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06.2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8.4 | 25 | - | - |
예상 PER | 10.4 | - | - | - |
주가/현금흐름 | 10.8 | 9.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1 | 10.2 | - | - |
배당수익률 % | 7.27 | 8.19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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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트리아 실적: 2024년 양호한 실적과 불리한 특허 판결로 가려진 2025년 전망
담배 판매량이 10%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알트리아 조정 영업이익의 약 85%를 흡연용 제품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격 인상으로 인해 궐련형 전자담배 매출은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지만, 알트리아는 차세대 제품에 상대적으로 덜 노출된 상태입니다. 1월 29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엔조이가 쥴의 특허 4건을 침해했다는 최종 판결을 내렸습니다. 줄과 합의하거나 재설계에 성공하지 못하면 알트리아는 해당 기기를 수입 및 판매할 수 없게 됩니다. Njoy는 매출 기여도가 미미하며 아직 의미 있는 영업 마진을 창출할 만큼 충분한 규모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Altria의 2025년 가이던스는 위험에 처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이번 판결로 인해 담배 판매 감소를 상쇄하기 위해 차세대 제품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추진하는 Altria의 역량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결론: 2024년 실적과 2025년 가이던스가 예상 범위 내에 있었기 때문에 58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1월 30일 주가 하락 이후 주가는 저평가된 것으로 보이며, 시장이 엔조이 판결의 밸류에이션 영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담배 판매량 감소를 상쇄하기 위해 가격을 계속 인상할 수 있는 회사의 능력으로 알트리아의 넓은 해자는 그대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미국 내 시장 선도적 지위는 여전히 견고합니다. 차세대 제품에서 알트리아의 입지가 약하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은 이점은 엔조이 판결이 밸류에이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해결 또는 재설계로 인해 Njoy가 계속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2028년까지 차세대 제품이 매출의 5% 미만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담배 판매량이 연간 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에서는 전 세계 시장의 연간 감소율 1%보다 빠르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소비세가 지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으며, 멘톨 담배의 금지가 예정되어 있는 등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신중한 태도를 취하고 있지만, 알트리아의 담배 사업 다각화 시도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우선, 캐나다 대마초 생산업체 Cronos에 18억 달러를 투자하여 41%의 지분을 확보하고, 전자담배 생산업체 Juul Labs에 128억 달러를 투자하여 35%의 지분을 확보한 것은 각각 가치 파괴적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또한 알트리아는 계약 연장에 필요한 마일스톤에 대한 파트너 PMI와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더 이상 iQOS 가열식 담배에 대한 미국 내 권리를 보유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가열식 담배는 차세대 제품 중 잠재력이 가장 높은 분야이며, 해당 카테고리에서 선도적인 브랜드를 잃는다는 것은 큰 손실입니다. 또한 2023년 3월 NJOY를 27억 5,000만 달러에 인수하면서 액상형 전자담배가 다시 Altria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었습니다. 무연 담배 브랜드인 Copenhagen과 Skoal, 니코틴 파우치 브랜드인 on! 등과 함께 약간의 다각화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2028년까지 매출의 거의 90%를 차지하는 담배가 여전히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 시장은 여전히 비교적 매력적인 특성을 자랑합니다. 시장 규모는 높은 가격이 낮은 판매량을 상쇄하면서 몇 년 동안 대체로 900억 달러 중반대를 유지해 왔습니다. 또한 전자담배의 경쟁 위협이 완화됨에 따라 최근 몇 년간 한 자릿수를 기록했던 알트리아의 판매량 감소율은 약 5%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러나 말보로 브랜드가 40% 이상의 압도적인 점유율(2위 업체의 15%보다 높은 수치)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알트리아는 계속해서 가격을 인상하여 판매량 감소를 완화하고 여전히 탑라인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가장 많이 판매되는 브랜드 담배 100갑을 구입하는 데 1인당 GDP의 1.1%만 필요한 것으로 WHO가 추산할 정도로 미국에서는 담배 가격이 여전히 저렴한 편입니다. 이는 선진국뿐 아니라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도 낮은 수준으로 향후 가격 인상의 여지가 충분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미국 시장은 규모 면에서는 성숙하지만 다른 선진 시장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한 시장입니다. 따라서 수년 동안 가격 인상의 여지가 남아 있습니다.
- 미국 담배 및 구강 담배 시장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Altria는 차세대 제품 출시를 위해 경쟁업체가 따라올 수 없는 유통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 이 사업은 막대한 잉여 현금 흐름 마진을 창출하여 주주에게 상당한 자본 환원을 가능하게 할 뿐만 아니라 M&A 실수로 인한 잠재적 피해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순수 기업으로서 알트리아는 총 담배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일부 신흥 시장에 대한 노출이 부족하여, 우리가 추정하는 연간 5%의 국내 담배 소비 감소율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FDA는 최근 몇 년 동안 담배 규제에 대해 보다 공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멘톨 사용을 금지하고 담배의 니코틴 함량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 담배 판매량이 점진적으로 감소함에 따라 다양한 니코틴 대체품이 등장하고 있으며, 각 대체품의 규모와 수익성 잠재력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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