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1.18 기준
적정가치
2025.11.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86.2 | - | - | - |
| 예상 PER | 47 | - | - | - |
| 주가/현금흐름 | 48.8 | -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9.7 | -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스포티파이 실적: 매출, 이익, 사용자 수 모두 지속적인 상승세, 단기적 환율 변동성 부담
중요성: 스포티파이 주가는 여전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성장 스토리가 유지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번 분기 실적과 가이던스는 성장 스토리에 큰 타격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장기적으로 주가가 반영하고 있는 수준보다 더 큰 폭의 성장 둔화가 예상된다.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구독자 수는 3분기에 순증 500만 명을 추가하며 지난 1년간 12% 증가했다. 스포티파이는 광고 지원 사용자 1,300만 명을 추가하며 지난해부터 가속화된 성장세를 이어갔고, 고가치 프리미엄 가입자 추가 유입의 기반을 강화했다. 3분기 매출 총이익률은 전년 대비 약 1%포인트 확대되었으며, 영업이익률은 2%포인트 증가했다. 자유 현금 흐름은 15% 증가했다. 매출 증가가 비용 증가를 앞지르면서 기업은 계속해서 규모 확대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를 누리고 있다. 결론: 이번 분기 실적 발표 후 전망은 변함없으며, 공정가치 추정치를 480달러에서 490달러로 상향 조정합니다. 향후 몇 분기 동안 성장에 대한 가장 큰 위협은 환율 역풍으로 보이지만, 달러 기준 주가는 약세 달러에 대한 헤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4분기 매출 가이던스가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이라는 다소 낮은 수치를 제시한 것은 620bp(베이시스 포인트)의 예상 환율 역풍 때문입니다. 3분기 매출은 450bp의 환율 부담을 포함해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했습니다. 핵심 요약: 이번 분기 매출 성장은 전적으로 지난 1년간의 사용자 기반 확대에 기인했으나, 2026년에는 특히 가격 인상, 부가 서비스, 부진했던 광고 수익 회복 등 여러 영역에서 사용자당 평균 수익(ARPU)을 끌어올릴 요인이 다수 존재합니다.
투자 의견
글로벌 음악 스트리밍 시장의 성장 기회와 경쟁사 대비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 경쟁 우위(모트)를 고려할 때 스포티파이의 전망은 밝습니다. 스포티파이는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되며 월간 활성 사용자 7억 명 이상, 유료 구독자 2억 8천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 경쟁사 대비 두 배 이상의 규모를 자랑합니다. 스포티파이 경영진은 고객 제공 서비스를 비교적 단순하게 유지해왔다. 대체로 스포티파이는 경쟁사가 따라잡을 수 없다고 판단되는 엄청나게 방대한 음악 카탈로그를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데 그친다. 고객은 광고 중단을 감수하고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월간 구독료를 지불해 중단 없는 청취와 더 광범위한 맞춤 설정을 이용할 수 있다. 구독 플랜은 주로 플랜에 포함되는 사용자 수만 다릅니다. 스포티파이는 현재 무제한 오디오북 청취를 위한 별도 구독 서비스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제품이나 서비스 메뉴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보급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많은 국가에서 추가 구독자 확보를 위한 상당한 성장 여지가 있다고 판단합니다. 또한 스포티파이는 정기적인 주기로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객이 받는 가치(기록된 거의 모든 곡을 무제한으로 감상할 수 있음)에 비해 스트리밍 음악 가격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며, 미국을 포함한 많은 시장에서 스포티파이는 2011년부터 2023년까지 구독 요금을 인상하지 않았습니다. 최근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미국 요금제는 13년 전보다 약 20% 정도만 비쌉니다. 스포티파이는 주요 음반사로부터 음악 콘텐츠를 공급받으며, 음반사들이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해 협상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특히 스포티파이는 음악 불법 복제와 음반 산업의 물리적 앨범 판매 감소 추세 이후 음반사들에게 구원자 역할을 해왔다고 봅니다. 음반사와 최대 고객사 간에는 상호 이익 관계가 형성되어 있다고 평가합니다. 음반사들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과의 협력을 지속하는 것을 선호할 것으로 보이며, 스포티파이가 음반사와의 협상 관련 사업 차질을 겪을 가능성은 낮다고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스포티파이는 역사적으로 가격 인상을 하지 않았지만, 앞으로도 가격을 계속 올릴 여지가 상당합니다. 스포티파이 구독의 가치는 거의 모든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높고 가격은 더 낮습니다.
- 많은 국가에서 음악 스트리밍 보급률은 절대적 기준과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대비 상대적 기준 모두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이는 향후 가입자 증가를 위한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제공합니다.
- 광고는 성장의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타겟팅과 인벤토리 모두 개선될 전망이며, 스포티파이는 현재 자체 플랫폼에 비디오 팟캐스트를 포함하고 모든 플랫폼에 오디오 팟캐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스포티파이는 음반사에 의존하며 독점적인 서비스 요소가 없습니다. 장기적으로 음반사들은 업계 수익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할 방법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 음반사의 영향력과 음악 권리 사용료로 고정된 수익 분배 비율로 인해 스포티파이의 마진 확대 능력은 제한적입니다.
- 스포티파이의 최대 경쟁사는 음악에 의존하지 않아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요 기술 기업들이다. 이들 생태계 내 통합 및 타 서비스와의 번들링은 자사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스포티파이보다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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