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SOOP (전 아프리카TV) 2024년 1분기 실적과 투자포인트 점검
청춘한삼
2024.05.05
[SOOP (아프리카TV) 최근 1년 주가 및 투자정보 (Npay증권)]
I. 기본 정보
1. 전 아프리카TV는 2024년 3월 29일, 사명을 SOOP(숲)으로 변경했습니다.
[아프리카티비 사명 변경 공시 (2024.03.29)
2. 2024년 1분기는 2023년말 트위치의 국내 서비스 종료와 네이버 치지직 서비스 출시 효과가 반영된 첫번째 분기 실적입니다. SOOP의 향후 국내 서비스 기초 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분기라는 의미가 있는 실적 발표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SOOP(이하 '동사')의 2024년 1분기 실적을 점검해보겠습니다.
3. 동사의 기본 정보 및 분기 실적은 이전 리포트를 참고하시고, 문의사항 있으시면 댓글로 소통해주세요
아프리카TV_재무체력은 기본, 사업 확장의 2023년 (2023/04/11 게시)
아프리카TV_2023년 1분기 실적 업데이트 및 투자포인트 점검 (2023/05/16 게시)
아프리카TV_2023년 2분기 실적 업데이트 및 투자포인트 점검 (2023/08/03)
아프리카TV_2023년 실적 업데이트 및 투자포인트 점검 (2024/04/07)
II. 2024년 1분기 실적 점검
4. 2024년 1분기 매출은 95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 성장 했습니다.
5. 1분기 영업이익은 2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5 % 증가하며,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 했습니다.
6. 1분기 당기순이익은 24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 % 증가하며, 역대 최대 분기 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7. 1분기 영업이익률은 30.2 %로, 2022년 1분기 30.9 %를 기록한 이후 2년 만에 다시 30 %를 초과했습니다.
[SOOP 분기별 실적 (출처 SOOP, 정리 청춘한삼)]
8. 사업모델 별 매출을 보면, 플랫폼 매출은 78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 증가하며 역대 최고 매출을 지속 경신하고, 역대 최고 영업이익에도 기여했습니다.
9. 2024년 12월부터 트위치 스트리머와 커뮤니티 이적으로 동사 이용자 증가가 1분기 매출 증가의 주요 원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10. 광고 및 컨텐츠 제작 매출은 15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 성장, 전분기 대비 -49 % 감소 했습니다.
[SOOP 광고 매출 상세 (SOOP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자료, 2024/04/29)]
11. 플랫폼 광고 매출은 2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 전분기 대비 -45% 감소 했습니다.
12. 컨텐츠형 광고 매출은 8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 증가, 전분기 대비 -57% 감소 했습니다.
13. 기타 광고는 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9 % 증가, 전분기 대비 -28% 감소 했습니다. 2023년 7월 종속기업으로 편입된 광고회사 씨티티디의 매출이 추가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광고 실적이 부진한 1분기에도 기타 카테고리 매출 47억 원을 기록한 점을 고려하면 2024년 온기 연결 매출 150억 원 목표는 무난히 달성 예상됩니다. 연결 매출 150억원 기준 예상 이익 기여는 20억 원 정도입니다.
14. 동사는 IR에서 2024년 1분기는 국내 광고시장이 전분기 성수기 기저효과와 함께 전체적으로 부진한 영향을 받았다고 코멘트 했습니다. 실제로 국내 광고사인 제일기획과 이노션 1분기 매출은 전분기 대비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제일기획과 이노션 모두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증가했기 때문에, 동사는 1분기에 대형 신작게임이 부족하고 국내 게임산업 성장이 둔화되는 점이 광고매출 하향에 더 영향을 주었다고 예상됩니다. 최근 중국 커머스 플랫폼들의 국내 진출이 뜨거운데, 동사가 아직 중국 커머스로부터 대형 광고를 유치하지 못한 점은 광고주 다변화 측면에서 아쉽습니다.
