미에서 생산했습니다. 이는 엔화가 달러 대비 강세일 때 토요타(70%)보다 더 유리한 위치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혼다는 지난해 중국에서 주로 합작사를 통해 90만 대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중국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며, 혼다는 소매 판매량이 4년 연속 감소하며 성장 동력을 잃은 것으로 보입니다.
  •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차량 생산 비용이 증가할 전망입니다. 현재 혼다는 다른 기업에 비해 배터리 전기차(BEV) 제품 라인업에서 뒤처지고 있습니다.
  • 혼다는 자본 집약적, 고도로 경쟁적, 사이클적인 산업에 속해 있으며, 판매량 변동과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변동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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