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국내

[HD현대] HD현대마린솔루션 IPO+현대로보틱스까지

펄픽

2024.04.17

8
0
 KRW24.12.27 07:28:02 기준

HD현대는 지주회사다.

크게 정유, 조선, 건설기계 및 로봇 등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만큼 기업이 서로 헷지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최근 5년, 향후 3년의 배당수익률만 봐도 배당에도 진심인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배당수익률이 5% 미만으로 내려간 적이 없다. 즉, 주가가 예상치못하게 떨어지더라도 배당만으로도 버틸 수 있는 회사라는거다. (물론 배당받으려고 우리가 주식 투자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없는 회사보다 낫지않은가)

예를 들어 1억을 투자하면 매년 최소 500만원이상의 배당금은 챙길 수 있다.

 

 

24년 1월 2일 흥국증권에서 발행한 레포트에서 HD현대의 적정가치는 시총 71,093억으로 4월 16일 기준 업사이드는 약 38.7% 가량 된다. 

위 표에서 아주 간략히 잘 설명이 되어있는데 HD현대의 종속회사 중 가장 대표적인 회사는 상장사와 비상장사로 나뉜다.

상장사 지분율을 간략히 나열해보면, 한국조선해양 35.05%, 현대건설기계 33.12%, 현대인프라코어 33.29%, 현대일렉트릭 37.22% 등이며 공정가치만 5조 수준이다.

비상장사 지분율을 간략히 나열해보면, 현대오일뱅크 73.85%, 현대글로벌서비스 62%, 현대로보틱스 90% 등으로 평가받는 가치가 10조에 육박한다.

HD현대를 지금 봐야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현대마린솔루션의 상장과 현대로보틱스 상장 가능성 때문이다.

 

현대마린솔루션

현대마린솔루션은 4월 25일~26일간 청약을 진행한다. 

희망 공모가 밴드가 73천원~83천원인데 아마도 83천원 상단에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신주 445만주(50%)를 발행하고 2대 주주인 KKR(사모펀드)이 보유한 1,520만주 중 445만주를 구주 매출로 내놓는다. 2,480만주를 보유한 최대주주인 HD현대는 구주 매출을 하지 않는다.

총 예상 공모 금액은 6,524억~7,423억인데 7천억중반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경우 상장 시총은 37,071억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이고 상장 첫날 얼마나 상승하는가에 따라 시총은 4조는 쉽게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HD현대가 보유한 마린솔루션 지분율은 62%다. 약 23,000억에 달한다. 4/12 기준 시총이 53,000억인데 50%의 가치만 적용한다고 하더라도 현 시총의 25% 수준이다.

 

가치 산정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순이익이 1,500억에 불과한 HD현대마린솔루션이 어떻게 4조 가까운 가치를 평가 받을 수 있냐는 물음이다.

PER 31.5배를 적용했다. 가치 산정에 선정된 회사는 HD한국조선해양(36.5배)을 비롯하여 콩스버그(Kongsberg Gruppen/31.8배), 스웨덴 알파라발(ALFA LAVAL AB/25.6배), 유럽 바르질라(WARTSILA OYJ ABP/32.1배) 등 해외사가 유사 기업으로 선정되었는데 현대마린솔루션처럼 해양사업을 하면서 AS 수익 비중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작년 순이익 기준 한국조선해양 2,217억, 알파라발 8,128억, 콩스버그 4,647억, 바르질라 3,709억인 점을 고려하여 현대마린솔루션을 상위 기업들과 비교해서 Peer를 산정하는게 맞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암튼 그렇게 산정했고 한국거래소가 승인했으니 진행되는거니까 의구심은 일단 제쳐두고 이로인한 HD현대의 득을 살펴보자.

23년 사업보고서 상 HD현대가 투자한 자산은 776억인데 30배에 달하는 투자성과를 달성한 것이다. 이러니 다들 상장을 하는가보다.

현대마린솔루션의 매출을 잠시 살펴보자.

23년 매출액 14,304억 / 영업이익 2,014억 / 당기순익 1,511억

22년 매출액 13,338억 / 영업이익 1,419억 / 당기순익 1,049억

전년비 매출액 7.2% 상승 / 영업이익 41.9% 상승 / 당기순익 44% 상승

확실히 IPO는 매출이 좋을 때 해야 제맛이지

 

현금 및 현금성자산 957억 보유 중

 

그냥 알고만 있자. 추정 내용연수는 위와 같다. 내용연수는 감가상각과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된다.

 

부채비율이 낮은 회사는 아니다. 평가를 하는 사람마다 그 기준은 다르겠지만 본인은 100%가 넘어가는 회사를 좋아하지는 않는 편이다. 현재 부채총계는 4,166억으로 전년대비  23.4% 상승했다. 

 

현대마린솔루션의 사업 분야

현대마린솔루션이 영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위와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뉘는데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분야는 AM솔루션(선박부품, 육상발전)과 유류(벙커링)이다.

 

선박부품(5,402억)

배기밸브 스핀들(exhaust valve spindle), 메인베어링, 콘로드 베어링(con-rod bearing), 연료분사펌프(fuel injection pump), 연료분사밸브(fuel injection valve) 등등

콘로드 베어링 : 피스톤과 크랭크축 핀을 연결하기 위한 로드(rod)

 

 

벙커링(5,925억)

벙커링이란 국적이나 선박 종류에 관계없이 외황 선박에 공급되는 연료유의 양을 뜻한다.

