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할9푼9리의 팜
석경에이티 4편, 전기차 TIM(방열소재)용 필러, 확장성
9할9푼9리
2024.02.01
1편 링크
석경에이티 1편, 나노소재, 글로벌 기술력, GPM 60% 수준 | 오렌지보드 리포트 (orangeboard.co.kr)
2편 링크
석경에이티 2편, 나노팀과 TIM, 매출 추정 접근 방법 | 오렌지보드 리포트 (orangeboard.co.kr)
3편 링크
석경에이티 3편, 중공실리카, 통신용(5G, 6G), 디스플레이용(OLED 등) | 오렌지보드 리포트 (orangeboard.co.kr)
※ TIM 제품, TIM 필러 소재
ⓐ TIM 제품
전기차용 TIM 제품은 갭패드, 갭필러로 나누어져 있다.
전기차 특성상 경량화가 필수이고, 나노팀은 이에 잘 대응 중으로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
TIM 필러 소재는 크게 알루미나, 마그네시아 두 가지로 보면 되겠다.
배터리 고용량화 및 고집적화, 폭발 사고 우려로 열관리 중요성이 대두
관련 소재에 대한 성능 향상 니즈도 커지고 있다
알루미나 : 열전도율 20~25 W/m·k
알루미나 base TIM : 열전도율 2~3 W/m·k
산화마그네슘 : 열전도율 40 ~ 60 W/m·k
산화마그네슘 base TIM : 열전도율 5~6 W/m·k
알루미나에 비해 산화마그네슘은 밀도가 작다
이를 통해 10% 정도 추가적인 무게 경량화도 가능하다.
이처럼 마그네시아로 변경 시 열전도율 성능은 2배가량 향상, 무게 경량화까지 가능한 소재지만 석경에이티는 기존 알루미나 대비 싼 가격으로 공급 가능하다.
3 공장 준공 후 본격적으로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
3 공장 착공은 현재 건축 설계 및 행정처리로 조금 지연된 상황이다.
어차피 자유무역지대에 토지 임대차로 들어가고, 건축 및 생산라인 설비까지 1년이 걸리지 않기에 개인적으로 전체적인 청사진에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
※ TIM 매출 추정
나노팀의 경우 현재 현대, 기아 향이 대부분
최근 규모는 작지만 BMW향으로 정식 계약을 맺었다.
미국 현지 대응도 추후 가능할 예정이다. 일단 한번 선정되면 단종될 때까지 유지된다.
나노팀 기준으로만 추정을 해보자.
1. 적용 차종 판매수 * TIM ASP
2. 전기차 판매수 * TIM ASP 등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간략하게 2번으로 하겠다.
갭필러 - 플랫폼 기반 전기 자동차
ex) E-GMP 기반, 아이오닉, EV, 추후 제네시스 GV90
방열 효과 및 충격 흡수 기능, 이형필름 사용하지 않기에 고객사는 자동화 공정으로 인건비 절감 가능.
갭패드 - 내연기관 파생 전기차
ex) 코나, 니로 등
고객이 원하는 규격 출고, 갭필러와 다르게 경화 없이 바로 사용 가능, 비교적 간단
대당 100,000원 잡으면 얼추 맞다.
GPM, 원재료 사용 표를 보면 나노팀은 매출액의 대부분이 원재료 비중이다.
필러 소재 단독 납품 가정시 석경에이티는 매출의 50% 정도 수혜가 예상된다.
나노팀은 추가적인 해외 고객사들에 따라 매출 성장 기대된다.
하나씩 늘 때마다 적용기간은 걸리겠지만 고객사 하나당 증가하는 매출액이 클 것이다.
(석경에이티 보고서 발췌)
석경에이티도 나노팀 같은 고객사 매출이 늘면 그만큼 늘어날 것이다.
Henkel, 3M 등과도 성공적으로 계약이 진행된다면 정말 곱하기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TIM 시장은 완성차, 전지 등 여러 분야가 있는데 이런 고객사들을 놓고 경쟁하는 Henkel, 3M, 나노팀이 있지만 해자는 석경에이티에 있어 보인다.
※ 석경에이티의 확장성
21년도 기준이라 지금과 차이가 있겠지만 글이 너무 짧기도 하고 석경에이티의 확장성에 대해서 예시로 가져와봤다.
(산업통상자원부, 마그네슘계 세라믹 원재료 기술개발 착수, 2021.02.03 )
위 제품처럼 TIM 필러 소재를 만들기 위해서.
전단계에서 아주 값싼 원재료에서 순도 높은 소재를 뽑아내는 게 기본이다.
나노 소재의 경우 순도가 핵심이고, 어려운 부분이다.
특정 분야에서 해자가 있다 가정해 보자.
보통 그 분야에서만 해자가 있고 확장성이 '나뭇가지' 수준이다.
소재 회사, 나노 소재 회사는 이 확장성이 '나무뿌리' 수준이다.
※ 9할9푼9리의 생각
모든 기업과 산업은 성장성도 중요하지만 단가와 마진이 중요하다.
기업을 볼 때 고마진은 2가지로 분류한다.
1. 니치마켓
2. 기술력에 따른 해자
시가총액이 작은 한국의 고마진의 회사는 니치마켓인 경우가 많다.
다만 석경에이티는 무한한 확장성을 가진 기술력 있는 회사로 보고 있다.
시간이 걸리겠지만 레퍼런스가 쌓일수록 점점 성장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회사를 처음 발견했을 때는 정말 그런 기술력이 있는 회사인가?
그렇다면 대박이고, 아니더라도 어디든 테마주로 걸리기 쉽겠다 싶었다.
테마주로서 밸류에이션은 이미 채웠다. 이제 기술력을 검증받는 시간이다.
마그네시아 필러 같은 소재가 널려있는 회사다.
CR(Cost Reduction), 국산화, 신소재 니즈가 커지는 한국에서
기존 소재보다 싸게 안정적으로 공급 가능하면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은 귀하다.
내가 석경에이티를 여전히 매력적으로 느끼는 이유다.
이번 글은 블로그에도 같이 올라가기에 무료로 기재하였습니다.
추후 오렌지보드 독점 기재 글은 유료로 올릴 예정입니다.
기업 선별 후. 여러 기업들을 모니터링하면서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압축시켜 투자하는 스타일입니다.
따라서 매번 새로운 기업보다는 한 가지 기업을 여러 편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물론 차례대로 전부 올릴 생각입니다. 추가로 발견하는 기업도 올릴 예정이고요.
기본적인 분석,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 목표가 산정 근거, 추정치 접근 방식, 업데이트 등 누구나 공개된 장소인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좀 더 솔직한 글을 쓸 생각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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