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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항공우주 분야: 새로운 관세는 고객과 생산자 모두에게 딜레마와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04:02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15.00 USD

2025.02.2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1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60.460.8--
예상 PER57.8---
주가/현금흐름4546.8--
주가/잉여현금흐름4950.9--
배당수익률 %0.090.11--
모닝스타 이미지

미국 항공우주 분야: 새로운 관세는 고객과 생산자 모두에게 딜레마와 어려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이유: 미국 생산자들의 수출품에 보복 관세가 부과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조치가 오래 지속될수록, 주문 잔고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재정 상태가 악화되고 수요가 위축될 수 있습니다. 2024년, 미국 항공우주 기업의 미국 외 고객에 대한 매출 비중은 상당했습니다: 헥셀 59%, 보잉 45.6%, RTX(레이시온 포함) 42.9%, 하이코 37.2%, 트랜스디그텀 36.6%, 텍스트론 29.4%. 곰의 말: 새로운 수입 관세가 미국 항공우주 기업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우려를 하는 투자자들은 위험을 과대평가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보잉의 CFO인 브라이언 웨스트는 최근 수입 관세가 보잉의 실적에 미칠 영향이 상당히 제한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웨스트는 보잉의 상업용 항공기 지출의 80%와 방위 산업용 항공기 지출의 90%가 국내에서 이루어지며, 여기에는 구매하는 거의 모든 철강과 알루미늄이 포함되는데, 이는 완성된 항공기 가격의 1%-2%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게다가, 보잉사의 단기 공급품은 이미 사전 관세 재고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이들 기업이 생산하는 고도의 엔지니어링 제품에 대한 수입 관세의 단기적 또는 중기적 영향과 관련된 커버리지 목록 전반에 걸쳐 유사한 역학 관계를 확인하고 있지만, 공급망 가용성 문제는 결국 다시 대두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수출에 대한 각 회사의 노출 정도, 보복 관세의 예상 규모, 경쟁적 지위를 고려하여 예측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방어벽이 넓을수록 공정가치 추정치가 변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미국과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 매출의 20.6%(8%)를 차지하고, 상업적 백로그에서 1.6년 동안의 매출이 있으며, 와이드 모트 경쟁사들보다 가격 결정력이 낮기 때문에, 우리는 노 모트 텍스트론의 공정 가치 추정액인 89달러를 몇 달러 정도 낮출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Heico는 항공우주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업체가 예비 부품을 교체할 때 발생하는 전환 비용을 활용합니다. OEM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연구 개발 및 규제 감항성 인증에 드는 막대한 비용을 애프터마켓에서 서비스 및/또는 교체할 때 부과하는 가격에 포함시킵니다. 하이코는 이러한 복잡한 부품을 원래 개발 비용의 일부로 리버스 엔지니어링하고, 기능적으로 동등한 부품을 판매 또는 설치할 수 있는 규제 승인을 획득하며, 원래 부품보다 약 30~4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미국에서는 FAA 부품 제조 기관 또는 PMA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의 구매자는 항공기의 감항성 인증을 유지하기 위해 OEM 또는 PMA 인증 부품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규제 승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최신 항공기 운영자는 엔진 OEM과의 장기 서비스 계약 또는 항공기의 재판매 가치를 보존하기 위한 리스 조건 때문에 OEM 부품을 고수하며, 일반적으로 서비스 수명 후반기에 항공기 및 시스템용 부품을 공급하는 데 Heico가 제한을 받습니다. 이 비즈니스 모델은 신규 진입자가 없다는 것과 OEM과의 합리적 경쟁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가정을 전제로 작동합니다. 신규 진입자는 규제 장애물과 항공우주 부품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어려움과 비용으로 인해 제한을 받는 반면, 하이코는 오랜 기간 성공적인 PMA 승인과 부품의 안전한 배치 실적을 쌓아왔습니다. 하이코는 복제하는 부품과 수명 주기, 대상 고객에 대한 선택적 접근을 통해 OEM과의 비합리적인 경쟁을 피하고 있습니다. 방위 산업 분야에서는 보다 복잡한 시스템에 통합되는 틈새 소량 부품을 생산합니다. 하이코의 방위 사업 매출 성장의 원동력은 대형 방위 계약업체의 막대한 수주잔고에 있습니다. 하이코는 소규모 기업을 성공적으로 인수해 왔으며, 하이코가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하고 통합할 수 있는 소규모 항공우주 및 방위 공급업체의 대규모 파편화된 기반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2023년 8월, Heico는 Heico와 비슷한 규모의 PMA 부품 카탈로그를 보유한 Wencor를 사모펀드로부터 20억 달러가 조금 넘는 현금과 주식으로 인수했는데, 이는 지금까지의 인수 중 가장 큰 규모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하이코는 항공우주 분야에서 가장 성장성이 높은 시장 부문인 고도로 복잡한 항공기 부품의 대체 부품을 OEM으로 필요한 R&D 비용의 일부만으로 독자적으로 개발합니다.
  • 하이코의 방위 제품용 부품은 복잡한 시스템에 고도로 통합되어 있어 대체나 대체 가능성이 낮고 대체가 어렵습니다.
  • 하이코는 우수한 기업을 합리적인 가격에 인수한 경험이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사모펀드가 방산 공급업체 시장에 진입하면서 인수 대상 기업의 가격을 인상할 수 있으며, 이는 하이코의 가치 창출형 비유기적 성장 능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하이코의 방산 매출은 미군의 자금 지원과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지며, 이는 항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 Heico가 성장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부품을 복사하는 OEM과 '평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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