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크인사이트의 팜
디앤씨미디어, 나혼렙으로 돈벌어서 확장중
뭉크 인사이트
2024.11.24
1Q24부터 나혼렙 IP확장, 기타 IP굿즈 사업이 본격화 되면서 턴어라운드에 성공
분기별로 기본빵으로 해주는 웹툰 수익 외 큰덩어리는 개략적으로 아래와 같음
1분기는 나혼렙 웹툰 정산수익
2분기는 나혼렙 게임 + 이세계 아이돌 굿즈(외부IP 굿즈제작)
3분기는 나혼렙 게임 + 나혼자만 레벨업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 정산
매출이 늘어나면서 레버리지 효과로 영업이익율도 같이 늘었고 특히 이번분기는 전분기 대비 매출이 줄었는데도 영업이익이 늘어났음.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 정산이 특히 마진이 좋은듯함
회사의 가장 큰 무형자산인 나혼렙 팬덤이 많이 늘어남
팬덤은 IP산업에서 흥행에 대한 기초체력임
한국, 일본에서는 흥행지표가 잘 안보이나 영미권에서는 IP가 더 확장되는 지표들이 보임
대표적으로 레딧 나혼자만 레벨업 구독자 수, 랭킹이 많이 늘어남
구독자수: 애니 방영전 23만 → 애니 방영 후27만 → 나혼렙 라그나로크 웹툰 출시 후 현재 35만
랭킹: 방영전 2천 초반 → 현재 1708위
다른 K-Culture관련 커뮤니티 랭킹 비교
의외인건 라그나로크 웹툰으로 인한 효과가 애니메이션 방영보다 더 가파르게 늘고있음
2기 성과가 기대되는 부분임
구글 트래픽도 하향안정화 되었어도 웹툰연재 최고점 시절 트래픽 유지, 기초체력이 많이 올라왔음
팬 규모가 어느정도 되나보니 이번 나혼렙 2기 1~2화를 먼저 볼 수 있는 극장수가 작년 대비 많이 늘렸음
국가별 상영극장 위치
위에 있는 지도 3개는 미국 워싱턴, 오마하, 샌프란시스코. 밑에 2개는 영국, 독일
미국은 어디 찍어도 다 나오는 것을 보니 전국 상영인듯
작년에는 국가별로 대표극장 1~2개에서만 해줬던것으로 기억
북미지역에서 얼마나 흥행했는지, 제작위원회에 참가한 영미권 애니OTT서비스 크런치롤이 얼마나 진심인지 알 수 있는 부분
회사는 나혼렙으로 번 돈으로 웹툰회사 더앤트와 숏츠 드라마 플랫폼 펄스클립 지분을 확대함
IP확보 + 매체 다양화로 웹툰회사에서 종합컨텐츠 기업으로 전환하는 그림임
숏츠 드라마 시장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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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기사에서 보면 대충 전세계 연간 몇백억~1천억 규모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듯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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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아직 숏드라마에 대한 인지도가 없음. 중국에서 만들다보니 아직 연출이나 구성 퀄리티가 떨어져서 국내에서는 안먹히는게 원인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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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앤씨미디어의 펄스클립 서비스는 다음달(12월 ) 오픈
종속기업 개요 / 3Q24 (좌), 2Q24(우)
현재 웹툰산업은 해외에서 인지도가 올라가는데 다 불법으로 봐서 수익화는 아직이고 국내는 정체되는 상황임
결국 해외에서 애니, 드라마, 굿즈 등 2차저작물 사업으로 확장해야함
이걸 할 수 있는 회사는 한국만화 인지도 상승에 대한 수혜를 가져가고 못하면 힘들듯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