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03.2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7.4 | 31.2 | - | - |
예상 PER | 25.4 | - | - | - |
주가/현금흐름 | 23.4 | 24.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3.4 | 35.1 | - | - |
배당수익률 % | 2.13 | 1.83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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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코믹 실적: 브랜드 투자가 매출 성장에 힘을 보태고 있지만 주가는 여전히 뜨겁습니다.
4분기는 매크로와 경쟁의 역풍에도 불구하고 4분기 연속으로 볼륨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는 경쟁 우위를 뒷받침하기 위해 브랜드와 역량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맥코믹은 한 자릿수 중반 수준의 매출을 연구, 개발 및 마케팅에 투자하여 소매업체와 소비자들의 눈에 비친 자사의 입지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자동화를 강화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출을 통해 이러한 투자를 위한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연말 실적과 2025 회계연도 가이던스(유기적 매출 및 조정 주당순이익의 한 자릿수 초중반 성장)를 결합한 결과, 와이드모트 맥코믹의 주당 적정가치는 67달러로 추정됩니다. 지난 3개월 동안 주가가 약 10%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내재가치 대비 10%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는 등 주가가 과열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에게 주식을 추천하기 전에 상당한 안전 마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선과 선 사이: GLP-1 약물의 궁극적인 영향과 규제 감독 강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많지만, 우리가 보기에 맥코믹은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을 견딜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맥코믹의 향신료와 조미료는 가정에서 더 많은 농산물과 단백질을 조리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며, 다른 포장 식품 및 음료 제조업체에 판매하는 향신료는 일부 소비자가 요구하는 더 건강한 요리에 맞춰 조리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3~4%의 매출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투자 의견
McCormick은 190억 달러 규모의 글로벌 향신료 및 양념 시장에서 Euromonitor에 따르면 2위 업체보다 4배 높은 약 20%의 점유율을 보유한 선두 업체로서 소매업체들에 소중한 파트너 회사입니다. 그러나 경쟁적이고 거시적인 역풍이 많습니다. 우선, McCormick은 계속해서 모든 종류의 기업들을 괴롭히고 있는 비용 압박(특정 원자재, 운송, 노동 관련)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소비자들(특히 저소득층 및/또는 고정 예산을 가진 사람들)이 식료품점의 가격 상승과 함께 높은 이자율과 가스 가격으로 인해 지출을 줄였다고 생각하며, 이는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제품으로 전환하거나 카테고리에서 이탈할 경우 실적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당사는 McCormick이 이익의 현저한 침식을 막기 위한 여러 수단(비효율성 제거, 매대 가격 인상, 재량적 지출 축소)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러나 당사는 McCormick이 브랜드 지출을 줄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제품 구성의 가치를 홍보하고 치열한 경쟁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소매업체들이 팬데믹 절정기에 이루어진 엄격한 합리화 이후 다시 다양한 제품을 재고로 확보하고 있음). 이러한 맥락에서, 당사는 McCormick이 2033 회계연도까지 평균적으로 매출의 약 5%, 즉 연간 4억 달러를 연구, 개발, 마케팅에 지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당사는 또한 동사가 선도적인 자체 상표 향신료 및 조미료 생산업체로서의 입지를 다지며 경쟁 우위를 더욱 공고히 한다고 판단합니다. 다른 업체들은 식료품점 가판대 양쪽에서 플레이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지만, McCormick은 소매업체 관계를 강화하는 데 자신의 입지를 활용하여 넓은 경제적 해자를 굳혔습니다. 이 같은 맥락에서 동사는 이전에 자사 브랜드 믹스를 늘려 소매업체의 카테고리 매출이 소폭 증가했음을 보여준 이후 소량의 고마진 브랜드 제품을 추가하기 전에 각 회사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공급함으로써 주요 2대 달러 매장(Dollar General, Family Dollar)에서 입지를 다졌습니다. 낮은 마진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자체 브랜드가 소비자 부문 매출액의 10% 미만(총 매출의 한 자릿수 중반대)을 차지하므로, 이러한 고가 제품이 이익을 떨어뜨리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당사는 이 기업이 지금의 절반 규모였던 2000년대 초부터 자리를 잡은 시스템을 대체하고 있는 기술 현대화 노력(미래 매출 성장 부양)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봅니다.
- 팬데믹으로 촉발된 소비자들의 가정 내 식품 소비 선호가 예산 절약 수단으로 지속된다면, McCormick의 매출이 당사의 예상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 공급망 혼란이 대부분 해소되면서 McCormick의 서비스 수준이 지난 몇 년 동안 개선되었으며, 이는 소매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용 압박(특히 인건비 및 운송비)은 아직 완전히 진정되지 않았으며, 공급망 차질이 재연되면 다시 재점화되어 단기 이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팬데믹이 2020 회계연도 1분기에 아시아(브랜드 퀵 서비스 레스토랑 사업체가 있는)의 소비자 판매에 큰 타격을 입혔으며, 이 지역의 실적은 심리가 위축되면서 다시 변동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 McCormick의 조미료 솔루션 부문은 레스토랑과 다른 포장식품 기업들을 괴롭히는 트래픽과 판매량 압박에서 자유롭지 않으며, 소비자 지출 약세가 지속될 경우 부문 매출과 이익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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