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13 기준
적정가치
2025.10.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8.3 | - | - | - |
예상 PER | 7.8 | 8 | - | - |
주가/현금흐름 | 4.8 | 4.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2.5 | - | - | - |
배당수익률 % | 1.09 | - | - | - |

델타항공 실적: 봄철 침체 이후 프리미엄 여행 수요 회복, 주가는 여전히 고평가
중요성: 델타항공은 업계 최고의 여행 상품 세분화를 통해 경쟁사보다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업계 이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운명은 부유한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여행 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직결됩니다. 2025년 현재까지의 여행 수요는 2024년 동기 전체 수요와 유사하지만, 델타항공의 프리미엄 티켓 판매량은 이코노미 상품 판매량을 앞질렀습니다. 4월 신규 관세 정책 발표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는 여름 여행 성수기가 작년 기록적인 여행 수요와 유사한 수준으로 형성되면서 거의 사라졌다. 결론: 경쟁 우위 없는 델타 주가에 대한 공정가치 추정치를 31달러에서 32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이는 시간가치(1달러 추가)를 포함한 몇 가지 상쇄 조정 사항을 반영한 것이다. 배럴당 60달러로 상향한 유가 전망은 공정가치 추정치의 절반 가량을 감소시켰으나, 항공사가 연료비를 승객에게 전가함에 따라 수익률 상승으로 상쇄될 것으로 전망하며, 시장 상황을 더 정확히 반영하기 위해 부채 비용을 조정해 가중평균자본비용(WACC)을 9%에서 8.1%로 낮췄습니다. 2025년 EBITDAR이 약 95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시장 상황이 항공사가 이러한 막대한 이익을 무기한 유지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델타항공의 주가는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의견
델타항공은 프리미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며, 북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좌석 마일당 비용도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항공업계가 통합되고 연료비가 하락한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2015-19년 기간에도, 델타항공의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 이익률은 거의 정체된 운항 능력에 비해 증가한 연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델타가 프리미엄 수익률을 계속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특히 팬데믹 이후 공급과 수요가 어느 정도 균형을 되찾으면서 해당 수익률과 전체 비용 간의 격차가 업계 평균에 더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소위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고가의 막바지 항공권과 프리미엄 좌석을 예약하는 잦은 단기 출장객들은 고용주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소폭의 대량 할인을 받았습니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고 비즈니스 및 레저 여행객이 동일인일 수 있다는 현실이 드러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습니다. 항공사들은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브랜드 충성 고객을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 중입니다. 미국 항공사들의 단기 전망은 여전히 매우 밝지만, 이들 기업은 중력과 경제 법칙의 영향을 극명하게 받는다. 2022년 여행 제한이 해제된 이후 수요는 항공기, 조종사 및 기타 승무원 부족으로 제약받은 항공사들의 수용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전체에 호재로 작용했으나, 2024년 중반부터 균형을 찾아가기 시작했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 환경이 정상화되면서 항공사 수익성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적용해 온 추가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고급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은 고객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델타는 일반적으로 경쟁사 대비 단위 수익 프리미엄을 창출합니다.
- 델타는 미국 기반 네트워크 항공사 중 가장 큰 상용 고객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용 고객 프로그램은 마일리지 보상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수익에 대한 고마진 선급금을 가져옵니다.
- 여가 수요가 견조하고 비즈니스 및 국제 여행이 회복되면서 거의 모든 부문에서 공항 처리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서는 추세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에 비해 뒤처지는 경향이 있으며, 델타는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매우 강한 수요와 제한된 수용 능력 속에서 델타는 혼잡한 객실과 라운지에서 프리미엄 약속을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최초의 미국 항공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경쟁사가 승객 유치 경쟁을 위해 가격을 인하할 경우 델타항공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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