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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동일금속 : 주가급락 속 숨겨진 광산향 굴삭기 부품주

양파

2023.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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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수인

보고서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아래 차트 모음은 이번 하한가 사태와 CFD 관련 하한가 사태 때, 하한가 맞은 일부 종목들의 5년치 그래프입니다. 내 보유 종목이 이렇게 상승하면 정말 기뻐해야 하는데, 의심부터 하게 됩니다. 부침이 없이 과하게 부드럽게 오르는 종목에 대한 투자는 조심해야 겠습니다. 

[특징주] ‘하한가 사태’ 5개 종목 중 동일산업·대한방직 2연속 下…동일금속·방림 20%대↓2023-07-04
SG발 폭락사태로 시총 13조 사라져…'정부 CFD 관련 계좌 전수조사' CBS노컷뉴스 2023-05-15

 

관련 보고서
 - 대창단조 (탐장특공대, 2023. 6. 28)

 - [디와이파워] 유압실린더 국내 1위 업체 (펄픽, 2023.6.27)
 - 진성티이씨 (탐방특공대, 2023.6.22)


*최근 4분기 합계 실적, 2023. 7. 5 장중 주가 기준


* 최대주주/특수관계인 58.7%, 자사주 7.0%
** 4Qsum(2023년 1분기 기준) : 시가총액 1181억 원(12980 원, 7/5 장중) 기준, 그외 연말 시총 기준.
*** 거래량 회전일수 : 최근 주식수 기준(최근 기준 ‘대주주+자사주’ 제외한 주식수로 일괄 적용). 최근 거래일수는 정확하나, 과거 거래일수는 부정확함(기술적인 이유로 과거 주식수 변화를 고려하지 않음)
**** EPS/BPS BAND : 전기 말(2022년 말) 실적기준
***** POR/PER 막대그래프. 오렌지바이블 #15. [가치평가] PER 1부 참조. 적자난 해는 표시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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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작성 시점, 해당 종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나,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므로 긍정편향된 내용이 섞여있을 수 있음을 미리 고지합니다.

투자아이디어
1)초대형 굴삭기향 트랙슈 글로벌 ms1위
2)글로벌 인프라붐과 광산개발 붐에 따른 초대형 굴삭기 수요 증가
3)악성수급발 급락으로 가려진 실적개선세

시총 : 1,110억(23.07.04 장마감기준)

 

0. 대주주 및 이슈

 

출처 : 네이버증권 

특수관계인의 지분과 자사주를 제외한 유통주식은 35%이하로 유통주식수가 상당히 적은 편에 속한다.

동사는 창업주 2세인 오길봉 대표이사(60)가 대주주로 있으며, 2대주주인 오순택 동일산업 대표이사는 대표이사의 친형이다. 현재 특수관계인으로 묶여있는 오순택, 오유인은 최대주주의 친형들이며, 오성환, 오중권은 오길봉 대표이사의 친아들들이다.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105101422529440102649

동사의 승계이슈는 아직까지는 급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대표이사의 나이가 한국나이로 62세이며, 아들들이 동일금속에 적을 두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승계움직임이 단기간에 나타날 가능성은 제한적으로 보임.

오히려 껄끄러운 부분은 2대주주로 있는 동일산업의 대표이사 오순택 회장의 지분이다. 1946년생으로 한국나이 78세인 오순택회장의 지분을 어떻게 처리할지가 관건으로 보인다. 해당 지분과 관련해서 과거 사례를 뽑아보면

https://news.mt.co.kr/mtview.php?no=2013060418051078494&outlink=1&ref=https%3A%2F%2Fsearch.naver.com

제일연마는 오순택회장의 동생이자 동일금속의 대주주 오길봉 대표이사의 둘째 형인 오유인 회장이 대주주로 있는 회사다. 2013년 제일연마가 동일산업이 가지고있던 제일연마의 지분을 공개매수로 가져간 바 있다. 아마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지분을 가져갈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만약 이런식으로 지분을 자사주로 넘긴다면 거버넌스적으로 나쁜 점수를 줄 수 밖에 없다. 다만 동일금속이 보유한 현금이 168억뿐이라서 20% 넘게 소유하고 있는 오순택회장의 지분을 전부 매수하는 것은 현시점에서는 힘들 것으로 판단된다. 이 부분이 대주주일가 입장에서는 주가가 오르지 않길 바랄 동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이 아쉽다.


*저자 제공 정보로 감수인이 도식화함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30901196

동사는 지난 6월 14일 발생한 5개 종목 동시 하한가 사태에 엮여서 거래가 정지됐다가 7월 3일에 거래가 재개된다.  

동사는 2021년부터 주가 상승이 이어졌는데, 그 이전에는 신용잔고율이 많아야 3% 수준에 머물렀던 기업이었다. 글 최초 작성 시점(23년 7월 1일)는 5%중반대의 비율을 보이는데, 향후 거래정지가 해결된 후 조금 더 신용물량이 정리되면 수급적인 문제는 해결될 것으로 판단된다.

 

1. 뭐하는 기업인가?