15. 동사 서비스에 특화된 컨텐츠형 광고 매출 역시 전분기 대비 감소하며 전체 광고매출 하향을 막지는 못했습니다. 특히 컨텐츠형 광고에 영향을 주는 이스포츠리그가 2월부터 시작되며 1월 한 달 간의 매출 공백이 발생 했으며, 최근 이어지는 이스포츠 디도스 이슈가 이스포츠리그와 동사의 서비스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16. 그럼에도 광고 비수기인 1분기는 매년 광고 매출이 부진하다는 주기성을 고려하면 남은 분기에는 개선될 여지가 있는 점과 씨티디티의 광고기타 매출이 온기로 더해질거라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사가 3월에 밝힌 연간 광고매출 목표는 1천억 원, 1분기 광고매출은 152억 원입니다.
[제일기획 2024년 1분기 잠정실적 (2024/04/26)]
[이노션 2024년 1분기 잠정실적 (2024/05/02)]
- 제일기획 연결재무제표기준 영업(잠정)실적 공시 (2024/04/26)
- 이노션 연결재무제표기준 영업(잠정)실적 공시 (2024/05/02)
17. 영업비용은 6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1% 증가, 전분기 대비는 -10% 감소 했습니다.
[SOOP 2024년 1분기 영업비용 상세 (SOOP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자료, 2024/04/29)]
18. 전년 동기 대비 영업비용이 증가한데는, 인건비가 +25 %, 과금수수료 +48 %, 지급수수료(광고) +23%, 스트리머 지원금 +53% 증가가 주요하게 작용했습니다.
19. 전분기 대비 영업비용이 감소한데는, 컨텐츠제작비 -52%, 지급수수료(광고) -53%, 지급수수료(중계권/기타) -15%가 주요하게 작용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광고 매출이 감소하며 연동된 변동비가 감소했습니다.
20. 고정비 성격의 인건비는 인원 충원 및 복리후생 증가 영향, 씨티티디 연결 편입 등에 의해 전년 동기 대비 25 % 증가한 22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씨티티디의 2023년 연간 인건비는 72억 원이었습니다. 인력 구성에 큰 변화가 없다면 분기별 18억 원 정도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21. 변동비 성격의 과금수수료는 기부경제 매출 증가에 따라 48% 증가한 125억 원, 플랫폼 광고와 연계되는 지급수수료(광고)는 플랫폼 광고 매출이 감소해서 전분기 대비 -53% 감소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는 23% 증가한 7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지급수수료(광고)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이유는 동사에 문의해볼만한 사항입니다.
22. 스트리머 지원금은 트위치에서 이적한 스트리머들에 대한 지원이 반영되며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증가하며 2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스트리머별 계약사항이 공개되지는 않겠지만 일회성 성격으로 예상됩니다.
23. 동사의 컨텐츠 확보를 위해 투여되는 비용(혹은 무형투자)인 컨텐츠제작비, 스트리머 지원금, 행사비의 총합은 42억 원입니다. 동일 항목의 합계는 전년 동기 45억 원, 전분기 62억 원보다 감소했습니다. 전분기에는 네이버 치지직과의 스트리머 확보 경쟁과 연말 시상식 등으로 지출이 증가한 기고효과가 있습니다. 1분기에 컨텐츠형 광고가 감소한 영향 역시 반영되었고, 이스포츠리그가 2월부터 시작된 영향도 겹치며 비용 감소가 두드러졌습니다.
24. 순이익은 역대 분기 최대인 248억 원을 기록했으며, 사상 최대 영업이익과 더불어 전분기의 프리비알, 파이브앤식스 64억 원 영업권 상각 효과에 의한 일회성 비용이 사라진 영향을 받았습니다.
