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5.02.2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2.8 | 50.2 | - | - |
예상 PER | 36.5 | - | - | - |
주가/현금흐름 | 46.4 | 22.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59.4 | 66.5 | - | - |
배당수익률 % | 0.56 | 0.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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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GE Aerospace: 시간이 지나면 제주항공 추락 원인 밝혀질 것, 공정가치 추정치는 변동 없음
주요 통계: 2216편은 1998년에 취항하여 현재 4,000대 이상이 운항 중인 보잉 737-800 기종으로, 두 개의 CFM56 엔진으로 구동되는 보잉 737-800 기종입니다. HL8088로 등록된 이 항공기는 2009년에 인도되어 2017년 초 제주항공이 임차할 때까지 라이언에어에서 운항했습니다. 이 사고로 탑승자 181명 중 179명이 사망했으며, 부상당한 승무원 2명은 생존했습니다. 중요한 이유 치명적인 항공기 고장은 통계적으로 극히 드물지만, 발생하면 비극적이고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근본 원인에 대한 조사는 보통 수개월이 걸리며, 문제가 발생한 항공기의 제조업체, 장비, 운항 및 유지보수의 안전 관행을 개선하기 위한 몇 가지 처방이 내려집니다. 항공 여행이 통계적으로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인 이유는 여러 가지 중복 안전 시스템과 절차에 막대한 노력과 비용이 투입되기 때문입니다. 비행기 사고가 발생하려면 여러 가지가 잘못되어야 한다는 공리가 있으며, 이는 설계상 당연한 결과입니다. 제주항공 2216편이 추락한 원인을 밝히기에는 아직 이르지만, 착륙 직전에 항공 관제탑에서 승무원에게 조류 충돌 위험을 경고했고, 비행기가 랜딩기어를 펼치지 않은 채 고속으로 활주로에 충돌했으며 엔진 한쪽이 불이 붙은 것처럼 보이는 등 여러 가지가 잘못되었다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결론은 이렇습니다: 항공기 제조업체인 보잉이나 엔진 제조업체인 CFM의 50%를 소유하고 있는 GE 에어로스페이스에 대한 전망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이 성공적인 항공기의 시스템적 설계 또는 제조 결함이 결함일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GE 에어로스페이스는 이전 GE 대기업에서 강력하고 집중적인 터빈 엔진 생산업체로 성장하여 상업용 항공기 4대 중 3대에 동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제트 엔진 사업은 다음 세대의 엔진이 이전 세대보다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포함한 새로운 엔진의 설계 및 공급과 기존 엔진의 긴 수명 동안 교체 및 리퍼브 부품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제트 엔진은 작동 수명이 다할 때까지 몇 차례 정밀 정비를 거치므로 거의 완전히 새로 제작됩니다. GE Aerospace는 상용 엔진 매출의 약 4분의 3을 이러한 부품 및 서비스에서 얻습니다. GE의 엔진 포트폴리오에는 1982년부터 구형 Airbus A320 및 보잉 737 모델에 동력을 공급해 왔으며 A320neo 및 737 MAX 비행기의 CFM Leap에 자리를 내어주고 있는 주력 엔진인 CFM56이 포함됩니다. 1971년에 취항한 CF6는 DC-10부터 보잉 747, 767, 에어버스 A300 제품군에 이르는 와이드바디에 동력을 공급했습니다. 그 후속 모델인 GEnx는 747-8과 787에 동력을 공급합니다. GE90은 현재 비행 중인 777기의 절반 정도에 동력을 공급하고 있으며, 보잉 777X 제품군을 위한 GE9X에 자리를 내어주고 있습니다. GE 에어로스페이스와 Safran의 50대 50 합작사인 CFM은 협동체 제트기용 CFM56 및 Leap 엔진을 제작 및 서비스하며, MTU와 15~18%의 파트너십을 맺은 Pratt & Whitney의 GTF 엔진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롤스로이스와 경쟁하기 위해 250대 정도만 생산되는 초광폭동체 에어버스 A380에 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GE는 Safran, MTU, 프랫 앤 휘트니와 협력했습니다. GE는 GEnx와 같은 다른 와이드바디용 엔진에는 협력하지 않으며, 대부분 롤스로이스와 경쟁합니다. 상용 항공기에 대한 전망에 따르면 2042년까지 전 세계 항공기 보유 대수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하고 효율성이 낮은 노후 항공기가 교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GE Aerospace는 협동체 및 광폭체 부문 모두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통해 이러한 상승세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737 MAX 및 777X와 같은 최신 항공기의 취항이 지연됨에 따라 구형 항공기 및 엔진을 계획보다 오래 사용하는 항공사도 서비스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베어스는 상업용 항공 우주가 완전히 회복되고 Leap 엔진 애프터마켓 프로그램이 수익성 있는 단계에 접어들면서 GE가 운영 레버리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진적인 이익을 크게 과소평가하고 있습니다.
- Leap 엔진은 점점 더 많은 인기 기종인 Airbus A320neo 제품군에 장착되고 있으며, GE는 대규모로 설치된 엔진에서 수십 년간 수익성 있는 애프터마켓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1995년에 취항하여 보잉 777기의 약 절반에 동력을 공급하는 GE90과 같은 구형 엔진의 경우에도 아직 대부분의 고객이 GE를 방문하지 않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엔진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 GE Aerospace의 제조 및 공급망은 고객 불만뿐만 아니라 효율성을 저해하는 파괴적인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장기 서비스 계약으로 판매되는 엔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능에 대한 위험을 제조업체에 효과적으로 이전하기 때문에 예상보다 높은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하고 프로그램의 수익성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 GE의 기존 장기 서비스 재보험 준비금이 소진되어 현금 흐름이 고갈될 위험도 희미하게 남아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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