 

출처 : 동사 홈페이지

동사는 굴삭기와 크레인에 들어가는 부품을 만드는 건설기계 부품사이다. 주요 제품군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은 트랙슈(Track Shoe)이다.

 

 출처 : 진성티이씨 ir자료

트랙슈는 굴삭기의 하부주행체를 구성하는 부품 중 하나로, 전체 하중을 지지하고 견인하면서 회전하는 부품이다. 조금 쉽게 이해하자면 굴삭기의 하부주행체에서 바퀴를 감싸고 있는 체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외에도 하부주행체에 들어가는 Tumbler, Idler, Sprocket 등을 만들고, 상부에 들어가는  Sheave, Boom Joint, Bearing, Control Rod등을 만든다.

피어그룹으로는 진성티이씨, 흥국, 대창단조 등 다양한 건설기계 부품 업체들을 떠올릴 수 있지만, 동사가 주력으로 만드는 트랙슈의 경우 직접적인 경쟁 상장사는 존재하지 않는다. 각종 뉴스에서 확인되는 바로는 트랙슈 관련 점유율은 글로벌 1위라고 한다.

동사의 제품이 사용되는 완성차에 대해서 알아보면

1) 크롤러 

출처 : http://www.sewoncrane.com/

굴삭기 본체에 붐(boom)과 훅(hook)을 설치한 것으로, 붐 감아올린 로프와 하중 감아올림 로프, 훅 등으로 구성된다. 무거운 화물을 싣거나 내리고, 운반과 굴토작업을 하며, 기둥박기 작업을 할 수 있다(출처 : 두산백과)

크롤러 크레인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토목, 건축현장과 원자력 및 풍력발전소 건설현장, 광산이다.

2) 초대형 굴삭기

 출처 : https://www.komatsu.eu/

굴삭기는 크게 소형(10톤)/중형(20~30톤)/대형(100~200톤)으로 나눠볼 수 있다. 소형은 다양한 목적에 쓰이나 주로 주택 건설용에 많이 쓰이고, 중형은 인프라용, 대형~초대형은 광산 개발 및 채굴용에 쓰인다.

참고로 광산용 초대형 굴삭기 시장은 일본의 히타치, 고마쓰건설기계, 캐터필러가 과점하고 있는 시장이다.

출처 : 동사 22년 사업보고서

제품군과 제품군에 따른 주요고객은 위와 같다. 

출처 : 동사 22년 사업보고서

동사의 사업보고서 주석에 따르면 매출의 77%가 외부 4개 회사에서 나온다고 하며

  출처 : 동사 23년 1분기 분기보고서

동사의 주요 매출처가 크롤러 크레인용 부품은 KCC(코벨코 크레인, 일본), KATO(카토제작소, 일본), MCG(MCG크레인, 미국)과 같은 업체들이 주 고객이고, 미국, 일본, 독일에 전량 수출한다.
굴삭기용 부품은 국내 3사(현인코, 현건기, 볼보코리아)와 미국2사(캐터필러, 볼보), 일본2사(코벨코, 히타치)이다.

고객사별 매출을 그래프로 만들어보면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근 5년간(2018~2022) 동사의 주요 고객사는 H.C.M(히타치 건설기계), 현대건설기계, CAT(캐터필러), K.C.C(코벨코 크레인)이다. 주목할만한 부분은 CAT의 매출비중이 2021년부터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 (2018년 8.5%->2022년 20.8%)

 제품별 매출액,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제품별 매출액을 장기 차트로 그려보면 위와 같다.

차트의 해석을 2가지로 해볼 수 있을 듯한데, 트랙슈라는 제품군으로 묶어서 파란색과 빨간색을 하나의 제품군으로 볼 수도 있고, 굴삭기와 크레인을 나눠서 빨간색과 노란색을 하나로 묶어서 볼 수도 있다. 전자로 보면 트랙슈가 매출의 50%이상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고, 후자로 보면 굴삭기용 제품이 40~70%를 차한다고 볼 수 있다. 

흥미로운 부분은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는 구간에서는 굴삭기향 매출액이 크게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손익추이 장기차트, 고객사별 매출 장기 차트를 비교해봤을 때,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는 구간(2010~2012/2017~2019, 2020~2022)을 정리해보면

1) 2010~2012 사이클에서 현건기와 HCM의 매출비중이 압도적 
2) 2017~2019 사이클에서 현건기와 HCM의 매출비중이 압도적
3) 2020~2022 사이클에서 CAT의 폭발적인 증가, HCM은 과거수준

결국 동사의 실적은 초대형 굴삭기의 수요증가이며, 이는 인프라~광산향 투자, 특히 광산향 투자가 증가하는 구간에 급격히 늘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인 굴삭기의 수요는 주택~광산까지 다양한 범위인데, 동사는 좀 더 니치한 마켓을 타겟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고객사들의 컨퍼런스콜에서 초대형 굴삭기와 관련된 광산향 전망을 찾아보면

In Mining, sales to users benefited from a higher level of commissioning in the quarter. Within heavy construction and quarry and aggregates, sales to users also increased, supported by growth for infrastructure-related projects.

In Resource Industries, we expect healthy mining demand to continue, as commodity prices remain above investment thresholds. As I've mentioned during the last few years, customers remain capital disciplined, which supports a gradual increase in mining over time.

