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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버스: 태양 플레어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한 A320 계열 항공기 운항 중단은 예상치 못한 상황

by 모닝스타

2025.12.02 오전 03:02

모닝스타 등급

2025.12.17 기준

적정가치

62.00 USD

2025.10.1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82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1---
예상 PER8.46.4--
주가/현금흐름3.93--
주가/잉여현금흐름9.8---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에어버스: 태양 플레어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한 A320 계열 항공기 운항 중단은 예상치 못한 상황

중요성: A320 좁은 동체 제트기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약 9,000대가 운용되며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상업용 제트기로 보잉 737을 넘어섰습니다. 약 6,000대의 제트기가 소프트웨어 수정 작업의 영향을 받습니다. 주요 통계: A320 계열 기종에 탑재된 엘리베이터 및 에일러론 제어(ELAC)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최근 업데이트에서, 강렬한 태양 복사(0을 1로 또는 그 반대로 바꿀 수 있음)로 인한 오류를 방지하도록 설계된 코드가 누락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에 잘못된 명령이 전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10월 30일 칸쿤발 뉴어크행 제트블루 항공편에서 비행 컴퓨터 중 하나가 오작동하며 일시적인 고도 손실이 발생했고, 에어버스는 해당 사고 조사 결과에 따라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극소수를 제외하고 항공사들은 11월 29일까지 하룻밤 사이에 안전 지침을 이행할 수 있었으며, 이로 인해 항공편 취소나 스케줄 차질은 거의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A320은 7개의 비행 컴퓨터(복수 중복 유압 시스템을 운영하는 2개의 ELAC 장치 포함)로 운용됩니다. 결론: 에어버스와 항공사 운영사에 대한 우리의 전망은 전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에어버스 주가는 우리의 공정가치 추정치인 189유로(미국 예탁증서 기준 55.00달러)에서 몇 퍼센트 포인트 내외로 거래되고 있으며, 우리는 해당 주가가 적정하게 평가받고 있다고 봅니다.

투자 의견

팬데믹 이전, 유나이티드 항공의 전략은 마진 확대를 위한 비용 절감에 중점을 두었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마진은 10.6%였습니다. 2021-22년에 유나이티드는 2032년까지 자사 항공기에 최대 200대의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500대의 협폭기(좁은 동체 항공기)를 추가하기 위한 일련의 항공기 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효율성이 낮고 규모가 작은 제트기를 교체하여 유나이티드가 평균 항공편에서 판매할 수 있는 평균 좌석 수를 획기적으로 늘리는 것이다. 이를 통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승객을 위한 프리미엄 좌석과 넓은 다리 공간을 확보하는 동시에, 여가 여행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저렴한 좌석을 충분히 확보하여 많은 노선에서 저비용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도록 한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소위 비즈니스 여행객과 여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다. 고빈도 단기 여행객들은 고용주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예약할 경우, 프리미엄 좌석과 막바지 예약에 대한 대량 할인을 받았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다. 항공사가 티켓팅 시스템과 여행사 관계를 재설계하여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이 동일인일 수 있다는 현실을 반영함에 따라, 우리는 항공사가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단골 여행객을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으로 예상한다. 미국 항공사들의 단기 전망은 매우 밝으나, 이들 기업은 중력과 경제 법칙의 영향을 극명히 받는다. 2022년 여행 제한이 해제된 이후 수요는 항공기 및 승무원 부족으로 제약받은 항공사들의 수용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전체에 호재로 작용했으나, 2024년 여름 여행 시즌부터 점차 안정화되기 시작했다고 판단됩니다. 이에 따라 운영 환경이 정상화되면서 항공사 수익성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적용해 온 추가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 넥스트 전략은 효율적인 항공기 도입을 통해 운항 능력을 증대하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다.
  • 항공 여행 수요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회복 속도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업계의 운항 능력 확장 속도보다 더 빨랐습니다.
  • 유나이티드는 장거리 국제 노선이 많아 평균 항공편당 마일리지가 경쟁사보다 높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의 부채 부담과 항공기 투자 계획으로 인해 주주들은 당분간 자사주 매입을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 저비용 항공사 및 풀서비스 경쟁사들의 경쟁으로 인해 유나이티드가 더 높은 운임을 책정할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뒤처지는 경향이 있으며, 유나이티드는 비즈니스 여행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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