현대오일뱅크라는 든든한 정유회사가 있기에 해당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거기다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벙커유가 필요한 HD현대 계열의 자회사들이 워낙 많다보니 벙커링 매출이 단연 매출 비중 1위를 기록 중이다.

공급유종은 3가지로 나뉘는데 저유황유는 유황성분이 1%이하인 원유를 말하며 미국이나 아프리카산에 저유황유가 많다고 한다. 아무래도 유황 함유랑이 높을수록 아황산가스 등이 많이 배출되어 대기오염의 큰 원인이 된다고 한다. 우리나라 대도시와 공업단지에서는 저유황유를 사용하도록 하여 환경오염을 최소화하고 있다.

고유황유는 저유황유의 당연히 반대되는 말이다. 황이 2%이상인 유류로 보일러, 발전선비, 소각로 따위에 사용되는 걸로 확인된다.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국제해사기구(IMO)의 강화된 선박연료유 규제 정책으로 앞으로 선박용 연료유는 0.5%미만의 저유황유를 사용하여야한다. 저유황유가 아무래도 고유황유보다 비싼데 그래도 최근 들어서는 가격 차이가 꽤 좁혀진 듯 하다.

 

그 외에도 친환경선박 개조(1,685억)가 세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Scrubber개조공사

Sox Scrubber 주요 공급업체 및 수리 조선소와의 업무 제휴, 설치 경험을 바탕으로 엔지니어링, 자재 구매, 설치, 커미셔닝을 포함한 턴키 베이스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한다

 

BWTS개조공사

국제해사기구 선박평형수관리협약 비준 및 미국 해안경비대 규제에 따른 선박 평형수 처리장치 개조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에서 인도된 선박의 경우 구축된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고 HD현대중공업 제품인 Hi-Ballast(전기분해방식)와 Eco-Ballast(자외선살균방식)를 연계해 자체적으로 엔지니어링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현대로보틱스

비록 현재는 HD현대가 현대마린솔루션 IPO로 인하여 작은(?)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대마린솔루션이 상장을 하고 나면 분명 HD현대는 몇주 또는 몇개월에 걸쳐 하락을 해서 주가를 제자리로 돌려놓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K증시고 지주사의 운명인 경우를 너무 많이 봤다.

하지만 결국 현대로보틱스는 언젠가는 상장을 준비할 것이라고 보이는데 아무래도 시장의 관심이 로봇에 더욱 쏠려있는 상황이고 현대로보틱스는 매우 괄목할만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25년쯤 만약에 상장을 한다면 다시 한번 HD현대에게는 기회가 올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대로보틱스가 하고 있는 사업을 잠시 살펴보자.

이 한장으로 하고 있는 사업의 대부분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을 비롯하여 FPD로봇, 모바일로봇 등으로 나뉜다.

제품에 대한 설명들은 너무 다양해서 생략한다.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23년 매출액은 1,727억 영업이익은 -170억이다. 

최근에 상장했던 두산로보틱스의 23년 매출액이 얼마인지 아는가?

매출액 530억, 영업이익 -192억이다. 현재 두산로보틱스의 시총은 5조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매출이 225.8% 높은 두산로보틱스가 상장할 경우 그 가치는 과연 얼마나 인정받을 수 있을까? 그리고 만약 5조정도의 가치만 인정을 받는다면? 현재 HD현대의 현대로보틱스 지분율은 90%다. 물론 IPO를 추진할 때는 주식수가 늘어나는 등 지분율이 낮아지겠지만 5조의 50%만 적용해도 그 가치는 2조 5천억이 된다.

(물론 이건 본인만의 가정이니 알아서 걸러보셔야 한다)

현대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 분야에서는 국내 1위이며 지난해 대만 테크맨로봇과 협력해 가반하중 5kg, 15kg, 25kg급 제품도 선보였다.

 

그 외에도 절대 상장하지않을 것 같은 현대오일뱅크의 지분 73.85%를 보유 중에 있다.

동사 수익성은 별도 기준 23년 배당 수익 약 83%, 상표권 7%, 임대료 수익 11%로 구성되는데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한 배당부분 83% 중 87%를 현대오일뱅크가 창출한 것이다.

이렇게 알아서 돈벌어주는 회사를 굳이 상장할 필요를 못 느낄 것이다. 캐시카우는 그대로 두면 된다. 자금 조달이 필요한 마린솔루션, 로보틱스와 같은 기업만 상장시키는게 HD현대 입장에서는 분명 유리할 것이다.

 

그 덕분에 앞에 언급한 바와 같이 배당률이 매우 높다. 최소 5%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은행에 넣어놓느니 이런 종목을 사는게 낫다는게 본인의 생각이다. 물론 HD현대보다 더 높은 배당을 주는 회사도 많다. 하지만 배당주 사자는게 아니라 물려도 배당이라도 받을 수 있으니 다행이라는 말이다.

HD현대의 지배 구조를 보면 매우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제일 위에 있는 회사를 위주로 보면 된다. 

지주사가 결코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는 힘들겠지만 4월 16일에도 시장이 많이 빠진 상황이라 사기에 부담없는 자리에 위치해있다고 판단한다.

물론 HD현대보다 훨씬 매력적인 종목들, 특히 반도체쪽에서 많이 보여서 적극적으로 이 종목을 추천하기는 힘들지만....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현재 주식개인주의라는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으며 보다 나은 인생 설계를 위해 주식 공부에 저 자신을 베팅하고 있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