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수인 의견

좋은 아이디어 공유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제품 구성이 좋고, 현재까지 순이익보다 현금흐름이 월등히 더 좋은 모습을 보이는 듯 합니다. IR자료에 부채 상환 계획이라도 넣어야 하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용어

CNG는 Compressed Natural Gas의 약자로, 압축 천연가스를 뜻합니다. 천연가스는 주로 메탄이며, 일반적인 대기 압력보다 높은 압력으로 압축되어 저장 및 운송됩니다.

CNG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특히 자동차의 연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전통적인 가솔린이나 디젤연료에 비해 배출물이 적고, 친환경적이며, 연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CNG는 발화점이 높아 화재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하지만, CNG는 저장 용량에 제한이 있어 주행 가능 거리가 가솔린이나 디젤 연료에 비해 짧은 편이며, CNG를 보급하는 인프라가 아직은 불완전한 면이 있습니다. 

탄소섬유는 높은 강도, 낮은 무게, 높은 열 저항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항공 우주, 자동차, 체육용품, 산업용품 등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고성능 소재입니다. 탄소섬유를 제조하는 과정은 복잡하며 여러 단계를 포함합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과정을 요약한 것입니다.

선사 준비: 이 단계에서는 폴리아크릴로니트릴 (PAN) 또는 피치와 같은 선사를 제조합니다. 이러한 선사는 고온에서 탄소화될 때 섬유를 생성하는 데 필요한 원자 구조를 가집니다.
*PAN: 합성 폴리머로, 주로 아크릴 섬유 제조에 사용됨. 내화성, 내후성, 강도, 내피로성 등 뛰어남

산화/안정화: 이 단계에서 선사는 열과 공기, 또는 다른 산화 물질을 사용하여 처리됩니다. 이 과정에서 선사는 열에 저항하는 특성을 얻으며, 이는 탄소화 단계에서 필요합니다.

탄소화: 이 단계에서는 안정화된 선사를 매우 높은 온도(1000-3000℃)에서 처리하여 대부분의 비탄소 원소를 제거하고, 선사를 순수한 탄소섬유로 변환합니다. 이 과정은 일반적으로 가스화로 처리되며, 이는 공기 중의 산소가 섬유를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라파이제이션: 일부 고성능 탄소섬유는 추가적인 열 처리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섬유는 더 높은 온도(2500-3000℃)로 가열되어, 탄소 원자 사이의 결합을 강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섬유의 강도와 열 저항성이 증가합니다.

표면 처리 및 코팅: 마지막 단계에서는 탄소섬유의 표면을 처리하여, 수지와의 결합력을 향상시킵니다. 그 후, 보호 코팅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탄소섬유 제조 과정은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하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요약

  • 개괄
    • 시가총액 19,555억원(436,500원, 5/18 마감).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합 44.7%
    • 2018년 효성그룹에서 인적분할로 설립
    • 태생부터 많은 부채를 안고 나옴(최근 재무레버리지 4.0)
    • 섬유 기반으로 한 타이어코드, 스판덱스, 첨단소재 사업 영위
    • 22년 2월부터 대표이사인 조석래씨가 장중 매수하고 있음
    • 우리나라 유일한 탄소섬유 메이커이고 수직 계열화가 잘되어 있음
      *수직계열화: 원료부터 제품까지 전부 일괄 생산
  • 제품#1. 타이어코드
    • 동사의 Cash Cow. 세계 MS 1위
    • 타이어는 자동차의 소모품임
    • 타이어코드는 크게 2가지로 분류가 됨
      •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와 나일론 타이어코드임
      • 동사는 이중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에서 전세계 MS 50%를 차지함
        (세계 자동차 2대중 1대가 당사의 제품을 사용함)
    • 전기차 이슈
      • 배터리로 인해 자동차 무게가 내연기관대비 1500kg 정도 더 무거워짐
      • 타이어코드, 아라미드, 탄소섬유를 타이어에 더 많이 혼합해야 합
      • 전기차 시장의 개화로 인해 수혜 가능
    • SUV 침투유 상승
      • SUV는 세단보다 더 무거음. 타이어코드를 더 많이 사용해야 함
      • 세계 SUV 침투율이 높아지고 있음 (본문 확인)
  • 제품#2. 스판덱스
    • 효성첨단소재의 20, 21년 황금기를 이끌었던 제품
    • 효성티앤씨의 증설과 중국 코로나 재봉쇄로 인해 적자 전환
    • 계열사인 효성티앤씨에 매각을 하는 식으로 자본배치를 했으면 어떨까 싶음
      (감수인: 섬유제품이긴 하나, 약간 쌩뚱맞게 들어 있는 사업부인 듯. 저자 의견대로 효성티앤씨로 매각하면 지주사 입장에서 자본배치 효율을 높이고, 동사입장에서 재무구조 개선이 될 듯) 
  • 제품#3. 첨단소재: 아라미드
    • 내열성 고강도 섬유로 m-Aramid와 P-Aramid로 나뉨
    • 동사는 P-Aramid를 생산중이고 ALKEX라는 제품명으로 판매하고 있음
    • 강철보다 5배 강도가 높고 섭씨 500도에서도 연소되지 않음
    • 방탄복, 방탄헬맷, 광케이블 보강재, 타이어 등에 사용됨
    • 22년 세계 아라미드 수요는 7만톤으로 YoY 16%를 성장 
      • 러-우 전쟁으로 인한 방탄/방호용 수요 증가
        (방산용 수요대응을 위해 5G 광케이블용 물량을 방산으로 돌림)
      • 5G 광케이블/전기차향 타이어 수요 증가
    • 우수한 기계적 특성으로 우주항공향 시장도 확대가 되고 있음
    • CAGR 10%이상 성장하는 산업  
    • 아라미드 생산량 국내 1위 코오롱인더의 경우
      • 증설 완료 시점의 물량의 50%가 선주문으로 계약이 될 정도로 수요가 견조함 
  • 제품#4. 첨단소재: 탄소섬유
    • 동사의 미래 성장 동력이자 성장주로 변모시켜줄 아이템. 슈퍼섬유 탄소섬유
    • 철보다 10배 강하지만 무게는 1/4정도 수준. 탄성은 7배정도
      (감수인: 가볍고, 강하고, 하중으로 인한 변형시 회복하는 정도가 우수함)
    • 수소를 고압으로 금속에 때려넣을 경우
      • 수소원자가 금속안으로 침투해 Cracking(균열)을 유발/폭발 등의 위험이 있지만 탄소섬유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함
    • Type 3 수소저장 탱크부터 탄소섬유를 사용하고 있고 현재는 Type 4에 사용중
    • 브랜드명 TANSOME
      • PAN(폴리아크릴로니트릴)을 원재료로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를 제조
      • 고강도 중탄성 탄소섬유의 경우 보통 CNG 저장용기나 수소 저장용기로 사용합  
    • 동사의 경우 아라미드 1회와 탄소섬유 4회 증설을 결정함
      • 탄소섬유의 경우 계획된 증설보다 1년 선제적으로 증설이 되었음
        (사측 경영 기조 자체가 수요가 있어야 증설을 함)
        <
분야국내
(효성첨단소재) 첨단소재 회사로 업그레이드를 위한 인고의 시간 (ft. 전방은 미쳤다)
LePain2023.05.19
팔로워수632
완독시간16분
  • 종목명HS효성첨단소재
  • 현재수익률-
  • 작성시 주가418,500원
  • 목표가목표가 미리보기
  • 투자의견중립
  • 투자기간2023.05 - 202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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