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수익률
-19%작성시 주가
10,530 KRW23.11.09 기준
목표가
10,530 KRW0%투자의견
중립투자기간
2023/11~2024/12
※ 감수인 - 시가총액 1407억, 23년 주가하락 17%. - 배당성향이 매우 높은 편임.
- 잠김물량 (대주주 44.3%)를 제외한 분기기준 거래량회전일수가 500일 수준임. 투자자들 관심이 없는 듯함.
- 무형자산 비중이 높음 (콘텐츠 산업의 특성임).
- 밸류지표가 콘텐츠 사업인데 의외로? 저렴한 편임.
희석물량 찾아봄 2023년 2분기 말 기준임. 금액은 76억 정도 됨. (사채는 없는 듯함)
주의) 위 의견은 세부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재무적/정황적으로만 판단한 감수인의 대략적인 의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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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투젠은 8월 21일 고스트스튜디오의 지분 100%를 320억원(2,343주)에 인수하여 완전 자회사로 편입하였고 종합 엔터테인먼트가 되겠다는 포부와 함께 사업다각화 및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해 인수한 회사명인 고스트스튜디오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M&A 거래 방식은 인수대금 320억원 중 124억원은 현금, 196억원은 지난 21년부터 네차례에 걸쳐 매입한 자사주 160만여주를 활용)
미투젠 아니 고스트스튜디오는 이로써 게임, 웹툰에 이어 연예계까지 진출하며 K-콘텐츠가 두루 갖춘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스트스튜디오는 상당한 저평가를 받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저평가인가? 아니면 적정평가인가?
고스트스튜디오(연예)
고스트스튜디오에는 현재 44명의 배우들이 있다.
"어?! 저 배우 얼굴은 아는데 이름이 뭐였지?" 위 사진을 보면 다들 이런 느낌일 듯.
그 중 유명한 배우 이름을 조금 열거해보자면 주원, 이다희, 김옥빈, 권나라, 김성오, 박주미, 이유비, 오현경, 더 글로리의 차주영, 영화 '정이'의 류경수, '범죄도시2'의 음문석 정도일 것이다. 아! 최근에 수지가 나와서 봤던 넷플릭스 드라마 '이두나'에 출연한 남주인공의 어릴적 친구인 여배우 박세완 배우도 고스트스튜디오 소속이다. (박세완배우의 연기 스타일과 미모 모두 내 스타일~)
배우 라인업을 보면서 들었던 생각이 걸출한 대배우가 있는 건 아니지만 얼굴보면 누구나 아는 연기력 좋은 배우들이 매우 많이 포진되어있다는 느낌이었다.
구 고스트스튜디오의 대표는 최명규 대표로 최명규 대표는 넷플릭스 시리즈 '마이네임' 제작자로 잘 알려져있으며 현재 상장되어있는 스튜디오산타클로스를 성장시킨 인물로도 유명하다.
이제 고스트스튜디오의 대표는 손창욱 의장이고 최명규 대표는 공동 대표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23년 상반기 순매출은 50억원 수준으로 아직은 작은 회사에 불과하다. 하지만 22년 11월 1일 설립된 회사가 23년 상반기에만 50억이니 결코 낮은 매출은 아닐 수도 있다.
마이네임을 제외하고는 걸출한 드라마나 영화도 없는 상황이지만 미투젠이라는 머니많은 회사를 만난 고스트스튜디오가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지 궁금하다.
New Prejects로 영화 김포, 당신이 죽였다. 영웅 헬쓰클럽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딱히 눈길이 가는 영화 타이틀이 보이지는 않지만 김포는 조금 기대되기도...
고스트스튜디오 인스타그램을 찾아보았다.
팔로워가 약 2만정도 된다. 소속 배우들별 인스타 계정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도록 잘 정리되어있었다.
고스트스튜디오(게임)
사실 고스트스튜디오의 메인은 아직까지는 게임이다.
11월 9일 3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는데 매출액 239억, 영업이익 82억, 순이익 72억을 달성했다.
23년 3분기까지 누계로 보면 매출액 738억, 영업이익 209억, 순이익 195억으로 숫자만 봤을 때는 양호해보이는 성적일 수 있지만 전년대비 성장이 정체된 상황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4%로 오히려 역성장하였으며 매출액은 0.2% 상승, 순이익은 1.3% 상승밖에 되지 않는다.
이렇다보니 고스트스튜디오도 게임만 해서는 안되겠다 싶어서 웹툰 회사도 인수하고 연예매니지먼트도 인수하게 된 것이다.
그래도 아직 메인은 게임이니 고스트스튜디오가 운영하고 있는 게임은 무엇이며 앞으로 출시한 신작은 어떠한 게임이 있는지 살펴보자.
위 매출 실적은 23년 반기보고서 기준이다.
소셜 카지노 게임이 매출 비중의 30% 이상을 꾸준히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12년에 출시한 게임으로 10년을 넘게 우려먹고 있으니 성장은 커녕 매출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수 밖에 없다.
한참 P2E게임이 붐을 일으켰을 때 위메이드는 위믹스코인으로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았다.
