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씨에스베어링 23년 2분기 실적 업데이트
양파
2023.08.16
※ 감수인 ★★★★★ 양파님의 ‘오렌지보드 독점’ 보고서입니다 ★★★★★ 모니터링 보고서 올려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 시가총액 3515억 원, 23년 주가 상승 61%.
- 분기기준 거래량 회전일수 31일임(대주주+우리사주 51% 제외).
- 멀티플 추이로 평가하기 어려움. 폼이 덜 올라온 듯.
- 현금회전이 느림.
- 23년 1분기부터 실적이 올라오고 있음.
- 컨센서스 수준이 높음. - 이익은 이제 올라오기 시작했고, 주가가 올라 거래가 많은 편임.
주의) 위 의견은 세부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정황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
동사의 기본적인 BM, 재무는 이전에 작성한 레포트를 참고해주세요
2023년 2분기 실적
기업명: 씨에스베어링(시가총액 : 3,523억)
매출: 281억(예상치: 310억)
영업익: 22억(예상치: 23억)
순익: 7억(예상치: 13억)
** 최근 실적 추이 **
2023.2Q 281억 / 22억 / 7억
2023.1Q 249억 / 7억 / 9억
2022.4Q 78억 / -31억 / -28억
2022.3Q 80억 / -26억 / -97억
2022.2Q 1833억 / -9억 / -21억
예상치 출처 : Fnguide 컨센서스
동사의 23.2Q까지 매출추이, 출처 :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22년 하반기를 바닥으로 확실히 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매출이 급격하게 회복되면서 레버리지효과가 발생하면서 이익률도 급격히 개선되는 모습이 긍정적.
23.2Q까지 동사 매출과 GE의 실적비교, 출처 :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이전 분석글에서 언급했듯이 동사의 실적은 GE의 Renewable Energy 사업부의 매출과 수주에 후행하는 경향성을 보인다. 매출의 90%가 GE향임을 감안하면 당연한 부분. 실제로 이번 2분기 매출 추이 역시 이미 2022년 GE의 수주가 반등한 것을 통해 예측이 가능했던 부분이다. 더욱 긍정적인 부분은 23년 상반기에 GE의 수주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GE의 2분기 컨콜 내용을 살펴보면
Onshore Wind was strong again, led by North American equipment growing more than threefold. We serve many of North America's largest developers, and the IRA incentives are helping grow orders significantly this year.
...
Going deeper into each business. At Onshore, the progress continued. First, we're seeing the impact of enhancing our underwriting rigor and focusing on select markets with fewer product offerings.
Second, we're driving price to manage inflation. As we've seen the past 4 quarters, equipment margins on new orders are coming in higher than current margins, especially here in the U.S. This will help drive improved profitability going forward.
...
Looking ahead, we're raising our full year renewables revenue growth forecast to high single digits, and we're expecting some sequential profit improvement in the second half, driven by Onshore Wind and Grid.
출처 : Tikr
GE측에서 언급하는 내용은 IRA로 인한 북미 육상 풍력의 강세, 그에 따른 GE의 수주증가가 언급되고 있다. 풍력 업황 자체가 꺽이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씨에스베어링의 실적개선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나 동사가 현재 강점이 있는 육상풍력쪽 업황이 좋기 떄문에 수혜 강도는 더 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하반기부터는 베스타스에게 납품되는 초도 물량이 나가는 만큼, 추가적인 +@도 기대해볼 여지가 많다.
아쉽게도 씨에스베어링은 수주잔고를 기재해주지 않기 때문에 고객사의 수주, 동사의 수주잔고, 원재료 매입액, 재고자산 회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동사의 상황을 유추해봐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동사 23.2Q기준 재고자산, 출처 :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재고자산은 감소추세에 있음. 다만 제품과 반제품이 쌓이고 원재료만 빠지는 업황 둔화의 모습이 아니라 모두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기에 한두분기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동사 23.2Q기준 재고자산회전율, 출처 : 네이버 증권+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재고자산회전율은 바닥을 찍고 증가하고 있음. 재고자산회전율이 회복된다는 것은 재고자산 관리 자체가 잘되고 있으며 업황이 회복세에 있다고도 생각해볼 수 있다.
원재료 매입액은 공시보고서에서 제공하고 있지 않음. 고객사 수주, 매출액과 고객사 수주의 연관성, 재고자산의 추이, 재고자산회전율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업황은 회복되고 있고, 씨에스베어링의 경쟁력이 단시간에 변화한 내용이 없다면 높은 확률로 기존에 보여줬던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해볼 수 있다
동사23.2Q 현금흐름표
반기동안 OCF가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다
동사23.1Q와 2Q 현금흐름표 주석, 좌 : 1Q 우 : 2Q
매출채권이 증가하면서 운전자본이 조정되었고, 이것이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 23.2Q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 상으론 매출채권의 증가, 재고자산의 감소 정도를 제외하고는 큰 변화가 관찰되지 않음
정리
-주요 고객사의 수주가 급격히 증가 중. 경쟁력이 그대로라면 실적개선은 필연적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