III. 투자포인트 점검
25. 국내 개인방송 스트리밍 시장 변화 : 맑음
26. 2023년 12월 경쟁 플랫폼인 트위치의 국내 서비스 종료 예고에 이은 2024년 2월 서비스 종료, 또다른 경쟁 플랫폼인 네이버 치지직 서비스의 등장에 의한 시장 변화는 마무리되어 가는 단계입니다. 트위치에서 활동하던 대형 스트리머들은 동사 또는 치지직, 유튜브 등으로 대부분 이적을 했고, 이적한 스트리머들이 해당 플랫폼에 얼마나 잘 녹아들었느냐를 추적해야 할 시점입니다.
26. 동사는 2024년 2월이 월간순방문자(MUV)가 최대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월의 순방문자 증가는 스트리머 우왁굳과 이세돌이 2월에 합류한 영향이 컸습니다. 3월 순방문자가 감소한건 아래 와이즈앱 추정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기 전체 순방문자는 550만 명으로 제시했으나, 현재는 PC 웹, 모바일 웹, 모바일 앱 중 모바일 앱 사용자 수만 카운팅하고 있어서 다음 분기에는 월간순방문자 기준을 웹을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개편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SOOP, 네이버 치지직 월간 사용자 추이 (출처: 연합뉴스 기사)]
- SOOP, 네이버 치지직 월간 사용자 추이 (2024/04/02, 연합뉴스)
27. 동사는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 IR을 통해, 전분기 대비 일간활성유저수(DUV)는 8% 증가, 유저들의 월평균 시청시간 18% 증가, 1시간 이상 방송한 액티브 스트리머수는 9% 증가, 별풍선을 받은 스트리머수는 15% 증가하며 아프리카TV 플랫폼과 스트리머와 이용자간 커뮤니티의 활동성이 높아졌다고 밝혔습니다.
28. 특히 트위치에서 이적한 스트리머 중 1시간 이상 방송한 스트리머는 2월 2,800 명에서 3월 4,700 명으로 증가했고, 1분기 동안 방송한 평균 횟수는 77 회입니다. 1분기 전체 일수가 91 일이므로 평균 방송횟수가 77 회라는건 1월에 상당수의 스트리머가 이적해서 활발히 방송하고 있음을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29. 이러한 스트리머와 커뮤니티의 이동 뿐만 아니라, 이동한 유저들의 결제 또한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전분기에 SOOP에서 결제기록이 없던 유저가 트위치 출신 스트리머에게 최초로 결제한 비율이 55%, SOOP에서 선물을 결제한 유저 27만 명 중 트위치 출신 스트리머에게 결제한 유저는 약 35%인 9만 명이나 되었습니다. 트위치를 떠나 아프리카TV 플랫폼으로 이동했음에도 스트리머와 커뮤니티 관계 덕에 일반 신규 유저들이 결제까지 걸리는 시간이 발생하지 않고 거의 바로 결제를 진행하고 있음은 스트리머와 동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여집니다. 스트리머와 함께 이동한 유저 모두 신입이 아닌 경력사원의 기운이 뿜뿜합니다.
30. SOOP 전체 결제유저(PU)는 전분기 대비 21% 증가, 결제율은 4.5%로 약 1%p 정도, 비율로는 21 % 증가 했습니다. 다음 분기부터 분기별 성장성은 다시 느려질 수 있지만, 늘어난 스트리머와 유저, 결제율을 통한 매출과 이익 증가는 동사의 기초 체력을 한 단계 높은 수준에 안착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광고 매출 증대와 해외 플랫폼 신규 런칭이라는 신사업을 더 과감히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은 국내 플랫폼 사업이라는 기초 체력이 뒷받침 되어야만 가능합니다.
31. 해외사업: 중립
32. 동사의 자체 글로벌 플랫폼은 'SOOP' (이하 '숲') 브랜드로 2024년 5월 베타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입니다.
33. 런칭 일정은 5월로 결정되었고, 주요 지역은 동남아 입니다. 서비스 언어로는 영어와 태국어, 중국어 간체/번체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주요 컨텐츠는 게임과 이스포츠 스트리밍이 될 예정입니다. 동사는 3월 2023년 연간 실적 발표 IR을 통해 이미 라이엇과 글로벌 컨텐츠 제작이 계획되어있다고 밝혔습니다.
