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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변경은 GM, 포드, 그리고 미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 최악의 결과입니다.

by 모닝스타

2025.03.31 오후 13:05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16.00 USD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6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6.648.2--
예상 PER7.8---
주가/현금흐름2.53.5--
주가/잉여현금흐름5.77.5--
배당수익률 %7.794.92--
모닝스타 이미지

관세 변경은 GM, 포드, 그리고 미국 자동차 산업에 있어 최악의 결과입니다.

미국이 4월 3일부터 국가 안보의 이유로 외국 자동차와 외국 자동차 부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하는 것을 GM, 포드, 그리고 미국 자동차 산업 전체에 최악의 시나리오로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세 부과 기간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여, 우리는 2025년 9개월 동안 GM과 포드 모델에 대해서만 관세를 부과하는 것으로 모델링하고 있습니다. 이 세율의 영향은 40억 개가 넘는 포드 주식에 걸쳐 있기 때문에 공정가치 추정치의 감소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GM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81달러에서 73달러로 낮추고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4월 말에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므로, 두 회사가 2025년 실적 전망치를 발표할 때 우리 모델과 크게 다른 내용을 발표한다면, 우리는 모델링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GM의 2025년 주당 수익을 53%, 포드의 경우 63% 줄였습니다. 자동차 업계에 유일한 희망은 미국에서 조립된 차량의 미국산 부품에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부품 관세는 미국산 콘텐츠를 제외하기 위한 추적 메커니즘이 도출되는 동안 최소 한 달 이상 연기될 것입니다.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 준수 차량 또는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제조된 부품에 대해서는 예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GM은 2024년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약 54%를 미국에서 최종 조립한 것으로 추정되며, Ford는 약 80%를 미국에서 최종 조립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GM은 멕시코에서 약 25%, 캐나다에서 5%, 그리고 한국에서 15%를 조달했습니다(한국은 뷰익 2개 모델과 쉐보레 2개 모델). 포드의 미국 외 조달 비율은 멕시코에서 약 15%였고, 현재 캐나다에서 조립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포드가 GM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러한 관세로 인해 모두가 손해를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회사 모두 미국에서 조립하는 차량에 미국 외에서 조달한 부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포드의 모든 F-시리즈와 레인저 픽업은 미국에서 생산되지만, 미국 정부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과 캐나다의 F-시리즈 생산량은 45%이고, 레인저는 8%에 불과합니다. 포드의 라인업 중 미국과 캐나다의 생산량이 50%를 넘는 것은 머스탱뿐이고, 그 비율도 60%에 불과하기 때문에, 포드에 대한 관세 영향은 여전히 상당합니다.

투자 의견

포드는 미국에서 경트럭 모델에 집중함으로써 회생하고 있으며, 이는 경트럭이 미국 업계 신차 판매의 8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 올바른 조치라고 생각합니다. 포드의 과제는 링컨을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로 끌어올리고, 전기차를 확대하며, 과도한 보증 지출과 같은 비용을 억제하는 동시에 수익성 있게 점유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이러한 과제는 매우 어렵고, 모빌리티와 전기화에 대한 투자가 결실을 맺기까지 수년이 걸리는 동안 구조조정, 원자재, 환율 등의 분야에서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포드는 또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차량에 대한 지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과 배터리 전기차를 각자의 세그먼트(Ford Blue와 Ford Model e)로 분리함으로써 인재들이 Bronco와 F-시리즈와 같은 내연기관 히트작에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F-150 Lightning BEV와 Mustang Mach-E의 성공을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12억 달러, 2025년에는 약 5억 달러의 비용이 예상되는 등 구조조정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인력 감축, 제작 복잡성 감소, 차량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 제거 등의 분야에서 2025년 목표인 10억 달러를 포함해 수십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팔리는 포드에 엔지니어가 너무 많다고 한탄했습니다. 12일 후, Ford는 2025년까지 3,800명(대부분 영국과 독일)의 인력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2,800개의 제품 개발 일자리가 포함되었습니다. 전기차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포드는 이전과 같은 인력이 필요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포드는 공통 플랫폼으로 더 많은 모델을 개발하여 규모의 경제를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으로 Ford는 더 나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면서 변화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생산을 더 빠르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포드가 각 세그먼트마다 다른 플랫폼을 사용했기 때문에 수십억 달러가 낭비되었습니다. 머스탱 Mach-E EV는 미국 해안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초기 구매자의 70%가 포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입니다. F-150 라이트닝 픽업트럭의 많은 고객도 포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입니다. 또한, 트랜짓 BEV는 상업용 고객의 비용 절감을 돕고, 포드가 기업에게 데이터 서비스를 판매하여 고객의 차량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포드의 턴어라운드에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구조조정 프로젝트와 전기차 사업 확장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 포드는 최고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곳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북미 자동차 세그먼트와 남미 생산에서 대부분 철수하는 것이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차량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데이터 서비스는 단순한 차량 판매에 비해 포드에게 새롭고 수익성이 높은 수익원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자동차 산업은 매우 주기적이며, 디트로이트 자동차 제조업체는 수년 동안 외국 자동차 제조업체에 미국 시장 점유율을 크게 잃고 있습니다.
  • 최근 더욱 강력해진 노조로 인해 장기적인 수익성이 저해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주요 비노조 수입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대부분 현재로서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 포드의 주식은 회사 자체의 실적이 좋더라도 거시경제에 대한 우려로 인해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막대한 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잠재적인 마진 확대가 제한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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