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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실적: 선방; 강력한 가격 성장으로 인센티브 및 자동차 판매량 약화 완화

by 모닝스타

2025.02.14 오전 10:56

모닝스타 등급

2025.12.03 기준

적정가치

35.00 USD

2025.05.1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9.68--
예상 PER9.10.5--
주가/현금흐름3.74.2--
주가/잉여현금흐름7.47--
배당수익률 %4.743.7--
모닝스타 이미지

혼다 실적: 선방; 강력한 가격 성장으로 인센티브 및 자동차 판매량 약화 완화

중요한 이유: 우리는 닛산 및 미쓰비시와의 합병 협상 종료가 중복되는 사업을 고려할 때 혼다에 중립적이거나 약간 긍정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합병 후 시너지와 효율성을 강조하는 경영진의 의지와 차세대 하이브리드 모델 개발에 전념하는 혼다의 노력을 높이 평가합니다. 혼다는 닛산과의 협상 종료와 관계없이 12월에 발표한 대로 혼다 총 발행 주식의 24%에 해당하는 최대 1조 1,000억 엔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계속 진행할 것입니다. 또한 2025 회계연도 배당금 전망치를 주당 68엔으로 유지합니다. 결론: 공정가치 추정치는 2026 회계연도 주가/순이익의 14배에 해당하는 주당 2,000엔(ADS당 41달러)으로 유지합니다. 매출 및 이익 전망치는 변동이 없습니다.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라인 사이: 혼다는 오토바이 판매 호조로 인해 회계연도 매출 가이던스를 21조 6천억 엔으로 3% 상향 조정했습니다. 자동차 판매량 1% 하향 조정과 엔화 약세 전망에 따른 인플레이션 비용 상승으로 영업이익 가이던스는 1조 4,200억 엔으로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주요 통계 인센티브, 연구비 증가, 부정적인 환율 효과로 인해 가격 역풍이 상쇄되면서 자동차 영업 이익은 9% 감소하고 마진은 3.8%로 4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했습니다. 혼다는 어려운 중국 시장에도 불구하고 미국에서는 하이브리드 수요의 강세에 힘입어 9%의 판매량 증가를 달성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판매량은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의 감소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분기 중 35% 감소한 26만 4,000대를 기록했습니다. 회사 총 지분법 이익은 회계연도 2분기 220억 엔의 손실에서 70억 엔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투자 의견

혼다의 품질에 대한 평판은 자사 차량에 대한 수요를 견인합니다. 제품과 견고한 재무 상태는 회사를 안정적인 위치에 유지할 것이며, 오랜 기간 유지해 온 연비 효율성이라는 틈새 시장은 역사적으로 연비 효율적인 차량을 찾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활용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경쟁은 치열하며, 혼다의 라인업이 경쟁사들만큼 완벽하지 않은 경트럭으로의 미국 시장의 증가하는 이동은 영구적일 수 있습니다. 2003-09년 동안 미국 자동차/경트럭 시장 점유율은 46%/54%에서 55%/45%로 이동했으나, 유가 하락과 경트럭 연비 개선으로 자동차 점유율은 2024년 19%로 하락했다. 2024년 혼다의 미국 판매에서 승용차 비중은 31%로, 토요타(30%), GM(7%), 포드(2%)보다 높았다. 혼다는 승용차 중심 전략으로 미국 시장에서 유가가 높을 때 경쟁 우위를 점하지만, 유가가 낮을 때는 대형 픽업트럭 및 대형 SUV 등 해당 세그먼트에 제품이 없어 시장 점유율을 놓치고 있다고 판단된다. 혼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차량 라인업의 40%, 2040년까지 100%를 전기차 및 수소 연료전지차로 전환할 계획이다. 최근 업데이트에 따르면, 혼다 0 시리즈로 전 세계에 총 7종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2030년까지 연간 200만 대 이상의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이다. 혼다와 아큐라의 다수 전기차 모델이 2024~2026년 중국, 일본, 북미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2024년 5월, 혼다는 2031 회계연도까지 10년간 10조 엔 규모의 전기차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북미 지역에서 수직 통합형 전기차 가치 사슬 구축을 통해 2030년까지 배터리 비용을 20% 이상 절감하는 것이 목표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으로 투입 비용이 증가하는 동시에 소비자 구매력이 약화되는 등 심각한 위협 요인이 남아있다. 혼다는 생산 능력 최적화와 공통 차체 플랫폼 확대를 통해 이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시빅, 어코드 등 글로벌 5개 모델의 트림 및 옵션 선택지를 2018년 대비 2025년까지 3분의 2 수준으로 축소하는 효율성 제고에 주력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는 재정적 영향을 완전히 방어하기에는 부족하다.


📈 상승론자 의견

  • 혼다 차량의 인기는 일반적으로 미국 경쟁사들보다 적은 인센티브로도 판매가 가능하게 하여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키고 차량의 재판매 가치를 높입니다.
  • 혼다는 전기화 전환을 가속화하여 2030년까지 전기차(EV) 200만 대 이상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글로벌 판매의 40%를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FCEV)가 차지하도록 할 계획이다.
  • 2024년 혼다는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거의 전량을 북미에서 생산했다. 이는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매우 강할 때도 토요타(70%)보다 엔화 변동에 대한 내성이 더 강하다는 의미다.

📉 하락론자 의견

  • 혼다는 지난해 중국에서 합작사를 통해 주로 90만 대를 판매했다. 중국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며, 혼다는 소매 판매량이 4년 연속 감소하며 성장 동력을 잃은 것으로 보인다.
  •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자동차 생산 비용이 증가할 전망이다. 혼다는 현재 다른 기업들에 비해 배터리 전기차(BEV) 라인업에서 뒤처진 상태다.
  • 혼다는 자본 집약적이고 경쟁이 치열하며 주기적인 산업에 속해 있어 판매량 변동과 원자재 가격 변동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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