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감성코퍼레이션 3분기 실적 코멘트와 주담통화 공유
온새미로투자자
2024.11.16
감성코퍼레이션 3분기 실적
2024.11.14 11:39:43
기업명: 감성코퍼레이션(시가총액: 2,639억)
보고서명: 분기보고서 (2024.09)
매출액 : 430억(예상치 : 428억/ 0%)
영업익 : 50억(예상치 : 62억/ -19%)
순이익 : 39억(예상치 : 0억)
**최근 실적 추이**
2024.3Q 430억/ 50억/ 39억
2024.2Q 501억/ 100억/ 69억
2024.1Q 372억/ 46억/ 51억
2023.4Q 711억/ 149억/ 138억
2023.3Q 356억/ 52억/ 39억
감성코퍼레이션 3분기 실적 역시 안좋음. 예상치 하회로 추세선 이탈. 결국 중요한 것은 4분기임.
- 의류 부분 YOY 26% 성장, 영업이익 5% 로 의류의 어려운 업황대비 나쁘진 않음.
- 계절성 뚝뚝 묻어나는 실적
- GPM, OPM 일시적 감소
GPM 감소 요인
- 날씨가 너무 따뜻해서 잘 안팔림.
- 기업으로 할인물량이 나감.
- 내수 경기 안좋음.
OPM 감소 요인
- TV광고 & 현빈
- 매출이 줄어드니 당연 고정비 역레버리지
그래서 중요하게 볼만한 요인은?
- 결국은 내년 중국 사업 전개
- 4분기 예정되어 있는 주주환원 정책 발표[흡족해야 할 거다...]
- 겨울에 얼마나 춥니?
3분기 실적 발표전 컨퍼런스 콜 및 주담통화 내역
-본 내용은 주담통화에 개인적 사견을 끼워넣은 것이라 주관적으로 느껴지시는 부분은 걸러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Q. 일본 스노우피크 인수 후 자진상장폐지 진행한 베인캐피탈 전략?
A. 스노우피크 재팬 인수 후 비상장 시켰고 이후 외형 키워서 3년후 재상장시키면 서 엑시트 계획 중임. 이 과정에서 스노우피크 어패럴 활용 일본과 대만에서 각각 스노우피캐 어패럴 로 1500억씩 기대하고 있고, 중국 본격 진출하기 위해 지분 구조 정리중.
스노우피크 차이나 법인의 중국쪽 지분이 65%로 사업에 차질이 생겼는데, 베인캐피탈이 자금력을 필두로 해소시키려고 노력 중임. 완료될 경우 따로 공시가 있을 예정.
현재 현지 유통사로 안타스포츠 얘기가 나오고 있으나 안타스포츠와의 계약은 확정된 것이 없고, 현재는 진행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보임.
일단 중국쪽에서 스노우피크 캠핑 물량은 매우 인기인 상황이라 어패럴이 유통이 본격적으로 되서 들어간다면 수익창출이 잘 될 것이 의심스러운 상황은 아님.
Q. 라이센스는 어떻게 갱신되는지?
A. 별 말이 없을 경우 묵시적 갱신. 이경우는 한국, 대만, 중국, 홍콩만 대응. 기대는 추가 협상을 통해 기대되는 국가를 늘릴 수 있지만 11월 중순이 지난 현재까지 별 공시가 없는 것으로 봐서는 수수료율 조정은 없고, 추가 사업 국가 추가도 없을 가능성이 높음.
-10월 말 전화에서는 11월까지 기다리는데 안뜨면 묵시적 갱신이라 했고 다시 전화해서 확답을 받아야겠습니다.
Q. 내년 중국 외 타 국가 사업 진행은?
A. 일본의 경우 공식적으로 시작할 것이 시간 문제. 전국 매장이 100개 정도 있는데 일단 15개 정도. 우리가 도매로 주면 그쪽에서 마진을 붙여서 판매하는 형태. 베인이 그리는 매출의 30% 정도를 감성코퍼레이션 매출로 가져올 수 있다고 계산하면 러프하게 될 듯.
대만쪽은 현재 4개 매장이 있고, 내년 총 13개 목표로 진출 중. 국내 면세점 매출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대만 쪽은 장기적으로 27년까지 길게 좋게 봄. 결과적으로 1,2년 정도는 해외에서 기반을 닦는 시간이 필요함.
-주담은 이렇게 말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중국을 제외한 부분들은 크게 주가에 변동을 줄만큼 기여할정도로 1,2년안에 성장하기 힘들고 너무 희망적으로 숫자를 제시한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다.
Q. 주주환원 정책 및 밸류업?
A. 배당 2번 목표인데 시총 5천억 이상이여야해서 못함.[진짜...??] 내년 6월에는 중간배당하기를 희망함. 전환사채도 내년 상반기까지 모두 처리 예정. 당기순이익의 50% 정도를 재원으로 활용해, 자사주 매입 및 소각 3년간 700억 가량 예정. 자세한 주주환원책 4분기내 공시
Q. 한국은 국내 더 성장가능?
A. 220개가 거의 최종일 듯. 한국 매년 20~30개 성장 목표. 2년내로 성장이 거의 마무리 될 듯. 그 안에 중국 진출 못하면 유효한 주가 수준을 내기 힘듦. 현재는 TV 매출 및 현빈 모델 사용등으로 대리점 SSSG(동일 마켓 판매 성장률)을 끌어올리려고 집중하는 중.
현재 의류 80% 나머지가 패션 신발 정도인데 신발은 거의 없는 수준, 패션과 신발을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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