34. 한국 스트리머가 글로벌 SOOP 플랫폼으로 동시 송출이 가능하도록 실시간 태국어 자막 기능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만 글로벌 플랫폼 서비스 목표가 K-컨텐츠 수출이나 한국 아프리카TV 서비스의 해외송출이 아닌, 동남아에 최적화된 플랫폼과 서비스 제공이므로 동시 송출이 가능한 스트리머는 기존 컨텐츠를 토대로 동사에서 선별할 계획입니다. 컨텐츠의 양부터 채우려는 접근방식이 아닌, 신중하면서도 당연한 전략이라고 판단되어 긍정적으로 판단합니다.
35. 동사 글로벌 플랫폼의 주요 타깃인 태국은 안정적인 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어 유저들이 쉽게 라이브 스트리밍을 접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을 포함해 엔터테인먼트에 지출 가능한 가처분 소득을 보유한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덕분에 글로벌 산업 분석업체인 Statista는 태국의 2024년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규모를 1.288억 달러, 한화로 1,750억 원 규모로, 2025년부터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7.02%로 전망합니다. 동사의 2023년 매출 3,476억 원에 비해 절반 정도이지만, 태국을 시작으로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주변 국가로 확장해나가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걸로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 태국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시장 규모 (Statista)
37. 동사가 핵심 컨텐츠로 계획하고 있는 게임과 이스포츠 리그 측면에서는 중국 및 태국 현지 컨텐츠와의 강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라이엇과 글로벌 컨텐츠 제작을 기획하고 있는 Faker 보유국이라면, 국내에서 트위치와 맞대결 끝에 결국 살아남았다는 점은 스트리밍 산업, 컨텐츠 플랫폼, 커뮤니티 산업에서 경쟁우위를 증명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시장에서도 경쟁 우위를 확보할 잠재력도 어느 정도는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8. 아직까지 글로벌 플랫폼이 런칭 전이므로 성공과 실패 여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치지직과 양분한 국내 시장보다는 훨씬 규모가 큰, 하지만 시장 점유율은 낮은 동남아 시장으로 진출한다는건 동사가 접근 가능한 시장의 규모를 훨씬 키우는 시도입니다. 1) 비즈니스의 성장률이 높고, 2) 시장 점유율이 낮으며, 3)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다면 지속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사의 글로벌 진출은 1), 2), 3)을 모두 만족하는 최적의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39. 동사는 글로벌 플랫폼 안착에 2년 정도의 시간은 소요될걸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이 그만한 기간을 기다려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므로 베타서비스를 시작할 5월 전후로는 주가 변동성이 커질걸로 예상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0. 광고사업 매출 증대: 흐림
41. 2024년 1분기 광고 매출은 전년 동기와 전분기 대비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1분기는 언제나 비수기이고, 성수기인 4분기 바로 뒤에 위치해 계절적 요인이 있다고는 하지만, 투자자의 심리를 얼어붙게 만들만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래서 1분기는 흐림이라 말 할수 밖에 없습니다.
42. 그럼에도 14~16항의 향후 의견은 유지합니다.
IV. 밸류에이션
43. 30항에서 말했듯이 동사의 기초 체력은 향상되었습니다. 늘어난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신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신사업인 글로벌 진출 결과가 가시화 되는 시점까지는 밸류에이션과 적정 주가 의견을 유지합니다.
44. 적정주가는 176,000 원, 현 주가를 고려하면 매수를 추천합니다. 다만 39항에서 말했듯 5월 전후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V. 참고자료
1) SOOP 2024년 1분기 실적방송(ALCON) @ 2024/04/29
2) SOOP 2024년 1분기 실적 발표자료 @ 2024/04/29
3) 사업보고서 : 제일기획, 이노션
4) 네이버증권/아프리카TV
5) 언론기사 (본문)
6) Statista
- Games live streaming -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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