캐터필러 23년 1분기 어닝콜

Orders for both surface mining and underground mining are strong. And index remains above 100%. Going back to Page 27 for sales of mining equipment. In FY '22, sales increased by 32% year-on-year to JPY 1,424.6 billion. Excluding the impact of foreign exchange rates, it is up 12%. Sales for CIS declined, but sales increased in Asia and North America.

코마츠 FY 23년 4분기 어닝콜

the market for ultra-large mining machinery, which is the core of our business, is expected to remain at the high level of the previous fiscal year. This is because overall global demand is expected to remain firm against a backdrop of continued demand for alternative energy resources from Russia in many parts of the world, and resource prices remaining at high levels due to increased infrastructure investment aimed at stimulating the economy after COVID-19

히타치 FY 23년 4분기 어닝콜

 출처 : HD현대건설기계 23.1Q IR

공통적으로 1)미국의 인프라투자, 2)글로벌적인 광산투자 증가가 예상되는 중이다. 최소 작년과 Flat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 만약 여기에 터키 지진복구, 우크라이나 재건까지 붙는다면 수요가 과연 단기간에 끝날 상황일까? 실제로 2011년, 2012년 매출에 동일본 대지진 복구에 따른 수혜를 받은바 있다는 점에서 이 부분에서도 수혜가 있을 수 있어보인다

 

 동사 재고자산 , 출처 : 동사 사업보고서 본인정리

동사의 재고자산과 매출액을 비교해보면 꽤나 비슷한 추이를 보인다. 2020년 하반기부터 바닥을 찍고 턴한 재고자산의 추이와 매출액의 추이를 고려해보면, 23년 2분기 실적도 YoY로 좋을 것으로 판단됨.

특이점이라면 동사는 인도네시아 법인에서 반제품형태로 제품을 수입, 국내 공장에서 작업을 해서 제품을 완성하게 된다는 점이다. 즉, 반제품 형태가 증가하는 것도 원재료가 증가하는 것과 비슷하게 볼 여지도 있다는 것이다.

주당배당금과 배당성향은 방향성은 같이한다. 절대적인 배당성향이 높지는 않으나, 업사이클을 맞이하면 배당금이 증가하는 모습은 모여주고 있음.

동사가 수출하는 품목 중 하나인 트랙슈의 HSCODE를 찾아서 한번 트랙킹 해봤다. 위 사진은 동사의 매출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트랙슈가 포함된 HSCODE(8431499)의 경북 수출입 데이터다.

동사의 매출과 수출입데이터가 100%일치하지 않는 것, 트랙슈만 트랙킹되는 HSCODE가 아니라는 점, 동사의 매출에 다른 제품들도 있다는 점 등에서 100% 일치하진 않지만, 동사의 실적과 어느정도는 방향성이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매출추이, 현금흐름, 재무제표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동사는 광산 및 인프라투자가 늘어날 때 실적이 증가한다. 이런 점에서 현재 동사는 업사이클을 맞이하고 있는 상황임을 알 수 있음

원자재 가격 급등으로 21년 현금흐름이 썩 좋지 않았지만, 주문 증가와 원재료 가격 하락, 가격전가로 실적과 현금흐름이 모두 개선되는 긍정적인 흐름을 보여줬다. CAPEX가 많이 들어가지 않는다는 점과 업사이클에 돌입하면서 현금흐름이 극적으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중이다.

23년 1분기 기준 현금 168억, 유동부채 228억, 단기차입금 16억이다. 차입금의 경우 별도 재무제표로 보면 0이다. 재무적으로 큰 문제는 보이지 않는 것으로 판단됨.

 

3. 밸류에이션

22년~23년 5월까지 가파르게 상승한 부분 때문에 밸류에이션이 많이 목에 찼던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과거 사이클의 밸류에이션을 보기 위해서 뒷부분을 잘라보면 

 

동사의 사이클은 크게 2010~2011년과 2017년~2019년까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해당 시점에 밸류에이선은 대충 0.5~1.3배/0.4~0.5배 수준에서 움직인 것이 확인이 된다. 즉, 과거 밸류에이션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현 시점에서의 가격대는 가치 대비 확실히 높은 수준이라 볼 수 있다.

다만, 동사는 2018년부터 캐터필러향 매출이 발생하기 시작했고, 20~22년을 거치면서 캐터필러향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과거와 다른 이익체력을 보유해다는 점과 2022년 상장 후 최고 매출을 작년에 달성했으며 업사이클에 진입한 단계라는 점을 감안할 때, 트레일링 PBR 0.4~0.5까지 주가가 빠지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딱히 좋은 선택은 아니라는 판단이 선다. 최근 주가가 가파르게 내려오면서 상당히 볼만한 수준까지 빠졌다는 판단이 선다.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악성 수급이 어느정도 정리되기 시작했기에 주가 움직임과 가치를 비교해서 개인적으로 매력적인 가격대라고 생각하는 구간에 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접근일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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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양파농장'이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양파라고 합니다. 기업과 산업을 분석합니다 현재는 국내기업 투자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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