사실 카지노 게임만큼 P2E게임에 최적화된 게임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보니 고스트스튜디오는 가상자산 게임의 기축 코인 '미버스'로 P2E게임에 승부를 걸었다.
포켓배틀스가 글로벌 P2E 랭킹사이트에서 트렌딩 순위 1위를 기록했다는 정보가 퍼지면서 미버스 코인은 하루만에 50%가 폭등하고 미투젠과 미투온은 상한가를 갔다.
22년 8월 17일. 고스트스튜디오는 상한가를 간다. 이게 마지막 상한가였고 나를 비롯한 보유자들에게는 마지막 탈출 기회였다. 정말 일일천하. 하루 오르고 폭포수처럼 다시 흘러내리기 시작한 주가는 1년이 넘게 흐른 현재 10,530원으로 60% 가까운 하락을 기록 중이시다.
미버스 코인도 32원까지 치솟기도 했지만 현재 7원에 거래 중이니 그 가치는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수준까지 내려갔다.
고스트스튜디오의 게임 부문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서는 신작 게임의 출시가 급선무이며, 미버스 코인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게임 개발도 시급하다. 미버스가 살아야 게임 부문이 살 수 있다.
23년 하반기와 24년 상반기에 출시하는 게임에 기대를 걸어본다.
고스트스튜디오(웹툰)
현재 고스트스튜디오가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는 웹툰 회사는 미툰앤노벨(지분율 70%), 블루픽(지분율 51%)이다.
블루픽은 자체IP확보, 글쓰는기계, 방구석김씨 등 유명 작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네이버, 카카오 등 메이저 플랫폼에 작품을 유통 중이다.
블루픽의 23년 상반기 매출액은 2,416,164USD(한화 약 32억), 반기순손익 61,746USD(한화 약 8천만원) 수준이다.
미툰앤노벨은 자체 제작 오리지널 IP를 자체 플랫폼에 서비스하고 있고 30~50대의 결제력 높은 350만명 이상의 회원과 500여개의 IP를 확보하고 있다.
미툰앤노벨의 23년 상반기 매출액은 1,527,952USD(한화 약 20억), 134,998USD(한화 약 1.7억) 수준이다.
블루픽의 라인업.
블루픽의 대표이사는 원종우씨이며 2002년 4월에 설립되어 현재 52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22년 총매출 121억, 영업이익 12억을 기록했다. 상반기 매출액이 32억이고 아직 3분기 분기보고서는 나오지않아 정확한 매출을 알 수는 없지만 올해는 그 이상을 달성할 수 있을 지 의문스럽다.
미툰앤노벨이 확실히 고스트스튜디오 웹툰 부문을 이끌어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자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고 구독자도 350만명을 넘어가다보니 홈페이지만 들어가봐도 훨씬 풍부한 라인업을 보여주고 있다.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다보니 23년 상반기 매출은 블루픽에 비해 적을지 모르나 영업이익율은 8.5%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고스트스튜디오 실적 및 자산평가
앞에서 한번 언급했지만 23년 3분기까지 누계로 보면 매출액 738억, 영업이익 209억, 순이익 195억으로 숫자만 봤을 때는 양호해보이는 성적일 수 있지만 전년대비 성장이 정체된 상황이다.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5.4%로 오히려 역성장하였으며 매출액은 0.2% 상승, 순이익은 1.3% 상승밖에 되지 않는다.
22년 매출액 981억, 영업이익 293억으로 전년 실적을 달성 할 수 있을 지 의문인 상황이다.
현재 고스트스튜디오는 고스트스튜디오를 230억에 100% 인수하였고 미툰앤노벨 70%, 조프소프트 51%, 미버스랩스 56%, 블루픽 51%를 보유 중이다.
블루픽의 지분 51%는 88억에 확보하였다.
23년 반기보고서 기준상 미툰앤노벨의 가치는 한화 약 99억 수준이며, 블루픽은 약 89억이다.
고스트스튜디오가 23년 상반기 기준 가지고 있는 현금성자산만 한화 약 611억에 이른다.
금융상품과 금융자산까지 합할 경우 한화 약 1,000억에 다다른다.
미버스코인은 현재 1코인당 7원정도 하는데 한화 약 22억 수준이다. (코인의 가치를 끌어올려야 한다. 사실상 현재의 가치는 0 이라고 생각한다)
고스스스튜디오 자산 가치를 정의해보면(부채비율은 7% 수준으로 매우 낮음)
블루픽 : 89억, 미툰앤노벨 : 99억, 고스트스튜디오 : 230억,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610억(금융자산 제외)
게임회사 구 미투젠은 22년 당기순익 249억에 PER 5배만 부여해서 1,245억
자회사 가치를 50%만 가져가보자.
그렇다면 약 1,855억의 가치는 보유한 것으로 자체적으로 평가된다. 물론 이렇게 판단하기에는 고스트스튜디오 게임부문의 매출 하락이 우려스럽기는 하다. 24년 출시되는 게임의 히트와 연예엔터 부문의 성장, 웹툰 시장의 성장이 함께 시너지를 발휘해주어야 그 이상의 가치를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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